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대학원과정

대학원 교과과정

Wave
EE543

이 과목에서는 안테나 및 안테나 시스템의 이론과 응용을 다룬다. 주요 토픽으로는 안테나 및 안테나 에레이의 분석 및 설계이며, 마이크로 스트립 안테나, 능동 안테나 어레이, 스마트 안테나이다.

권장과목
Wave
EE546

도파로에서의 장과 전원, 결합모드 이론, 그리고 주기적인 구조와 비등방성 매질에서의 파동 현상에 대해 다룬다. 더불어 그린 함수들과 파동의 복사와 산란에의 그 응용에 대해 논한다.

권장과목

양자정보처리는 양자역학적 원리에 기반하여 전산 및 통신을 수행하며 기존 전자기학 기반의 정보처리 대비 속도 향상을 갖는 컴퓨팅 및 높은 보안성을 갖는 암호통신을 가능하게 한다. 본 교과목은 대학원 수준에서 양자정보처리를 소개한다. 양자정보처리의 기본 원리, 계산 알고리즘, 양자통신 등의 주제를 다룬다.

타학과 선수과목: MAS109 선형대수학개론

신호처리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행렬 계산 기법들을 다룬다. 선형 시스템 풀이 방법, 행렬의 norm, 실수 표현 방법, positive definite 행렬, Toeplitz 행렬, 행렬의 직교/대각화, 고유치 및 고유 벡터 계산, 특이값 분해 기법, 그리고 선형 시스템의 반복적인 풀이 방법들이다.

Wave
EE552

양자컴퓨팅은 양자역학의 원리를 응용하여 정보를 표현과 처리하는 새로운 기술이다. 본 과목은 양자 컴퓨팅의 기초 원리와 알고리즘을 통하여 어떻게 양자 컴퓨팅이 디지털 컴퓨팅보다 우수한 계산 능력을 가질 수 있는가에 대한 근본적 이해를 가르치고, 실용적인 양자 컴퓨팅 기술과 응용 모델에 관하여 논의한다.

타학과 선수과목: MAS109 선형대수학개론
 
Wave
EE555

본 과목에서는 등방성/비등방성 매질에서의 빛의 진행과 가우시안 빔, 물질과 빛 사이의 상호작용, 레이저 원리, 빛의 변조와 스위칭, 그리고 비선형 광학 현상에 대해 다룬다.

권장과목

이 과목은 대학원생을 대상으로 집적회로소자에 대해 기초적인 지식을 확실하게 다질 수 있도록 강의한다. 양자 역학과 반도체 공정에 관한 기본적인 이론들을 간단하게 정리한 뒤에, PN 접합 다이오드, MOS 캐패시터, MOSFET, Bipolar 트랜지스터 등의 반도체 소자들에 대한 기본적인 동작 원리에 대해 깊이 있게 공부한다. 또한 트랜지스터의 크기가 micron 단위 이하가 되면서 나타나는 부차적인 현상 (Deep submicron secondary effect)들에 대하여 중점적으로 공부함으로써 반도체 소자에 대해 전반적인 이해를 하도록 한다.

Device
EE563

본 강의에서는, 급변하는 전기전자공학 분야의 변화를 수용하기 위해, 최신의 기술인 차세대 정보 디스플레이 기술 동향을 소개하고, 기초 이론 및 응용에 대해 살펴본다. 차세대 정보 디스플레이인 LCD, PDP, OLED, FED 소자의 기본적 원리를 이해하고 그 응용에 대해 본 강좌에서 다룬다.

공학자를 위하여 양자역학과 통계역학의 기본개념에 중점을 두어 강의한다. 양자 역학에서는 양자론의 기원, Schroedinger equation, wavepacket, 전자원자, 섭동론, WKB 방법, 자연 및 유도 방출, 다전자원자 등을 다루며, 통계역학에서는 통계역학의 필요성, Ensemble의 개념, Boltzmann 분포, Fermi-Dirac 분포, Bose-Einstein 분포, Non-Equillibrium Statistics등을 다룬다.

Device
EE566

본 과목에서는 마이크로전기기계시스템(MEMS)에 대해 전자공학의 관점에서 설계, 제작, 응용에 이르는 전 과정을 탐구한다. MEMS 설계를 위해 다양한 동작 원리, 반도체 설계 툴을 포함한 MEMS용 CAD툴, 및 신호처리 회로들을 살펴보고, MEMS를 제작하는데 필요한 핵심 반도체 공정과 마이크로머시닝 기술들을 심도있게 공부한다. MEMS의 중요 응용사례들인 마이크로센서들, 무선∙초고주파 MEMS, 광학 MEMS, 및 바이오∙마이크로유체 MEMS 속에서 전자공학 측면에서의 중요한 사안들을 살펴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