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학 확률과정

  • 과목코드
    EE528
  • 주요연구
    Computer, Communication, Signal
  • 학점
    3
  • 과목구분
    선택(석/박사)

선수 과목 ‘EE210 확률과 기초 확률과정’에서 배운 기초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확률과 확률과정을 좀더 높은 수준에서 다룬다. 다루는 주요 내용에는 집합의 대수, 극한 사건, 확률벡터, 수렴, 상관함수, 독립증분 과정, 복합과정이 들어있다.

권장과목

  • 회로이론에서는 전기 및 전자회로, 반도체 Memory, 전력전자, 통신 및 제어 시스템, VLSI 회로설계 연구에 필수적인 저항, 축전기, 인덕터 등의 회로소자와 회로 해석기법, 천이상태 및 정상상태 해석, 다상회로, 주파수 응답, Laplace 변환기법을 학습하고 응용하여, 창의적인 회로설계를 할 수 있는 기초소양 및 역량을 키운다.

    권장과목
  • 시연속 그리고 이산 신호 및 시스템을 소개한다. 푸리에 급수, 푸리에 변환, 라플라스 변환, z 변환 및 그들의 응용에 대하여 알아보고 시불변 선형 시스템이 강조되면서 다양한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본다.

    타학과 선수과목 : MAS101 미적분학

    권장과목
  • 본 과목에서는 전기자기장과 전자파의 기초를 강의한다. 구체적으로 벡터 및 벡터 미적분을 다루고, 정전계, 정자계를 강의한다. 이후에 시변 전기자기장을 다루고, 멕스웰 방정식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는 전자파 및 전송선의 기초 개념을 강의한다.

    권장과목
  • 본 과목에서는 전기 및 전자공학에 필요한 자료구조, 알고리즘, Web Programming, JAVA등을 학습한다. 또한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하며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C, JAVA를 사용한다.

    권장과목
  • 전자공학에 관한 필수적인 hands-on experience와 design 경험을 함양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한다.

  • 이 실험은 학부에서 배운 지식을 총동원하여 analog 및 digital, hardware 및 software가 결합된, 주어진 과제에 대한 설계 과목이다. 예를 들어 AM radio를 analog 회로를 이용하여 구현하고, voice recorder를 Linux 기반의 embedded system을 이용하여 구현하여, 학부과목들의 종합응용을 통한 chipstone 설계과목의 역할을 담당한다.

  • 본 과목은 공학 응용을 위한 자료구조에 대한 학습을 한다. 본 과목에서는 실재적인 공학 응용 사례에서 자료 재표현, 자료 구조 및 알고리즘 분석을 주로 다룬다. 세부 주제로서 기본 자료 구조들, 배열, 연결 리스트, 스택, 큐, 트리, 서치 트리, 그래프, 정렬, 해싱을 살펴본다. 본 강의에서는 전자공학과 관련된 실질적인 응용의 예를 논의한다.

  • 확률과 기초 확률과정을 다룬다. 확률 부분에서는 확률 공간, 확률을 얻는 방법, 여러 가지 확률분포를 살펴본다. 확률변수와 확률변수의 변환을 공부하고, 이를 다차원 확률변수로 - 곧, 확률벡터로 - 확장한다. 그 뒤, 확률과정의 기초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몇 가지 기본적인 보기를 다룬다.

    권장과목
  • 전기, 전자, 컴퓨터 공학에 필요한 이산 방법론적인 기초 방법론과 그 응용을 다룬다. 통신, 컴퓨터 구조, 네트워킹, 알고리즘, 암호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방법론들과 수학적인 증명 기법들을 소개한다.

    권장과목
  • 워크스테이션, PC 등 다양한 컴퓨터 시스템에 대하여 기본적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구조와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설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데이터 표현 방법, 중앙처리장치(CPU)의 하드웨어 구조, 명령어의 형식과 종류, 어셈블러와 컴파일러의 처리 과정, Datapath와 Controller의 설계 방법, 성능 향상을 위한 파이프라인 기법, 메모리 계층구조와 캐쉬메모리, IO 주변장치의 동작 원리를 다루며, 고성능 컴퓨터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 본 과목은 컴퓨터 네트워크의 프로토콜과 서비스, 어플리케이션들 속에 담긴 법칙과 실제적 예시를 통해 컴퓨터 네트워크가 어떻게 설계되고 구현되었는지를 공부한다. 그리고 이를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를 보다 높이고자 한다. 가장 중요한 주제는 인터넷, 즉 인터넷의 동작 원리이다.

  • 네트워킹 분야 입문을 위한 기초로서 컴퓨터 네트워크의 설계, 구축, 유지에 필요한 실제적인 기술을 다룬다. Cisco의 네트워킹 아카데미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컴퓨터 네트워킹의 실무지식 뿐만 아니라 고급 네트워킹 기술의 습득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권장과목
  • 이 과목은 최근 전자 시스템의 중요한 구현기술의 하나인 embedded 시스템에 대하여, 그 구성요소인 hardware 및 software에 대하여 분석하고, 시스템 구현 기술을 습득한다. Embedded system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ARM processor를 기반으로 제작된 CPU board 및 입출력 board에 대하여 소개하고, open source의 가장 보편적인 Linux operating system에 대하여 설명하고, PC를 이용한 개발환경에서 어떻게 시스템을 구현하는가에 대하여 공부한다. 기본적인 interface들에 대한 device driver 실험을 병행하여 개념을 확실히 잡도록 한다.

  • 본 과목은 시스템 프로그래밍, 특별히 OS에 관련된 병렬성, 동기화, 프로세스, 메모리 관리, 입출력 디바이스, 파일 시스템에 관련한 기본적 지식 및 기술들을 다룬다. 또한 어셈블리와 컴파일러의 기본적인 원리를 공부한다.

    권장과목
  • EE321 통신공학 개론에서 다루는 아날로그 통신 및 디지털 통신의 기본적인 내용을 좀 더 심화하고, EE321 통신공학 개론에서 다루기 어려운 현대 통신기술을 학부 수준에서 그 개념을 위주로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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