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계적 학습이론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최근 머신 러닝 기술과 알고리즘들을 소개하고, 기초적인 개념과 직관력을 심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perceptron과 같은 고전적 개념에서부터 boosting, support vector machine, graphical model 등 최신 개념까지 포괄한다. 이 강의에서 소개될 대부분의 알고리즘은 통계적 추론을 기반으로 한다.

타학과 선수과목 : CS101 프로그래밍기초

권장과목

  • 회로이론에서는 전기 및 전자회로, 반도체 Memory, 전력전자, 통신 및 제어 시스템, VLSI 회로설계 연구에 필수적인 저항, 축전기, 인덕터 등의 회로소자와 회로 해석기법, 천이상태 및 정상상태 해석, 다상회로, 주파수 응답, Laplace 변환기법을 학습하고 응용하여, 창의적인 회로설계를 할 수 있는 기초소양 및 역량을 키운다.

    권장과목
  • 시연속 그리고 이산 신호 및 시스템을 소개한다. 푸리에 급수, 푸리에 변환, 라플라스 변환, z 변환 및 그들의 응용에 대하여 알아보고 시불변 선형 시스템이 강조되면서 다양한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본다.

    타학과 선수과목 : MAS101 미적분학

    권장과목
  • 본 과목에서는 전기자기장과 전자파의 기초를 강의한다. 구체적으로 벡터 및 벡터 미적분을 다루고, 정전계, 정자계를 강의한다. 이후에 시변 전기자기장을 다루고, 멕스웰 방정식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는 전자파 및 전송선의 기초 개념을 강의한다.

    권장과목
  • 본 과목에서는 전기 및 전자공학에 필요한 자료구조, 알고리즘, Web Programming, JAVA등을 학습한다. 또한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하며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C, JAVA를 사용한다.

    권장과목
  • 전자공학에 관한 필수적인 hands-on experience와 design 경험을 함양하기 위하여 실험을 수행한다.

  • 이 실험은 학부에서 배운 지식을 총동원하여 analog 및 digital, hardware 및 software가 결합된, 주어진 과제에 대한 설계 과목이다. 예를 들어 AM radio를 analog 회로를 이용하여 구현하고, voice recorder를 Linux 기반의 embedded system을 이용하여 구현하여, 학부과목들의 종합응용을 통한 chipstone 설계과목의 역할을 담당한다.

  • 확률과 기초 확률과정을 다룬다. 확률 부분에서는 확률 공간, 확률을 얻는 방법, 여러 가지 확률분포를 살펴본다. 확률변수와 확률변수의 변환을 공부하고, 이를 다차원 확률변수로 - 곧, 확률벡터로 - 확장한다. 그 뒤, 확률과정의 기초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몇 가지 기본적인 보기를 다룬다.

    권장과목
  • 전기, 전자, 컴퓨터 공학에 필요한 이산 방법론적인 기초 방법론과 그 응용을 다룬다. 통신, 컴퓨터 구조, 네트워킹, 알고리즘, 암호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방법론들과 수학적인 증명 기법들을 소개한다.

    권장과목
  • 본 과목은 다이나믹 시스템의 분석과 디자인 방법을 다룬다. 주요 내용으로는 제어시스템의 서론, 시스템의 수학적 모델, 궤환제어시스템의 특성, 궤환제어시스템의 성능, 선형궤환시스템의 안정성, 근궤적 기법, 주파수 응답 기법, 주파수영역에서의 안정성, 제어시스템의 시간영역 해석, 궤환 제어시스템의 설계와 보상 등이다.

    권장과목
  • 자기회로 및 전력변환기기, 전기-기계적 에너지 변환 원리, 회전기기의 기본원리, solid-state 모터제어 및 과도 특성 동작 등을 배우고 전동기의 산업 응용에 따른 가동, 가속, 감속, 제동 등의 제특성에 대하여 취급한다.

    권장과목
  • 이 과목에서는 이산 신호 및 시스템의 표현, 분석 그리고 설계에 관하여 다룬다. 개요는 z-변환, 이산 푸리어 변환, 빠른 이산 푸리어 변환, 이산 시스템 구조, 디지털 필터 설계 방법, 아날로그-디지털 변환, 디지털-아날로그 변환, 표본화 그리고 에어리어싱에 관한 문제 등 이다.

    권장과목
  • 본 코스는 학생들에게 텍스트, 그래픽, 소리, 비디오,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요소 및 멀티미디어 상호 작용 요소를 소개한다. 관련된 기초 기술을 소개함으로 학생들이 멀티미디어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상상력이 있고 창의적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권장과목
  • 인간의 시각 및 청각계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인지과학적 계산모델 및 응용 예를 다룬다. 먼저 인간의 시각계와 청각계에서 일어나는 정보처리 메카니즘에 대한 인지과학적 지식을 설명하고, 단계적 특징추출, 두 귀와 두 눈을 이용한 공간지각, 선택적 주의집중, 시청각 융합 등 인공 시청각 시스템을 위한 계산모델을 다룬다.

    권장과목
  • 이 과목의 중요한 두개의 주제는 ‘Modern Control System’과 'Computational Intelligence'이다. 강의는 제어 이론에 대한 이론뿐만 아니라 실제적인 적용에 대한 것도 다룬다. 강의의 첫 번째 부분은 제어 시스템 설계를 위한 디지털 제어 이론에 대해 다룬다. 모르는 시스템에 대한 제어를 고려한 기본적인 시스템 검증 방법 또한 역시 다루게 될 것이다. 일단, modern control system에 대한 개념을 정립하고 난 후에, 현재의 지능 제어 시스템에 대한 최근의 추세를 알아볼 것이다. "fuzzy logic", "artificial neural network", 그리고 “evolutionary computation"을 이용한 ”computational intelligence"에 대해서 다룰 것이다. 주어진 문제를 풀기위한 알고리즘을 검증하기 위한 과목 프로젝트가 주어질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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