입학

ADMISSION

장학생구분

입학

ADMISSION

장학생구분

장학생구분

EPSS
소개
KAIST 삼성반도체교육프로그램은 2005년 8월 설립되었으며 현재 “메모리 및 시스템 LSI 분야의 반도체 설계, 소자 및 공정 & 관련 소프트웨어 분야”의 핵심 고급 인력을 양성하기 위하여 6개 학과(전기및전자공학과, 전산학과, 물리학과, 화학과, 생명화학공학과, 신소재공학과)가 공동으로 참여하고 있다. 본 프로그램은 삼성전자(주)의 공동지도교수 및 인턴십 등의 운영과 KAIST 반도체학제전공의 맞춤형 교육과정을 통해 향후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석.박사급 인력을 양성하여, 해당 기업에 차세대 반도체 고급 인력을 안정적/지속적으로 지원함으로써, 기업과 대학이 상호 WIN-WIN할 수 있는 성공적인 산학협동 모델을 구축해 나가고자 노력할 것이다.
입학안내

모집 과정 : 석사과정, 박사과정(EPSS 석사과정 수료 후 연계진학)
모집 학과(분야) : 전기및전자공학과, 전산학과, 물리학과, 화학과, 생명화학공학과, 신소재공학과
모집 인원 : 00명/년
지원자격 : KAIST 장학생 지원 자격과 동일함 (단, 삼성전자 입사에 결격 사유가 없어야 함)
지원방법 : 학생구분 “EPSS-KAIST”으로 지원
※모든 “EPSS-KAIST” 1,2,3지망 지원자는 EPSS프로그램에 합격하기 위하여 입시 과정 중 삼성전자 입사지원서를 작성하여야 하며, 삼성전자에서 별도로 실시하는 삼성 면접에 응시하여함.
모집 일정 : 전체 입시일정은 KAIST 대학원 신입생 모집일정과 동일함.

혜택
교육경비 전액 지원
실험실 배정 : EPSS 연구분야 우선 배정
논문연구비 지원 : 국비장학생 기준에 준하며 해당 실험실에 지원
매월 장학금 및 주거 보조비 지원(※ 참여기업에서 별도 지원)
참여기업에 취업 보장 (일정기간 의무 복무)
교육

EPSS는 최적화된 맞춤형 교육을 위하여 별도의 “반도체학제전공” 교과과정을 개발하였으며, EPSS 학생은 반도체학제전공과 소속 참여학과의 교과과정을 동시에 이수하도록 하여, 졸업 후 입사하여 기업에 바로 기여할 수 있는 “이론과 실무를 겸비한 인재양성”에 목표를 두고 있다.

반도체학제전공은 별도로 신청하여야 하며, 학제전공 신청 후 석사과정은 2학기, 박사과정은 4학기 이상 재학하여야 한다.

   연구 분야 : 메모리 및 시스템 LSI 분야의 반도체 설계, 소자 및 공정 & 관련 소프트웨어
   학위과정 : 대학원 교육과정으로서 석사 및 박사과정이 있으며, 학위기에는 “반도체학제전공”과 학생이 소속한 참여 학과 명칭이 동시에 기록된다.
   (단, 소속 학과와 “반도체학제전공”의 이수요건을 동시에 만족한 경우)
   주요 교과목

    • 반도체공정실험 (Semiconductor Process Laboratory) 
      MOS 트랜지스터를 제작해 보는 과정을 통해 반도체 공정 전반을 실습한다. 청정실 사용법을 익히고, 산화막 성장, 리소그래피, 식각, 확산, 박막 증착 등의 공정을 실습하며, 제작된 MOS 트랜지스터의 특성을 측정하고 분석한다.
    • 메모리 및 SoC기술 (Memory and its SoC Technology) 
      비전자공학 출신자들도 배울 수 있도록 pn 접합 이론, MOSFET 트랜지스터 동작 원리 등을 학습한다. 이후 DRAM, SRAM, Flash Memory 소자의 구조와 동작 원리에 대해서 학습하고, 차세대 미래형 소자 및 메모리 구조를 학습하여, 최종적으로 메모리 소자 전반에 대한 지식을 KAIST 교수진과 삼성전자 임원들로 이루어진 강사진으로부터 배우고 익히도록 한다.
    • 전자회로특론
      능동소자 (BJT와 MOS 트랜지스터)를 이용해 구현된 아날로그 회로에 대한 분석방법을 소개한다. 아날로그 회로 설계가 근사화와 창의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복잡한 아날로그 회로를 설계하고 근사화 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 소프트웨어공학 
      신뢰도 높은 소프트웨어를 능률있게 개발하는데 요구되는 기본개념을 소개하며 life cycle 모델, 개발단계별 기법, 자동화 도구, 프로젝트 관리기술, 소프트웨어 개발환경, 신뢰도 및 자원활용 모델, 소프트에어 metrics 등을 논의한다.
    • 석사, 박사 인턴십
      반도체학제전공 석사과정 이수를 위해서 계절학기에 삼성 전자에서 4주(석사과정) or 5주(박사과정) 동안의 인턴십 프로그램을 수행한다. 인턴십 프로그램의 목적은 반도체 분야에서의 실질적인 연구 수행 능력을 갖추게 하는 것이다.
문의처

Tel. : 042-350-8584, Fax: 042-350-3410

홈페이지 주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