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

PEOPLE & LIFE

해동라운지 이용 가이드

구성원

PEOPLE & LIFE

해동라운지 이용 가이드

해동라운지 이용 가이드

해동 라운지
1. 해동 라운지 (전산실) 소개

E3-4 새늘동 1412호에 위치하고 36대의 PC가 설치되어 있는 70평 규모의 공간입니다.

컴퓨터 사양 및 운영 체제:

  • Intel CPU (Core i7-6700 at 3.4 GHz, 4 cores), NVIDIA GPU (GTX1070)
  • 메모리 32GB, SSD 1개 + SATA 디스크 1개, 1 Gbps NIC
  • 4K 지원 삼성 모니터, 무선 마우스/키보드
  • 운영체제는 Linux (Ubuntu 20.04), Windows 10 두 가지이며 Dual boot가 지원됩니다.
2. 해동 라운지 PC 활용 원칙
  • 해동라운지는 수업을 수강하는 학부생들이 자유롭게 컴퓨터를 활용한 프로그래밍 숙제, 개별 연구 수행하는 공간입니다.
  • 컴퓨터를 활용한 수업 (e.g., 실습수업)을 할 경우 사전 공지된 일정에 따라 진행 가능합니다.
  • 개별 학생은 아래 주어진 절차에 따라 컴퓨터에 계정을 생성한 후 컴퓨터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계정은 매 학기 컴퓨터 활용이 필요한 수업 수강생과 여타 정당하게 필요하다고 인정되는 학생들에게 생성될 예정입니다.
3. 수업용 계정 생성 절차, 계정 삭제 정책, 프로그램 설치
  • 수업을 위해 학생 계정 생성이 필요할 경우, 수업 조교가 아래 필요 정보를 작성한 후 staff-haedong@googlegroups.com로 메일을 보내서 생성할 수 있습니다.
  • 개별 연구등을 위해 계정 생성을 원하는 경우, 개별 학생이 지도교수님을 cc해서 직접 메일을 보내면 됩니다.
  • 개별연구로 사용되는 계정은 학기 단위로만 사용가능하며, 학기가 끝나면 계정이 삭제되오니, 계정 삭제 전 파일 정리(백업 또는 삭제) 해주시기 바랍니다.
  • 개별연구는 정보전자동 지정된 공용서버(eelabg13,14)에서만 활용이 가능하며, 수업지원으로 머신이 필요할때 개별연구로 사용되는 서버를 수업 지원용으로 사용될수 있음을 공지 드립니다.  ※ 공용서버 이용순위(1순위 : 수업 / 2순위 : 원격 과제 / 3순위 : 개별연구)에서 개별연구 사용은 후 순위이기 때문에 중도에 사용이 제한될 수 있음을 공지 드립니다.
  • 계정 생성을 위해 필요한 정보
    • 수업 교과명, 강의를 맡으신 교수님 성함, 수업 조교 연락처 (email 주소 및 전화번호)
    • 계정이 필요한 학생의 학과, 학번, 이름, 이메일 주소 및 전화번호 (전화번호는 보안 사고가 생길 경우 긴급 연락을 위한 것임)
    • 예전 수업등에서 해동라운지 출입허용 신청 여부(출입신청시 중복여부 확인하기 위함)
    • 주요 활용 용도 (예: C 프로그래밍 숙제, 딥러닝 연습 및 과제 등등)
    • 주의 사항
      • 수업을 중간에 취소하는 학생이 있는 경우 반드시 계정 삭제를 요청해 주시기 바랍니다. (보안 사고 방지 목적)
      • 수강신청 변경기간이 끝나거나 취소기간이 끝나는 경우 수업 조교는 수강학생을 체크해서 수업을 듣지 않는 학생들 계정 삭제 요청을 하셔야 합니다. (보안 사고 방지)
  • 계정에 관한 정보
    • 계정 아이디는 학생 아이디와 동일하게 (예: 20170455) 생성할 예정입니다.
    • 계정은 리눅스와 윈도즈에 동시에 생기고, 하나의 계정으로 모든 머신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처음 초기 암호로 로긴할 때, 반드시 리눅스 환경에서 passwd 명령어를 이용해  반드시 본인의 암호로 바꾸어야 합니다.  한번만 바꾸면 모든 머신의 암호가 동시에 바뀝니다. (윈도즈에서 패스워드를 바꾸지 않도록 주의)
    • 계정별 디스크 사용량은 윈도즈/리눅스 각각 1GB를 쓸 수 있습니다.
    • 각 머신의 파일 정보는 서로 싱크되지 않습니다. 즉 머신마다 다른 파일 시스템이 있으므로 한 곳에 생성한 파일은 다른 곳에서 보이지 않으니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 (중요) 파일은 따로 백업이 되지 않으므로 개인 자료는 사용후 반드시 본인이 백업을 하여야 합니다. 머신 고장, 디스크 고장 등으로  머신에 넣어둔 파일들이 없어지는 경우가 생길 수 있고, 이에 대해 전산실에서는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
  • 계정 삭제 정책
    • 학생 계정은 원칙적으로 학기 종료시점에 모든 자료와 함께 삭제됩니다.
    • 특별한 사정이 있을 경우, 개별 학생이 staff-haedong@googlegroups.com로 메일을 보내 계정 유지를 요청할 수 있고, 검토를 거쳐 승인될 수 있습니다.
  • 수업에 필요한 프로그램 설치
    • 수업에 필요한 프로그램 중 현재 설치되어 있는 않는 프로그램이 있는 경우 과목 조교는 staff-haedong@googlegroups.com로 메일을 보내 설치 권한을 요청해야 됩니다.
    • 필수적인 프로그램은 기본 설치되어 있으나, 수업에 필요한 프로그램은 과목조교가 설치 권한을 받아 직접 설치해야 됩니다.                       ※ 수업에 관련 된 기술지원은 해동라운지 기술지원 범위가 아님을 알려드립니다.
    • 설치 권한을 받아서 일정시간내 모든 머신 (또는 필요한 머신 셋)에 설치한 후 다시 staff-haedong@googlegroups.com로 보내 설치 권한을 반환합니다. (수업이 종료됨과 동시에 권한회수 됨)
4. 해동 라운지 활용 수업
  • 전산실 PC를 활용하여 수업을 할 계획이 있는 경우, 수업 조교 및 교수님께서 수업시간 일주일 전까지 staff-haedong@googlegroups.com 로 메일을 보내 예약을 하시면 됩니다.
  • 예약이 된 경우 수업 조교는 전산실안 벽보드에 정확한 수업 정보및 수업 시간 일시를 수업시간 일주일 전~수업직후까지 공지합니다.
  • 전산실 활용 수업은 수업중 학생들이 컴퓨터를 활용해야 하는 경우로만 한정할 예정이니, 수업중 컴퓨터를 직접 활용하지 않는 경우에는 타학생 배려차원에서 전산실 활용을 삼가해 주시기 바랍니다.
student facilities 23
5. 해동 라운지 운영 정책
  • 컴퓨터는 활용 학생이 직접 전산실에 와서 쓰고, 활용후에는 전원을 끄는 것을 원칙으로 합니다.
  • ssh등을 통해 외부 접속을 하는 경우는 외부 접속한 본인 외에 다른 학생이 그 컴퓨터를 직접 쓰고 있는 경우(즉 전산실 자리에 앉아서 PC를 쓰는 형태)로만 한정합니다. 즉 누군가가 직접 쓰고 있지 않은 컴퓨터의 전원은 언제든지 꺼질 수 있습니다.
  • 딥러닝등을 위해 장시간 백그라운드로 리소스를 활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사용자 연락처 및 예상 활용 시간 등을 남긴 쪽지를 모니터에 남겨두기 바라며 그러지 않은 경우 전원이 언제든 꺼질 수 있습니다.
  • 계정을 용도에 맞지 않게 활용하거나 (보안 사항을 지키지 않는 경우) 수업 강사 교수님께 보고되며, 계정 폐쇄가 될 수 있습니다. (예: 계정을 활용한 해킹 행위, 불필요하게 많은 리소스를 쓰는 경우, 게이밍, P2P 파일 공유, 쉬운 패스워드 사용 또는 초기 패스워드 계속 사용 등등)
  • 학생증 (카드키)으로 접근 가능합니다. 원칙적으로 학부생만 출입이 가능하게 할 예정입니다.
  • 24시간 개방을 원칙으로 할 예정입니다. 마지막에 남아 있는 학생은 소등 및 문단속을 잘 하고 나가기 바랍니다.
  • 전산실 내에서는 타인을 배려해서 숙제와 관계없는 행위 (e.g., 게이밍, 소란스럽게 잡담)는 자제해 주시기 바랍니다.
  • 해동라운지 모든 머신은 오프라인용으로만 사용 됩니다. 
  • 원격 접속이 필요한 경우 정보전자동 공용서버(eelabg1, eelabg2)로 이용바라며, 원격지원 서버는 원격접속이  항상 가능토록 상시 운영됩니다.
    – 원내 내부망을 이용할 경우 KVPN을 경유할 필요 없이 ssh등을 통해 접속 가능합니다.
    – 외부망을 이용할 경우 KVPN을 경유하여 내부망에 접속하신 후 원격머신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KVPN link = https://kvpn.kaist.ac.kr/dana-na/auth/url_default/welcome.cgi
6. 해동 라운지 조교
  • 전산실 조교 5명이 전산실 계정 관리, 운영 등에 도움을 줄 예정입니다.
  • 문의 및 요청사항이 있는 경우 staff-haedong@googlegroups.com로 메일을 보내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