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전기 및 전자공학부

신진우, 한동수 교수 연구실 딥러닝 기반 기술 산학협력 연구 언론 보도

우리 학부 신진우, 한동수 교수 연구실 Quang Nguyen Ngoc, 탁지훈, 이벽산 학생이 참여하여 KB캐피탈과 개발한 딥러닝 기법을 활용한 중고차 시세 모델링 기술이 머니투데이 등 국내 언론에 보도되었습니다.

본 시스템은 중고차 시세 도출에 딥러닝을 활용하는 방식입니다. 개발된 딥러닝 모델을 활용하면 차량 수십만건에 대해 AI가 학습을 하게 되고, 차량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50여가지 요소들(판매시기, 주행거리, 연비, 차종 등)을 고려해 정확한 중고차 시세를 매기게 됩니다. 판매시기와 주행거리, 연비, 차종 등 흔히 중고차 시장에서 주의깊게 살펴볼 점으로 꼽히는 것들을 반영하는 과정을 통해 정확한 시세가 도출됩니다. KB캐피탈은 개발된 딥러닝 모델을 최신 GPU를 사용한 딥러닝 서버에 탑재하고 차량별 시세를 세부적으로 반영한 잔존가치 예측을 통해 정확한 중고차 시세를 KB차차차 사이트를 통해 고객들에게 실시간으로 제공할 수 있게 됩니다. 

본 연구는 KB그룹 중고차 매매사이트 KB차차차에 제공되는 중고차 시세 데이터를 고도화하는 작업으로 KB-KAIST 금융 AI 연구센터 (센터장: 김대식 교수) 프로젝트로 진행된 결실이며 KAIST에서 개발한 AI 모델 기반의 중고차 시세가 KB차차차 사이트를 통하여 제공될 예정입니다.

 

<기사 Link>

 

목록보기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