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NEWS & EVENTS

언론보도

소식

NEWS & EVENTS

언론보도

언론보도

EE학부 김문철교수랩, 22년도 정보통신.방송 기술개발사업 ‘SW스타랩 연구사업’ 신규 선정

[ 김문철교수사진]

 
우리 학부 김문철 교수 연구실에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주관하는 정보통신•방송 기술개발사업(SW스타랩)의 2022년도 신규지원 대상과제로 선정되었습니다. 
SW분야 세계적 원천기술 확보 및 석•박사급 인재 양성을 목표로 하는 “SW스타랩” 과제는 ‘빅데이터’, ‘클라우드’, ‘알고리즘’, ‘응용SW’, ‘인공지능’ 5개 분야에서 2022년도에는 각 분야별 1개 연구실을 선정하였으며, 선정된 연구실은 8년간 총 약 24억(연간3억)의 연구비를 지원받게 됩니다.
김문철 교수 연구실에서는 ‘응용SW’ 분야에 “딥러닝 기반 정적 및 동적 장면의 공간 영상 표현 학습 및 렌더링 연구”를 제안하여 선정되었습니다. 다중 카메라를 통해 캡쳐된 비디오 데이터로부터 3차원 거대 공간 내의 임의의 위치, 시점(viewpoint), 거리 및 궤적을 따라 랜더링이 가능한 초고품질의 3차원 공간 영상을 신경망으로 학습하는 것을 목표로 합니다.
본 연구를 성공적으로 수행할 경우, 실 응용 예로서, 3차원 거대공간(예, 월드컵 스타디움)에서 벌어지는 축구경기에서 공격수(예, 손흥민 선수)가 공을 드리블하여 상대 골문으로 대쉬할 때, 마치 드론을 타고 선수 가까이에서 날아가며 해당 장면을 근접 시청하는 것 같은 높은 실감성을 체험하게 될 것으로 예상하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