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RESEARCH

연구성과

이현주 교수 연구실, 보스턴코리아 공동연구개발사업 2025 과제선정

002

우리 학부 BMM 연구팀(이현주 교수님 연구실)에서 ‘조현병 치료를 위한 멀티모델 플랫폼 개발’ 을 주제로 한-미 국제공동연구 프로젝트인 보스턴 코리아 공동연구개발사업의 2025년도 신규 과제로 선정되었습니다.

 

이번 연구는 조현병의 가장 치료가 어려운 음성·인지 증상을 정면으로 겨냥하는 새로운 치료 플랫폼을 제안했다는 점에서 기존 양성 증상 중심 치료와 뚜렷한 차별성을 가집니다. 연구팀은 조현병 오가노이드 모델에 3D 투명 미세전극 어레이를 적용하여 다양한 신경생리 지표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뛰어난 치료효과를 보이는 신약 후보물질을 발굴할 예정입니다. 더불어, 비침습적 맞춤형 뇌자극이 가능한 초음파 소자를 개발하여 조현병 동물모델에 적용함으로써, 약물-초음파 융합 기반의 새로운 치료법을 제시할 계획입니다.

 

Inline image 2025 10 24 16.34.00.740
<그림 1. 조현병 멀티 모달 치료 플랫폼 개발 개요도>

 

보스턴코리아 공동연구개발사업단은 2024년부터 향후 7년간 2,450억원의 규모로 추진되는 대형 국제 협력 프로그램으로, 한국과 미국 연구기관 간의 글로벌 공동연구를 통해 첨단 바이오분야를 육성하는 것을 목표로 하고 있습니다. 2025년 기준 19.6:1의 높은 경쟁률을 뚫고 ‘초음파 뇌자극 시스템’ 분야의 기술 전문성을 인정받아 최종 7개 팀 중 하나로 선정되었습니다. 본 과제는 향후 4년간 총 42억 원의 연구비가 지원되며, 국내 연구진과 미국 연구기관이 공동연구를 수행합니다.

 

국내 연구진은 이현주 교수님(연구 책임자)을 중심으로 KAIST 기계공학과 전원주 교수님, 서울대학교 박정환 교수님, 성균관대학교 신미경 교수님이 참여하며, 미국 측에서는 콜롬비아 대학교 Joseph Gogos 교수님이 공동연구자로 함께합니다.

 

이현주 교수 연구팀은 본 과제에 앞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관 ‘뇌과학 선도융합기술개발 사업’에도 선정되어 2023년부터 ‘뇌 구조-기능 개인맞춤형 초음파 패턴 기반의 능동적 피질 층별 비침습 뇌자극 기술’ 개발을 수행해오고 있습니다. 이전 연구에서 축적한 뇌자극 맞춤형 초음파 소자 및 치료 프로토콜 기술을 바탕으로, 이번 국제공동연구를 통해 조현병을 비롯한 정신질환을 앓고 있는 많은 환자들에게 새로운 치료 가능성과 임상적 돌파구를 제시해줄 수 있을 것이라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