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학부과정

교육

ACADEMIC

학부과정

학부과정

교과과정

본 과목에서는 현재의 전자 시스템의 근간이 되는 실리콘 반도체 IC 칩에 적용되는 공정기술을 다룬다. 역사적 배경, 반도체 소자 구조, 제작 공정 등을 중심으로 강의가 진행될 것이며, 현재 및 미래의 반도체 IC 기술 동향에 대해서도 다룬다.

권장과목

본 교과는, 학부 4학년 수준에 맞추어, 전력 시스템의 기초 원리와 개념을 전반적으로 배우며, 특히 전자공학적 관점에서 중요한 신재생 에너지 기술들을 소개한다.

권장과목

의료전자공학의 기본 개념을 소개하고, 의학과 생물학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전자공학 기술을 응용할 수 있도록 한다. 의료용 센서, 나노바이오 센서, 나노바이오 액츄에이터, 생체모방 의료기기, 비침습 유비쿼터스 생체 신호 측정과 의학적 응용 등을 다룬다.

권장과목
Device
EE473

본 교과에서는 반도체 이종구조체, 2차원 물질, 양자선, 양자점 등 양자 갇힘 전자 소자의 전자물리적 특성을 이해하기 위한 이론적 틀을 다룬다.  기본 원리와 함께 실제 나노 전자 소자의 전기적 구동 특성 및 측정 결과에 대해서도 논의한다.

권장과목
Signal
EE474

본 코스는 학생들에게 텍스트, 그래픽, 소리, 비디오, 멀티미디어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요소 및 멀티미디어 상호 작용 요소를 소개한다. 관련된 기초 기술을 소개함으로 학생들이 멀티미디어기술을 이해하고 이를 이용한 상상력이 있고 창의적인 기술을 습득할 수 있도록 하고자 한다.

권장과목

인간의 시각 및 청각계 정보처리 과정에 대한 인지과학적 계산모델 및 응용 예를 다룬다. 먼저 인간의 시각계와 청각계에서 일어나는 정보처리 메카니즘에 대한 인지과학적 지식을 설명하고, 단계적 특징추출, 두 귀와 두 눈을 이용한 공간지각, 선택적 주의집중, 시청각 융합 등 인공 시청각 시스템을 위한 계산모델을 다룬다.

권장과목

본 과목은 데이터베이스 및 빅데이터 시스템의 디자인 및 구현에 대해서 배운다. 전반부에서는 데이터베이스를 디자인 및 활용하는 기법을 배운다. 후반부에서는 데이터베이스 시스템의 구성요소를 배우고 최근의 NoSQL NewSQL 시스템에 대해서도 배운다.

 

본 과목에서는 다양한 기술의 융합적 관점에서 최신 로봇 기술을 소개한다. 좌표변환, 항법, 제어, 운동계획 등 로봇의 기본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또한 드론, 자율주행차, 인공지능 기술 동향 및 발전방향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이 수업에서는 물리전자학 문맥에서 과학계산 및 데이터과학 접근법들을 소개한다. 먼저 상미분 및 편미분 방정식 풀이를 위한 다양한 수치해석 방법론들을 개관한다. 또한 현대적 수치해석 기법이란 관점에서 기계학습 방법론과 그 수학적 기초를 공부한다.

 

본 과목은 양자 논리를 바탕으로 양자통신 프로토콜과 양자 알고리즘에 대한 개념과 예시들을 제공하고 양자 ICT에 대한 이해를 제공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양자 알고리즘을 구현할 수 있는 시스템과 구현 예시들을 소개한다.

 
권장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