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허청 주관의 ‘제 7회 반도체 설계 공모전’의 수상작이 11월 13일 발표되었습니다.
열띤 경쟁 속에 KAIST 전기전자공학전공의 회로설계 및 시스템응용 연구실(지도교수: 조규형 교수) 박사과정 손영석, 전용준씨가 은상-산업자원부 장관상을 수상하는 큰 영예를 얻었습니다.
>> 공모 설계 명: AMOLED 디스플레이 화질 개선을 위한 구동 회로
수상 작품(설계) 요약 >>
AMOLED 디스플레이는 AMLCD및 PDP와 같은 디스플레이에 비해 많은 장점을 보이고 있는 차세대 디스플레이로 주목을 받고 있다.
그러나, AMOLED는 디스플레이 화질 및 수명문제로 아직까지는 큰 발전을 이루지 못하여 왔다. 본 설계 공모전에서 AMOLED 디스플레이의 화질 및 수명 개선을 위한 구동 방식 및 구동 회로를 제안하고 설계하여 전기적 특성을 검증하였다.
발표된 구동 방식은 Transient Cancellation Feedback (TCF)으로 명명하였으며, SID 2006에 구동 개념을 publish 하였다. 제안된 TCF 구동 방식은 기존의 구동 방식과는 달리 고유의 Active Matrix 구조를 제공하며 기존의 구동 방식이 가지고 있는 한계를 뛰어넘는 방식이 된다.
TCF 구동에 의하여 데이터 전류 구동 속도 및 구동의 정확성을 획기적으로 높였으며 달성된 전기적 성능은 상용 적용 가능한 수준으로 평가되고 있다. TCF 구동을 적용하여 AMOLED 디스플레이의 화질 및 수명은 상당한 진보를 달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