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및전자공학부 황의종 교수님 연구실 황현승 박사과정생이 주도하여 설명 가능성을 개선한 클러스터링 기법을 개발했습니다.
본 논문은 설명 가능성을 우선으로 하는 클러스터링 기법을 소개합니다. 기존의 클러스터링 기법은 클러스터링을 진행한 후 결정 트리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설명합니다. 본 논문은 클러스터링과 결정 트리 학습을 동시에 진행하여 결정 트리의 성능과 크기도 클러스터링에 영향을 주도록 합니다. 필수적이지는 않지만, 클러스터링에 사용하는 변수와 클러스터를 설명할 때 사용하는 변수가 다르다고 가정하여 문제를 해결합니다. 또한 목적 함수가 단조 함수의 차이인 단조 최적화라는 점을 이용합니다. 분기 한정 알고리즘을 이용하여 클러스터링의 왜곡과 결정 트리의 크기의 균형을 이루는 최적의 매개 변수를 찾습니다. 실데이터 실험을 통해 XClusters로 클러스터링의 설명 가능성을 향상시킬 수 있음을 보입니다.
연구팀은 해당 기술이 설명가능성 우선 머신러닝을 위한 초석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본 연구 성과는 인공지능 최고 권위 학회인 AAAI 2023 에서 발표되었습니다.
자세한 연구 내용은 하단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논문 정보]
논문명: XClusters: Explainability-first Clustering
저자 황현승, 황의종(지도교수)
논문 링크: https://arxiv.org/abs/2209.10956
논문 슬라이드: https://docs.google.com/presentation/d/1nC9wGSJp7_on_OI90_JvKL08moVJsXSAhtB29jR_7uo/edit?usp=sharing
학회 발표 영상: https://youtu.be/E3F8oXXMxPc