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기및전자공학부 김상현 교수 연구실 제안 과제가 삼성미래기술육성센터에서 올해 상반기에 선발한 ICT분야 5개 신규과제 중의 하나로 선정되었다.
삼성미래기술육성사업은 대한민국 과학기술과 산업 발전을 목표로 자연과학부터 공학까지 다양한 분야에서 혁신적인 연구과제를 발굴해 지원하는 프로그램이다.
김상현 교수 연구실에서는 “초저전력 컴퓨팅향 온칩 Voltage regulator 내재 저손실 능동 전력 전송 네트워크”를 진행하게 된다. 연구진은 최근 반도체 칩, 패키징 분야에서 중요 이슈로 부각되고 있는 전력 전송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서 고전압으로 전력을 전송하고 이를 칩의 후면에서 하전하여 전원을 공급하는 방안을 연구할 예정이다. 특히, 소재적 잠재력이 우수한 GaN을 스위치로 이용하고 강유전체 기반의 capacitor를 이용하여 온칩 Voltage regulator를 구현하는 것이 목표이다. 궁극적으로는 이를 후면전력공급망 (BSPDN)의 active component로 집적하고자 하는 것이 주요 아이디어이다.
한편, 연구진은 본 과제의 골격이 되는 기초 컨셉을 반도체 3대 학회인 IEDM에서 작년 12월에 발표한 바 있고 개선 기술을 오는 6월에 열리는 VLSI symposium에서 발표 예정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