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3학년도 봄학기 복학 안내

2023학년도 봄학기 복학과 관련된 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복학 예정자는 정해진 기간 내에 학사시스템에서 복학 신청과 재학생 등록(납입금 납부)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복학 및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는 학칙 제34조 제4항에 의거하여 제적처리되오니 유의하시기 바라며,복학 대상자 중에서 휴학연장을 하고자 하는 경우는 복학신청 기간 내에 학사시스템에서 휴학연장 신청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 2023학년도 봄학기 개강: 2023.02.27()

 

=아래=

 

1.복학 신청

가.신청기간:2023.01.30()~ 2023.02.03()

 

나.복학 신청절차:학사 시스템(http://portal.kaist.ac.kr)에서 복학신청 후 클리닉에 건강검진 서류제출

1)복학신청:학적→학적변동신청→복학 신청→복학생 정신건강검사→지도교수 및 학과장님 승인(온라인으로 진행)

보증인 정보:복학신청 시에는 승인을 득한 보증인 정보를 입력 하여야 하며,신청 후 반드시 지도교수 및 학과장/프로그램책임교수(새내기과정학부 학생은 새내기과정학부장(학생생활처장))의 승인이 있어야 복학 처리가능

[학사과정]:부모님 정보 입력

[.박사과정]

일반 장학생:소속 기관장 정보 입력

국비 또는KAIST장학생:부모님 정보 입력

 

2)서류 제출

건강관련 서류 제출:복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2023년 02월 03일(금)까지 아래의 건강관련 서류를 각각 제출하여야 함

①흉부X-ray결과지(생활관미입소자해당): KAIST클리닉healthmanager@kaist.ac.kr로 온라인 제출

* 유효기간 : 2022년 9월 1일 이후 촬영분(흉부 X-ray 판독 결과지 또는 소견서 제출)

②홍역 예방접종 증명서(전체복학생해당): KAIST클리닉healthmanager@kaist.ac.kr로 온라인 제출

③복학생 정신건강 검사서(전체복학생해당): KAIST클리닉홈페이지clinic.kaist.ac.kr에서 정신건강검사(복학생) 온라인 진행(→자동 제출됨)

-서류제출 관련 상세 안내: https://clinic.kaist.ac.kr/faq5

-관련문의:☎042-350-0525(흉부X-ray, 홍역 관련 문의), 042-350-0540(정신건강검사 문의)

군휴학 후 병적증명서 제출:군(병역)휴학 후 복학하는 경우는 복학신청 시 병적증명서를파일로 첨부하여야 함

-병적증명서(병무청 발급)/전역증(부대 발급)/주민등록초본(실제 입대 기간 및 전역일기재된 것/주민번호 뒷자리는**표 처리 요)중에서 택일하여파일로 첨부 함

-전역 예정인 학생은 부대에서 발급한전역예정증명서 또는 복무 확인서등 전역 예정임을 증빙할 수 있는 관련 서류를 첨부하여 복학 신청을 하여야 하며,전역 후에는 추가로 병적증명서를 학적팀에 제출 요함

 

다.미복학 및 미등록 시 제적처리:복학 및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는 학칙 제34조4항 및 제52조6항에 의거하여 제적 처리 됨

미복학 및 미등록 시:제적의사가 있을 경우 학적팀으로 사전연락 요함

휴학연장 희망 시:복학신청 기간에 학사시스템에서 휴학연장 신청 요함

 

2.납입금 납부(인터넷 고지 및 전자금융 서비스 이용 납부)

2월 초KAIST Home Page의<학사공지>에 안내되는 납부방법 및 개인별 내역을 확인하여 인터넷뱅킹, CD/ATM기 등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여 납부함.

 

3.군휴학자 유의사항

가.실제로 전역(제대)한 일자가 속한 학기까지만 인정

군휴학의 경우 휴학 종료일은 기 승인된 휴학만료일이 기준일로 되지 않고 실제로 전역(제대)한 일자가 속한 학기까지만 인정되기 때문에 당초 승인된 휴학일 보다 일찍 전역했다면,전역일이 속한 학기의 다음 학기에 바로 복학해야 함.복학하지 않을 경우,전역 이후 학기부터 기 승인된 군휴학 승인 만료일까지는 일반휴학으로 처리되므로 유의

예)군휴학 신청 승인 기간과 실제 전역일이 다른 경우

군휴학 신청 후 승인 기간이2021.03.02~ 2023.08.27이나 실제 전역일이2023.02.25까지인 경우, 2023학년도 봄학기에 복학하지 않으면실제 복무 기간이 속한 학기(2021.03.02~ 2023.02.26)는 군휴학으로 처리되고전역 이후의1학기(2023.02.27~ 2023.08.27)는 일반휴학으로 처리 함

단,일반휴학을 모두 소진한 학생의 경우는 다른 사유(질병,창업,출산/출산)로휴학연장을 신청하지 않는 한 제적 처리되므로 반드시 복학신청을 요함

나.전역일이 승인된 휴학 만료일보다 늦어질 경우

복무 확인서(부대장 직인 날인)를 첨부하여 다시 휴학 연장을 학사시스템에서 신청하여 승인(연기)을 받아야 함

다.개강 후 전역예정인 학생의 복학

군휴학자가 학기 중에 병역필로 휴학 사유가 종료되어 복학하고자 할 경우에는 입학등록 및 수강신청 절차에 관한 지침 제5조 제1항 제2호에 의거하여 학기 중에도 복학이 가능함

단,복학에 따른 수강신청기한은 수강변경기간까지이며,수강변경기간이 경과하면 수강신청이 불가하고 해당교과목실제 수업시간의1/3이상을 결석한 학생은 그 교과목의 시험에 응시불가(교과과정 운영지침 제23조3항)하므로 유의

개강 후 전역예정자의 복학신청 시 첨부 서류(자유양식)

부대장 복학추천서:정식휴가 사용하여 개강일부터 수업참여 가능여부 확인 및 추천

사유서:복학희망 사유와 함께 등록/수강/출석 의무를 다하고 개강이후 전역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도 감수하겠다는 내용으로 작성(학번,이름,서명 필수)

전역예정 증명서

 

4.기타 참고사항

가.복학 관련 공지 확인

복학과 관련된 안내사항은 학교 홈페이지(http://www.kaist.ac.kr)의 뉴스_학사공지와Portal공지사항(https://portal.kaist.ac.kr)의 수강/학적/논문 게시판에 공지하고 별도의 개별 통지는 하지 않음

나.복학예정자의 수강신청

복학예정자의 수강신청은 아래와 같이 재학생과 동일하게 진행 됨(수강신청 외에도 생활관이나 학자금 신청 등 복학신청 이전에 미리 준비해야 하는 사항이 있는지 포탈 공지사항에 있는 각각의 관련 게시판 확인 요)

봄학기 수강신청 기간: 2023.01.02()~ 2023.01.06()

봄학기 수강신청 변경기간: 2023.02.20() 09:30~ 2023.03.06() 23:59전까지

→수강신청 기간에 수강신청을 한 과목도 하지 못한 학생도 수강신청 변경기간에 수강신청 가능

 

5.문의처

가.대전캠퍼스(본원) :교무처 학적팀

*이메일:registrar@kaist.ac.kr

*전화:042-350-2364(학사), 2365(석박사)

 

2023년 2월 학위수여식 행사 안내(2월 17일)

2023년 2월 학위수여식 행사 안내문

 

1. 일시 : 2023. 2.17(금), 12:30~16:30
2. 장소 : 류근철 스포츠컴플렉스(N3)
3. 대상 : 2022년 8월 졸업자 및 2023년 2월 졸업예정자
4. 유의사항

1) 대기장소 

 o 학사 : 정문술 빌딩(E16)

 o 석사 : 대강당(E15)

 o 박사 : 디지털인문사회과학부 시청각실(N4)

2) 대기장소 집결시간
 o 12:30∼13:00까지 졸업생 대기장소에 오셔서 출석 체크를 받은 후 행렬입장 준비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출석체크가 안된 졸업생은 단상에서 학위기를 받을 수 없습니다.
3) 학위수여식 참석여부 통보
 o 신청방법 :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졸업정산보고서 입력내용 중 “학위수여식 참석여부” 선택 후 저장
 o 제출기한 : 2022년 12월 30일(금)까지
 ※ 2023년 2월 졸업예정자 중 제출기한 이후 학위수여식 참석여부 변경은 2023년1월16일(월)까지 학생지원팀(조선영, e_sycho@kaist.ac.kr)으로 별도 연락 후 변경가능(이후 변경불가)
 ※ 2022년 8월 졸업자의 학위수여식 참석여부는 졸업시점에 제출된 졸업정산보고서 입력
 내용을 기준으로 학생지원팀에서 별도 조사예정(2022년 12월 중순∼2023년 1월초) 
 o 유의사항
 – 학위수여식 참석여부를 ‘참석’으로 제출한 학생만 학위수여식 행사장 단상에서 학위기 수여가 가능합니다.
 (학위수여식 미참석 또는 졸업정산보고서 미제출자는 행사장에 참석할 수 없습니다.)
 ※ 행사 시간은 12:30부터 16:30까지이며 행사 중간에 퇴장은 불가 함.
4) 졸업생 학위복 대여 및 반납
 o 학위복 대여 : 2023. 2.13(월)∼2.16(목), 10:00∼17:00
 o 학위복 반납 : 2023. 2.17(금) 19:00까지, 2.18(토) 10:00∼12:00
 o 학위복 대여료 납부기간 : 2023. 2.13(월)∼2.16(목)
 o 장 소 : 1) 학사 학생회관(N12) 학사지역 매점건물 2층(세탁소 옆) 
 2) 스포츠컴플렉스(N3) 2층 로비 좌측 포토존 지역 
 3) 대강당(E15) 1층 로비 
 
 o 학위복 대여료 : 10,000원
 o 학위복 대여료 입금구좌 : 우체국, 312512-01-000015 (예금주 : 한국과학기술원)
 o 대여시 확인사항 : 졸업생 학번 및 성명, 입금내역, 참석가족현황(졸업생 제외)
※ 유의사항
 – 학위복 대여료는 반드시 졸업생 본인 명의로 입금하여야 함
 – 학위복 대여시 입금내역 또는 입금화면을 확인함
 – 대리 수령 가능, 행사 당일은 학위복을 대여하지 않음.

5) 포털 시스템상 현 주소지 확인 및 정정

 o 졸업식 안내 우편물 발송을 위해 시스템에 등록된 주소지를 확인하시고 현주소지로 정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2022년 12월 말까지 변경)

 

[졸업생 가족]
1) 오후 1시30분까지(행사 30분전) 학위수여식장에 입장하셔서 졸업생들이행렬 입장할 때 박수로 축하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학위수여식 행사는 스포츠컴플렉스(N3)에서 진행하며 행사장에 입장하지 못한 가족분들은 대강당(E15)에 마련된 스크린을 통해서 행사실황을 시청 하실수 있습니다. 
3) 입장권은 현장(학위복 대여장소)에서 배부하되 행사장 수용인원을 감안하여 졸업생당 2매를 배부하고 추가로 요청시에는 동 현장에서 검토후 추가배부 여부를 결정 할 예정입니다
 
[졸업식 행사 문의] 학생지원팀 2162∼2166

2023년 1월 박사자격시험 안내/Ph. D. Qualifying Examination in Jan 2023

<2023년 1월 박사자격시험 안내>

 

* 박사자격시험은 매년 1월, 7월에 시행하며, 기한 이내 합격하지 못하면 제적됨 *

  1. 박사자격시험 응시기한

   1) 2008년 이전 입학한 박사과정학생 – 3년 이내 응시

       2020년 12월 현재 박사자격시험 미 응시자로서 박사과정 2학기이상 재학 및 3과목

       이상 수강한 학생(해당 학생이 2학기째 이수중에 실시하는 자격시험은 응시할 수 있음)

 

   2) 2009년 이후 입학한 박사과정학생 – 1년 6개월 이내 응시

 ※ 전과한 학생의 경우 전과한 학기로부터 3학기 내 현 소속 학과의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함.

(이전 학과의 합격여부와는 관계 없음)

  1. 자격시험 일정

구분

일시

제출처

비 고

원서접수

 2022. 12. 12(월) ~ 12. 23(금)

학부사무실

원서-학부사무실

원서스캔본 –

담당자 이메일 제출

(ljk0902@kaist.ac.kr)

서류심사

 2023. 1월 중순

 

최종합격자발표

 2023. 1월 말경

 

개별 이메일 통보

 * 원서 및 스캔본 모두 제출하여야 합니다.

  1. 제출서류

    ① 응시원서 1부(소정양식)

    ② 학위논문추진계획서 1부(소정양식)

    ③ 기타 실적(특허, 수상, 논문발표 실적 등 우수성 입증자료)  (소정 양식) 

 

  1. 서류심사 내용

항  목

배점

비  고

①학업성적

50점

박사과정 재학 성적

②학위논문추진계획서

40점

박사자격시험 학위논문추진계획서

③기타 실적

10점

우수성 입증자료

100점

 

 

※ 누적평점 2.5/4.3 이하 및 직전학기 논문연구 성적이 U인 학생은 (학사경고에 해당) 서류심사시

자동 탈락됨.

——————————————————————————————————————————-

<Ph. D. Qualifying Examination in Jan 2023>

 

  1. Who?

1) Doctoral Students who entered the KAIST in or before 2008

  – Application within three years after entrance

  – Doctoral Students who have not yet taken Ph.D. Qualifying Exam.

  – Doctoral Students who have registered more than two semesters taking at least three classes

 2)  Doctoral Students who entered the KAIST in or after 2009

   – Application within one and a half years after entrance

※ Students who have transferred must pass the qualification exam of the current

department within three semesters from the transferred semester.

 

  1. When?

 1) Application forms must be submitted to administrative office of the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Submission Period: Dec 12(Mon) – 23(Fri),

original application form : dept. office

scanned file(pdf) : by e-mail(ljk0902@kaist.ac.kr)

2) Evaluation of Ph. D Qualifying Exam. is being done in the middle of Jan 2023.

3) Qualified candidates will be announced at the end of Jan 2023.

 

  1. What to be submitted?

 1) Application form (#attached file below)

2) Plan for dissertation (#attached file below) 

3) Other achievements (#attached file below)

– A copy of the references that proof the applicants’ excellences such as patents, awards, and

Published papers)

 

  1. Allotted point

Item

Point

Document relative to each item

GPA

50

Applicant’s GPA

Plan for dissertation

40

Plan for dissertation

Other achievements

10

References that proof

the applicant’s excellence

Total

100

 

 

 

※ accumulated GPA of 2.5 or below / U grade of thesis research in the previous semester :

automatically eliminated during document evaluation

 

  1. Notes

– The Ph. D Qualifying examination is scheduled in January and July respectively.

– Those who don’t pass the Ph. D Qualifying Examination will be expelled from KAIST.

 

* Please submit an original application and a scanned copy respectively.

 

석사학위 논문계획서 제출 안내_12.23(금)까지(Submission of “Thesis Proposal for Master’s Degree”)

석사학위 논문계획서 제출 안내 (Submission of “Thesis Proposal for Master’s Degree”) 

 

제출 대상 : 2022년 봄학기 석사과정 입학생 및 석사 입학후 10개월 이상인 학생중 논문계획서 미제출자

 

2022학년도 봄학기에 입학한 석사과정 1년차 학생은 입학 후 10개월 이내에 학위논문계획서를 작성 및 

제출하여야 합니다.(학위수여규정 제4 1)

 

포탈학사시스템졸업관리시스템학위논문관리에서 작성 및 출력 후지도교수님 서명을 받아 학부사무실(담당자 :이주경, T. 3403)

12. 23()까지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작성방법포탈학사시스템졸업관리시스템학위논문관리 (https://portal.kaist.ac.kr)

 

 1단계논문기본정보 등록

 국영문 논문명연구분야심사위원장까지만 입력하면 2단계로 넘어갑니다.(심사위원 입력 필요없음)
 

 2단계논문계획서 작성 및 출력 후지도교수님 서명을 받아 학부사무실에 제출

 

[참고사항]

석박통합과정 학생은 해당 없음

 

  

Student to submit: M.S. students enrolled in Spring 2022, or M.S. students who are past 10 months of entry but have not yet 

submitted their Thesis Proposal.

 

It is mandatory for 1st year M.S. students who entered in Spring 2022 to prepare and submit their thesis proposal for Masters degree 

within 10 months of entry. (Academic Degree Conferment Policy Article 4, Section 1)

 

Please submit your thesis proposal to the EE Administration Office (JuKyung Lee, T. 3403) by December. 23(Fri). 

after completing and printing the form available in Portal Academic System Graduation System Thesis Management 

with the signature of your supervisor.

 

[Method]

 

Portal Academic System Graduation System Thesis Management (https://portal.kaist.ac.kr)

 Step 1: Registration of basic information on the thesis

    Fill in the Korean & English title, research domain and chief jury to go to the next step. 

(Not necessary to fill in all members of the jury)

 

 Step 2: Complete and print out the Thesis Proposal with the signature of your supervisor and 

submit the form to the EE Administration Office.

 

[Remarks]

* Integrated Ph.D Degree students are not relevant.

 

  

Thank you.

School of EE 

2023년 2월, 2023년 8월 졸업대상자 학위논문 제출일정 및 작성요령 안내 Submission Schedule and Preparation Tips of Master’s and Doctoral Thesis for Students Expected to Graduate in Feb. 2023 or Aug. 2023.

2023년도 2월 석·박사 졸업예정자 논문심사 일정 안내

2023년도 2월 석·박사 졸업예정자 학위논문심사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리며,박사 논문심사는 EE 박사논문심사제도 변경에 따라
 2019년 8월 박사졸업부터 논문심사 후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이 시스템 직접 입력으로 변경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심사위원명 익명 처리, 인쇄본 제출 불필요)
■ 석사 졸업예정자

➀ 심사 신청 :11.4(금)까지 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 및 심사일정(첨부4)을 학부(담당자)에 제출

 ※ 포탈-학사시스템-졸업관리시스템 「학위논문 관리」 작성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1.논문기본정보 등록(학생) → 2.논문계획서(학생) → 3.심사위원 위촉(학생) → 4.논문심사(학부 담당자) 

➁ 심사용 논문 제출 : 11. 30(금)까지, 논문심사위원회(심사위원장, 심사위원)에 제출
➂ 논문심사 기간 : 12. 27(화)까지
➃ 논문심사결과보고서 제출 : 12. 30(금)까지 학부 담당자에게 제출

 ㅇ 논문심사료 청구서(첨부5) : 비전임직교원 및 외부기관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학부(담당자)에 제출

⑤ 인쇄논문 및 학위논문 이용 동의서 제출 : 1. 9(월) ~ 1. 10(화)

 ㅇ 인쇄논문 : Hard Bound 2, Soft Bound 2(Hard Bound 2부는 반드시 실인 날인)

    인쇄논문 제목은 졸업관리시스템 논문 제목과 동일하여야 함.

 ㅇ 전자학위논문 이용 동의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전자학위논문 등록 후 출력하여 제출

      http://library.kaist.ac.kr→ 도서관 서비스(Library Service) → 학위논문제출(Thesis Submission)

   – 인쇄논문은 공개함을 원칙으로 하며, 공개할 수 없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경우 사유 및 기간이 명시된 ‘인쇄학위논문 비공개 요청서’(첨부6)를 인쇄논문과 함께 제출

   – 전자논문 제출 관련 문의 : 학술정보개발팀 T.4491
 

■ 박사 졸업예정자

➀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pdf 파일) 및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요청서(함께 제출)

 ㅇ 제출 기한 : 논문심사 15일 이전 18:00까지 제출하되, 심사용 논문 제출 기한인 10. 31(월)까지 제출

   예1) 10월 18일(화) 논문심사 : 15일 이전인 10월 4일(화) 18:00까지 제출

 예2) 11월 25일(금) 논문심사 : 심사용 논문 제출 기한인 10월 31일(금) 18:00까지 제출

 

 ㅇ 제출 방법

 – 심사용 논문(pdf파일) : 상기 제출기한 내에 학부 담당자에게 email(ljk0902@kaist.ac.kr) 제출하면 학부 담당자가 논문심사위원회에 전달 

 –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요청서 : 졸업관리시스템-학위논문관리 ‘4. 논문심사요청’ 내용 입력 후 하단의 출력메뉴에서 인쇄하여 제출 기한 내 학부 담당자에게 제출

 – 

 ※ 학부에서 논문심사 1주일 전 논문심사 일정을 학부 교수 및 대학원생에게 email 공지

 – 공지를 위하여 비대면의 경우 ZOOM링크 회신 바라며발표 관련 abstract, CV도 제출 요청.

➁ 논문심사 기간 : 12. 15(목)까지
➂ 심사결과보고서 제출(시스템 입력) : 12. 20(화)까지

 ㅇ 논문심사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은 ‘졸업관리시스템-학위논문관리-논문심사’에 심사요지 및 총평 입력 후 저장 (심사위원명 익명 처리됨)

 ㅇ 학과인정저널 게재논문 증빙(구제도 심사 해당자) 제출

 졸업관리시스템→학위논문관리→‘6. 학술지정보’에 내용(공저자는 본인 포함) 입력 및 학부(담당자) 에 제출

 – 학술지 게재논문 증빙: 해당 논문 표지포함 3~4page 제출

 – 다수인 공저시 기여도 의견: 저자가 본인 포함 5인 이상인 경우만 출력하여 제출

 (졸업관리시스템-학위논문관리- 6.학술지정보 하단의 출력 메뉴에서 인쇄하여 제출)

 ㅇ 논문심사료 청구서(첨부5) : 비전임직교원 및 외부기관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학부(담당자)에 제출

➃ 인쇄논문 제출 : 12. 27(화) ~ 12. 28(수)

 ㅇ 인쇄논문 : Hard Bound 2, Soft Bound 2(Hard Bound 2부는 반드시 실인 날인)

    ※ 인쇄논문 제목은 졸업관리시스템 논문 제목과 동일하여야 함.

 ㅇ 전자학위논문 이용 동의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전자학위논문 등록 후 출력하여 제출

      http://library.kaist.ac.kr→ 도서관 서비스(Library Service) → 학위논문제출(Thesis Submission)

   ※ 인쇄논문은 공개함을 원칙으로 하며, 공개할 수 없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경우 사유 및 기간이 명시된 ‘인쇄학위논문 비공개 요청서’(첨부6)를 인쇄논문과 함께 제출

※ 전자논문 제출 관련 문의 : 학술정보개발팀 T.4491
첨부 (아래 링크 클릭하여 다운로드) 
link : https://kaist.gov-dooray.com/share/drive-files/kkmh2qu2awzo.vRBgxmETSKad_RU-gpqpMw
1. 학위논문심사 및 제출일정
2. 석박사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요령
3. 논문 Template
4. 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 구성 및 심사일정
5. 논문심사료 청구서 양식
6. 인쇄학위논문 비공개 요청서

7. 다수인 공저시 기여도 의견

8. 서명사본 승인서 관련 안내 및 양식 

9. 졸업관리시스템 가이드

Notice on Graduation Dissertation Evaluation for Prospective Graduates (M.S., Ph.D.) of Feb 2023
The schedule of the graduation dissertation evaluations for prospective graduates (M.S. and Ph.D.) of Feb 2023 is announced as follows. Please plan and prepare your graduation accordingly.
 
■ Dissertation Evaluation for the M.S. Program

➀ Request for evaluation: Submission of the form “Master’s Thesis Committee Members and Evaluation Schedule” [Attachment 4] to the EE Office(E3-2, (1F)Room 1212) by Nov. 4(Fri).

 ※ Registration in the 「Thesis Management」 tab on the Graduation System

 Portal → Academic System → Graduation System → Thesis Management → 1. Register basic information of the thesis (student) → 2. Thesis proposal (student) → 3. Evaluation committee information (student) → 4. Thesis evaluation (person in charge in EE)

➁ Submission of dissertations for evaluation: Submission to the Dissertation Committee(committee members) by Nov. 30(Fri).

➂ Evaluation period: by Dec. 27(Tue).
➃ Submission of the evaluation report: Submission to the EE Office by Dec. 30(Fri).

 ㅇ Request for the Dissertation Evaluation Fee [Attachment 5]: For part-time or external evaluation committee members (Submission to EE Office)

⑤ Submission of printed dissertations: Jan 9(Mon) ~ Jan. 10(Tue)

 A. Printed dissertations: 2 hard bound copies and 2 soft bound copies.

    ※ The dissertation title printed in the final copy must be identical to the dissertation title  on the Graduation System.

 B. Consent for electronic dissertations: Submit the printed form after registering the electronic dissertation on the library website.

      http://library.kaist.ac.kr→ Library Service → Thesis Submission

   ㅇ In principle, all printed dissertations will be openly accessible. However, if there is a special reason for them to not be, please submit the form ‘Request for the Non-Disclosure of the Printed Dissertations’ [Attachment 6] with the non-disclosure reason and period along with your printed dissertations, to the person in charge in the EE Administration Office.

     ※ For any inquiries on submitting the electronic dissertations, please contact the Academic Information Development Team T. 4491. 
■ Dissertation Evaluation for the Ph.D. Program

➀ Documents for submission: Dissertation file for evaluation (PDF file) and the form “Request for the Evaluation of Dissertation for the Doctoral Degree

  A. Submission period: Before 6 PM, 15 days prior to the evaluation date, but by 6 PM, 

 Oct. 31(Mon) at the latest, which is the submission deadline for the dissertations for evaluation.

 Example 1) Dissertation evaluation on Oct. 18(Tue) . : Submission 15 days prior to the evaluation date, by 18:00, . 4(Tue).

  Example 2) Dissertation evaluation on Nov. 25(Fri): Submission by 18:00, Oct. 31(Fri), the submission deadline for dissertations for evaluation.

 B. Submission process

 ㅇ Dissertation file for evaluation (PDF file): Submission via email to the person in charge in EE Office (ljk0902@kaist.ac.kr) and the staff will deliver it to the thesis committee members by the above submission period.

 ㅇ Request for evaluation of Dissertation: Submission to the EE Office by the above submission period.

 ※ After entering the required information in ‘Portal→Academic System→Graduation System→4.Request for Dissertation Evaluation’, click on the print tab below, and submit the printed form.

 ※ The dissertation evaluation schedules will be officially announced to EE professors and students via email, one week prior to the evaluation.

 In case of non face-to-face, reply to the zoom link information and also submit the CV, abstract of dissertation evaluation for the notice. 

➁ Evaluation period: by Dec. 15(Thurs)

➂ Submission of the evaluation report: Submission by Dec 20(Tue).

 A. Report on the Ph. D. Dissertation Evaluation and Comprehensive Examinations

 B. Summary of the Ph. D. Dissertation Evaluation

 The Chairman, and the members of the Evaluation Committee should each enter the evaluation summary on the ‘Graduation System-Thesis Management-Thesis Evaluation’ (The names of the committee members will be anonymized)

 C. Request for the Dissertation Evaluation Fee [Attachment 5]: For part-time or external evaluation committee members (Submission to the person in charge in the EE Administration Office)

 D. Additional documents to submit for students following the old system (with the journal requirement)

 Enter the required fields (include yourself in the co-authors list) in the Graduation System → Thesis Management→ ‘6. Journal Information’ and submit the following.

 – Documentary evidence of the accepted/published journal (3-4 pages)

 – Opinion on the contribution ratio for multiple authors (print out and submit the form in case of five or more co-authors including yourself) 

➃ Submission of printed dissertations: Dec 27(Tue) ~ Dec 28(Wed)

 A. Printed dissertations: 2 hard bound copies and 2 soft bound copies.

    ※ The dissertation title printed in the final copy must be identical to the dissertation title  on the Graduation System.

 B. Consent for electronic dissertations: Submit the printed form after registering the electronic dissertation on the library website.

      http://library.kaist.ac.kr→ Library Service → Thesis Submission

   ㅇ In principle, all printed dissertations will be openly accessible. However, if there is a special reason for them to not be, please submit the form ‘Request for the Non-Disclosure of the Printed Dissertations’ [Attachment 6] with the non-disclosure reason and period along with your printed dissertations, to the person in charge in the EE Administration Office.

       ※ For any inquiries on submitting the electronic dissertations, please contact the Academic Information Development Team T. 4491. 
 
[Attachment] 
Click the link : https://kaist.gov-dooray.com/share/drive-files/kkmh2qu2awzo.vRBgxmETSKad_RU-gpqpMw
1. Schedules of the completion and submission of dissertation
2. Guidelines on the Completion and Submission of masters and doctoral dissertations
3. Dissertation Template
4. Master’s Thesis Committee Members and Evaluation Schedule
5. Request for the Dissertation Evaluation Fee

6. Request for the Non-Disclosure of the Printed Dissertations

7. Co-author Contribution
8. form for Approval of Use of Signature copy 
9. Graduation Management System Guide
 

2023학년도 봄학기 각 과정 재입학 신청일정 및 절차안내

2023학년도 봄학기 재입학 지원 관련 주요 사항

 

지원서류 접수

ㅇ 방법: 방문 또는 우편접수 ※ 학생 제출마감일(2022. 12. 15.) 도착분까지 접수함

ㅇ 주소: 대전광역시 유성구 대학로 291 한국과학기술원 전기및전자공학부 행정팀 사무실(E3-2, 1212호), 우.34141

지도교수 의견서

ㅇ 지원자가 지도교수와 연락하여 대면 또는 비대면 방식으로 면담

ㅇ 지도교수 의견서는 지도교수가 작성하여 학과사무실에 직접 제출

지도교수/학과장 서명

ㅇ 지원자는 지도교수 및 학과장의 서명을 받은후 학과사무실에 제출

전과지원서

ㅇ 전과지원서 작성 및 본인/보증인 서명

ㅇ 현 지도교수 및 지도예정교수 모두 면담 실시

ㅇ 원 소속학과 지도교수와 학과장, 재입학 지원학과 지도예정교수와 학과장의 의견 및
서명을 받은 후, 전과지원서를 각 학과사무실에 제출

학과/전공 면담심사 방식: 대면 또는 비대면 면접

※ 학과 단위로 면접 진행시 부서장 책임하에 자율책임방역제 준수

학사과정 학생정책처장 면담심사 방식: 대면 또는 비대면 면접

※ 교무처(학적팀)에서 대상자에게 개인 이메일을 통해 면담 안내 예정

 

. 재입학 대상 : 학사 및 석·박사과정 학생 중 자퇴, 제적자

 

. 재입학원 제출기한

1) 학생 제출기간: 2022. 12. 15.(목)까지 학과/전공 사무실에 제출

2) 학과/전공 심사기간: 2022. 12. 16.(금) ~ 2022. 12. 30.(금)

3) 학과/전공 심사결과 학적팀 제출: 2022. 12. 30.(금)까지

. 재입학 신청 자격

1) 아래에 해당되는 자는 재입학을 신청할 수 없음

– (2008년 입학생까지) 재학연한 만료에 의하여 제적된 자

– (2009년 입학생 이후)재학연한 만료에 의하여 제적된 자 또는 재학연한을 연장한 후
제적 또는 자퇴자

2) 재입학은 자퇴 또는 제적일이 속하는 학기를 포함하여 2학기가 경과하여야함

 

. 재입학 신청 및 심의 절차

대상자의

재입학 지원

학과/전공

면담 심사

학생정책처장

면담심사

(학사과정)

학사․연구심의

위원회 심의

교학부총장

승 인

 

원 소속학과와 다른학과로 재입학 지원하는 경우

대상자의

재입학 지원

재입학 지원서류*를 각 2부 작성하여 원 소속학과 및 재입학 지원학과에 모두 제출

* 재입학원, 면학계획서, 지도교수의견서, 성적증명서 외 원 소속학과가 있는 학생이다른학과로 재입학 지원하는 경우에는 전과지원서, 학사과정 무학과 학생이 학과를 결정하여 재입학 지원하는 경우에는 학과()지원신청서를 추가로 제출해야 함

 

학과/전공

면담심사

원 소속학과 및 재입학 지원학과 모두 심사

※ 단, 자퇴/제적 당시 학사과정 새내기과정학부 학생은 지원예정 학과/전공의 심의만 받으면 됨

 

학생정책처장 면담심사(학사과정)

 

학사․연구심의위원회 심의

 

교학부총장 승인

 

. 학과/전공에서의 재입학 심의 추천

1) 지도교수, 학과장/전공책임교수, 학과/전공내 교수1인을 포함한 3인으로 구성된

심의위원회 또는 학과/전공 관련위원회에서 지도교수의 의견서, 면학계획서 등을

참고하여 재입학 신청자의 수학능력여부, 잔여재학기간 내 졸업가능여부 등을 종합

심사하여 추천함

2) 다만, 학사과정 학생의 경우, 학생정책처장이 학과/전공에서 추천된 재입학지원자를

면담 심사하고 심사 결과를 학사·연구심의위원회에서 발표함

. 재입학지원서류

1) 재입학원 (소정양식) – 본인제출

2) 면학계획서 (소정양식) – 본인제출

3) 지도(예정)교수 의견서 (소정양식) – 본인제출

4) 성적증명서 – 본인제출

5) 전과지원서 – 본인제출(원 소속학과와 다른학과로 재입학 지원 시)

6) 학사과정 학과(부) 지원신청서 – 본인제출(무학과 학사과정 학생이 학과를 선택하여

재입학 지원 시)

7) 재입학심의 추천서(소정양식) – 학과제출

※ 원 소속학과와 다른학과로 지원 시 해당서류를 각 2부씩 준비하여 원 소속학과 및 재입학
지원학과 모두에 제출해야 함

. 기타 재입학 관련사항

1) 기 취득한 학점은 별도의 인정 절차 없이 성적표에 기재된 모든 학점(성적)을

그대로 인정함

2) 재입학자의 졸업 이수요건은 처음 입학당시의 해당요건을 적용함

3) 재입학자의 재학기간은 각 과정에 처음 입학한 날로 부터 기산함

4) 학사경고에 의해 제적된 후 재입학한 학생이 재차 학사경고를 받을시 제적됨

5) 자격시험 불합격으로 인해 제적된 후 재입학한 학생은 재입학 후 휴학기간을

(1학기의 휴학기간은 제외) 포함하여 1년 이내에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하며,

이 기간이 경과하여도 합격 하지 못한 학생에 대하여는 제적

6) 재입학은 1회에 한하며 원 학년 이하에 허가 할수 있음

7) 재입학자의 납입금은 “납입금 징수규정”에 의거 납부하여야 함

[KAIST PIM 반도체설계연구센터] 반도체 특강 안내(11/21/월)

PIM 특강 포스터

 

1. 일정

 1) 일시: 11월 21일(월) 14:00-16:00
 2) 장소: zoom(접수 시, 기재한 이메일로 공지)

 

2. 특강 내용 및 연사

 1) Introduction (유회준 교수_KAIST)
 2) HBM PIM 소개 (손교민 마스터_삼성전자)
 3) AiM 소개 (임의철 펠로우_SK하이닉스)
 4) 최신 PIM Trend (김주영 교수_KAIST)

 

최근 인공지능의 발전과 활용이 고도화됨에 따라, 많은 데이터 이동이 성능의 병목이 되고 있다.

연산기와 메모리가 분리된 기존 폰 노이만 (Von-Neumann) 구조에서 더 나아가, 메모리에 연산 기능을 집적한

Processing-in-memory (PIM) 구조가 차세대 기술로서 각광받고 있다.

 

본 강연에서는 인공지능 연산에서 PIM의 필연성과 발전 방향에 대해 개괄적으로 다룬다.

세계적으로 메모리 산업을 주도하는 두 기업이 개발한 PIM 구조를 직접 소개하는 시간을 통해 산업계에서 바라보는 PIM을 짚어본다.

마지막으로, 최신 PIM의 동향을 정리하고 향후 발전 방향에 대해 논의하는 시간을 가지며 강연을 마무리한다.

 

3. 접수 방법

 1) 링크: https://forms.gle/uaAP9gzmaURQsvT86
 2) 이메일 접수: from541@kaist.ac.kr
 3) 전화 접수: 042)350-8231
 4) 접수 기한: 11월 18일 18:00
 ※ 접수자 중 20명 추첨/스타벅스 기프티콘(5000원 상당)을 선물로 드립니다.

2023 봄학기 입학 신입생(석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 전문석사과정) 랩배정 결과 안내

2023학년도  봄학기 입학 신입생(석사과정,  석.박사통합과정, 창업석사과정) 랩배정 결과를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수험번호

성명

예정지도교수

110017

박○균

정혜원

110034

강○철

최경철

110035

최○빈

최신현

110036

김○련

최준일

110038

이○목

전상훈

110048

배○우

김정호

110049

최○재

정완영

110058

옥○형

장민석

110061

정○성

이현주

110063

최○서

안희진

110073

심○연

문건우

110078

김○후

권경하

110079

오○택

최준균

110084

김○원

명현

110090

김○혁

심현철

110091

정○영

정준선

110094

이○군

최양규

110097

이○신

김창익

110104

최○현

최정우

110120

오○오

황의종

110137

유○진

정명수

110149

박○희

신영수

110168

김○언

김정호

110177

조○승

윤준보

110178

이○준

정완영

110181

이○인

김정호

110183

이○인

이시현

110184

박○아

김정호

110189

최○원

정명수

110190

맹○영

최양규

110194

곽○현

이성주

110197

조○준

하정석

110202

이○인

김대식

110204

류○환

명현

110206

오○준

정재웅

110211

김○민

박인철

110213

안○혁

유회준

110215

염○주

이가영

110218

양○호

김주영

110220

최○준

전상훈

110224

정○민

최경철

110258

이○원

최양규

110263

윤○호

김민준

110267

정○림

이동환

110268

박○욱

강준혁

110271

김○준

최준일

110274

이○영

유창동

110287

김○재

최성율

110289

조○영

유민수

110298

정○훈

문건우

110303

이○직

김상현

110306

김○휘

전상훈

110309

최○준

최양규

110314

강○길

김상현

110318

강○진

권경하

110326

신○철

김창익

110336

김○규

정준선

110342

양○호

최준일

110348

황○영

김주영

110365

이○훈

김민준

110366

이○준

이현주

110367

윤○빈

최성율

110369

남○교

이시현

110374

정○진

신민철

110379

명○호

제민규

110385

김○성

유민수

110394

김○민

성영철

110399

김○우

정재웅

110409

마○원

유승협

110411

최○윤

신영수

110423

김○원

이현주

110425

양○욱

최양규

110433

정○진

김상현

110444

박○찬

노용만

110455

강○현

조병진

110461

김○민

김민준

110463

이○연

정준선

110465

강○임

김현식

110473

김○환

김이섭

110499

김○석

이정용

110500

손○현

하정석

110514

최○혁

박현철

110522

장○훈

유승협

110527

김○빈

손영익

110551

김○평

정명수

110564

박○빈

이성주

110574

박○용

정재웅

110577

조○정

유종원

110588

박○서

이시현

110601

김○준

김현식

110603

김○완

김이섭

110610

박○태

신민철

110614

강○휘

유승협

110628

임○현

김상현

110636

서○석

김정호

110638

박○준

유회준

110647

이○채

권경하

110661

배○철

안희진

110665

이○원

조성환

110666

백○현

류승탁

110675

박○우

최경철

110704

최○원

유회준

110718

김○호

류승탁

110725

김○헌

신영수

110728

김○화

최재혁

110734

박○혜

김대식

110742

김○진

최성율

110757

백○우

최정우

110762

황○운

이상국

110764

김○원

김민준

110765

이○열

신영수

110766

김○훈

최양규

110768

박○현

제민규

110774

계○연

김준모

110777

이○영

제민규

110790

함○리

김주영

110793

홍○우

박인철

110829

박○원

명현

110832

이○준

김창익

110843

박○인

정완영

110844

김○훈

조병진

110846

김○현

최경철

110863

김○윤

정준선

110881

고○원

김준모

110886

김○수

김정호

110888

이○석

최재혁

110890

이○안

이동환

110897

김○영

이시현

110900

박○준

최준일

110917

황○혜

강준혁

110930

천○호

제민규

110942

최○원

홍성철

110971

김○호

박인철

110974

신○한

유종원

110980

성○태

안희진

110984

한○희

박현철

110996

황○균

최신현

111007

서○화

신민철

111018

안○빈

김회린

111022

양○훈

조성환

111024

임○희

황의종

111029

김○옥

윤인수

111037

라○섭

노용만

111048

이○진

김문철

111051

하○혜

김이섭

111076

신○희

명현

111084

최○형

정재웅

111111

구○진

김회린

111112

최○호

조병진

111118

김○이

윤영규

111136

이○재

원유집

111142

윤○언

김주영

111159

표○훈

조성환

111222

박○경

정재웅

111246

안○진

윤영규

111248

안○민

김정호

111261

김○욱

김창익

111278

한○훈

심현철

111295

장○석

박성욱

111316

김○윤

배현민

210004

이○우

김용훈

210006

이○원

김용훈

210014

윤○웅

김주영

210015

배○민

최신현

210052

김○후

류승탁

210091

황○하

이가영

210121

최○영

정명수

210193

이○혜

노용만

210202

이○승

이정용

210220

안○석

정준선

210241

황○민

배현민

210296

정○윤

윤준보

210344

고○주

장민석

210345

이○호

이동환

EE Externship 프로그램 3기 (2022년 겨울학기) 모집 안내(~10/26(수)까지)

안녕하세요,

전기및전자공학부 EE Externship프로그램 3기 (2022년 겨울학기) 모집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접수기간 : 2022년 10월 12일(수) ~ 2022년 10월 26일(수) 까지

 

2. 제출 서류 및 제출 방법 : 

    – EE Externship 3기 신청서, 신청서 내 지원회사 우선순위 3순위까지 기재 필요

    – 성적표 (제출시점 기준 1달 이내 발급 기준,아래 링크(웹폼)에 업로드하여 제출) 

    – 제출 방법: 신청서 및 성적표(업로드) 아래 링크에 접속하여 작성 후 제출

 

3. 신청서 및 성적표 제출 링크 : https://form.jotform.com/222480459332455

 

[2022학년도 겨울학기 EE Externship 프로그램 3기 운영 정보] 

 

1. 지원 가능 대상 : 전기및전자공학부 3학년 이상 학생 (이수학점 69학점 이상), 2023년도 전기및전자공학부 봄학기 석사 신입생

 

2. 3기 참여기업 리스트

   라이드플럭스, 돌봄드림, 고큐바테크놀로지 주식회사, 딥인사이트, 파이랩테크놀로지, 오토실리콘, 아이쓰리시스템,

   미스쿼드( 총 8개 기업), 상세내용은 첨부의 Externship_기업소개자료(가나다순)참고

 

3. 추후 일정(상세 일정은 추후 변동될 수 있음. 담당자가 개별 안내 예정)

 – 2022년 11월 2일 ~ 11월 4일: 학과 면접

 – 2022년 11월 7일 ~ 11월 9일: 기업 면접

 – 2022년 11월 18일: 학생-기업 매칭 결과 공유

 – 2022년 12월 19일 ~ 2023년 2월 17일: 기업에 파견되어 업무 수행(약 9주) 

 

4. 기타 프로그램 상세 내용 및 참여기업 소개 자료는 첨부파일 참고

 

5.  문의처: 전기및전자공학부 행정팀 강명주(kkmj20@kaist.ac.kr, 042-350-8585)

EE Co-op 프로그램 13기 (2023년 봄학기) 모집 안내(~10/7(금)까지)

안녕하세요

전기및전자공학부 EE Co-op프로그램 13기 (2023년 봄학기) 모집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 아    래 =

 

1. 접수기간 : 2022년 9월 30일(금) ~ 2022년 10월 7일(금) 까지

 

2. 제출서류 : 

    – 2023년도 봄학기  EE Co-op 13기 신청서(첨부양식 참조) 

    – 성적표 (제출시점 기준 1달 이내 발급 기준) 

 

3. 제출방법 : 이메일로 신청서와 성적표 제출 (학부행정팀 강명주 T. 8585,  kkmj20@kaist.ac.kr)

 

[2023학년도 봄학기 EE Co-op프로그램 13기 운영 정보] 

 

1. 지원 가능 대상 : 전기및전자공학부 주전공인 3~4학년 학생 (이수학점 69학점 이상)

  *현장실습 학기 중 졸업이 불가하므로 졸업학기인 경우 참여 불가함.  현장실습 종료후 1학기 이상 재학해야 함.

   *미휴학파견 2회 이상 완료한 경우 참여 불가함.

   *주전공이 전기및전자공학부인 경우에 한해 참여 신청 가능함. (연차초과자의 경우 재학년한 내 지원 가능함)

   *현장실습학기는 재학학기로 인정되며, 지원자의 재학학기에 따라 수업료 등의 부담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에 대한 납입의무는 지원자에게 있음

 

2. 13기 참여기업 리스트

   KC-ML2, LX 세미콘, T3Q, 네이버, 로앤서지컬, 리빌더에이아이, 삼성전자, 서울로보틱스, 쎄트렉아이, 

   쏘카, 씨앤테크, MKS코리아, 오션드라이브스튜디오, 유진로봇, 이노버스, 자비스, 트위니, 한국타이어, 한온시스템, 현대자동차(총 20개 기업)

 

3. 추후 일정

 – 2022년 10월 ~ 11월 : EE Co-op프로그램 신청 및 1차, 2차 면접 진행 & 참여기업-학생 매칭

 – 2022년 12월 중순 ~ 2023년 2월 : 사전교육 (2022 겨울학기 개별연구 수행)

 – 2023년 2월 27일 ~ 2023년 8월 25일(세부일정은 추후 변동가능성 有)  : 최종 매칭된 참여기업에서 현장실습 수행 (6개월)

 

4. 학점이수 관련

본 프로그램을 1회 수행하는 경우, 최종 발표 평가 및 심사를 거쳐 졸업이수학점으로 9학점인정 (졸업연구 3학점, EE405 전자디자인랩 3학점, 자유선택 3학점 인정)

 *현장실습 종료 후, 졸업학점 인정 절차 진행 예정

 

*Notes: 

1) Exchange students can not participate in this program because they are not eligible  to change registration status to dispatch without leave of absence and there are visa issues.

2) International students can not participate in this program because of visa issues  for earning money from the company.

 

첨부 1. EE Co-op프로그램 소개자료(학생공지)

첨부 2. 2023년 봄학기 EE Co-op 13기 신청서(학생용)

첨부 3. 13기 참여기업 예상 업무 정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