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E Externship 프로그램 4기 (2023년 여름학기) 모집 안내(~4/14(금)까지)

안녕하세요,

전기및전자공학부 EE Externship프로그램 4기 (2023년 여름학기) 모집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많은 참여 바랍니다. 

 

1. 접수기간 : 2023년 4월 5일(수) ~ 2023년 4월 14일(금) 까지

 

2. 제출 서류 및 제출 방법 : 

    – EE Externship 4기 신청서(링크 참조), 신청서 내 지원회사 우선순위 3순위까지 기재 필요

    – 성적표 (제출시점 기준 1달 이내 발급 기준,아래 링크(웹폼)에 업로드하여 제출) 

    – 제출 방법: 신청서 및 성적표(업로드) 아래 링크에 접속하여 작성 후 제출

 

3. 신청서 및 성적표 제출 링크 : https://form.jotform.com/230653141075448

 

[2023학년도 여름학기 EE Externship 프로그램 4기 운영 정보] 

 

1. 지원 가능 대상 : 전기및전자공학부 3학년 이상 학생 (이수학점 69학점 이상), 2023년도 전기및전자공학부 가을학기 석사 신입생

 

2. 4기 참여기업 리스트

  4S Mappers, 딥인사이트, 두다지, 라이드플럭스, 아우토크립트 ( 총 5개 기업), 상세내용은 첨부의 Externship_기업소개자료(가나다순)참고

 

3. 추후 일정(상세 일정은 추후 변동될 수 있음. 담당자가 개별 안내 예정)

 – 2023년 4월 25일(화) ~ 27일(목): 학과 면접

 – 2023년 5월 2일(화) ~ 5월 4일(목): 기업 면접

 – 2023년 5월 10일(수): 학생-기업 매칭 결과 공유

 – 2023년 6월 26일(월) ~ 2023년 8월 23일(수): 기업에 파견되어 업무 수행(약 9주) 

 

4. 기타 프로그램 상세 내용 및 참여기업 소개 자료는 첨부파일 참고

 

5.  문의처: 전기및전자공학부 행정팀 강명주(kkmj20@kaist.ac.kr, 042-350-8585)

EFL 영어과목 특별 계절학기 운영 중단 안내(2023년 겨울학기부터~)

하기와 같이 영어교양과목 특별계절학기 미운영건에 대해 안내드립니다.

이번 8월 졸업예정자를 제외하고는, 졸업직전에 특별계절학기로 영어교양 수업을 듣고 졸업할 수 없습니다.

2024년 2월 이후 졸업예정자께서는 졸업에 이상없도록 사전에 수강하시기 바랍니다.

다음의 EFL 영어과목은 2023년 겨울학기부터 특별계절학기 운영계획이 없습니다.

 

과목번호

과목명

HSS010

Intermediate English Speaking & Listening

HSS011

Intermediate English Reading & Writing

HSS022

English Presentation & Discussion

HSS023

Advanced English Listening

HSS024

Advanced English Writing

HSS025

Advanced English Reading

 

 

이번 여름학기를 마지막으로 졸업직전 마지막학기에 수강이 불가하니 참고하여 이수완료하시기 바랍니다.

졸업직전 이외 계절학기 수강은 가능합니다. 

 

문의) eflprogram@kaist.ac.kr, 042-350-4686

2023년도 8월 석·박사 졸업예정자 논문심사 일정 안내/Notice on Graduation Dissertation Evaluation for Prospective Graduates (M.S., Ph.D.) of Aug 2023

2023년도 8·박사 졸업예정자 논문심사 일정 안내

 

2023년도 8월 석·박사 졸업예정자 학위논문심사 일정을 아래와 같이 안내드리며,

박사 논문심사는 EE 박사논문심사제도 변경에 따라 2019년 8월 박사졸업부터 논문심사 후 논문심사 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제출이 시스템 직접 입력으로 변경되었음을 안내드립니다.

(심사위원명 익명 처리, 인쇄본 제출 불필요)

 

석사 졸업예정자

심사 신청 : 5.4()까지 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 및 심사일정(첨부4)을 학부(담당자)에 제출

※ 포탈-학사시스템-졸업관리시스템 「학위논문 관리」 작성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학위논문관리 → 1.논문기본정보 등록(학생) → 2.논문계획서(학생) → 3.심사위원 위촉(학생) → 4.논문심사(학부 담당자)

심사용 논문 제출 : 5. 26()까지, 논문심사위원회(심사위원장, 심사위원)에 제출

논문심사 기간 : 6. 16()까지

논문심사결과보고서 제출 6. 23()까지 학부 담당자에게 제출

ㅇ 논문심사료 청구서(첨부5) : 비전임직교원 및 외부기관 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학부(담당자)에 제출

인쇄논문 및 학위논문 이용 동의서 제출 : 6. 29() 6. 30()

ㅇ 인쇄논문 : Hard Bound 2, Soft Bound 2(Hard Bound 2부는 반드시 실인 날인)

    인쇄논문 제목은 졸업관리시스템 논문 제목과 동일하여야 함.

ㅇ 전자학위논문 이용 동의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전자학위논문 등록 후 출력하여 제출

      http://library.kaist.ac.kr → 도서관 서비스(Library Service) → 학위논문제출(Thesis Submission)

   – 인쇄논문은 공개함을 원칙으로 하며, 공개할 수 없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경우 사유 및 기간이 명시된 ‘인쇄학위논문 비공개 요청서’(첨부6)를 인쇄논문과 함께 제출

      – 전자논문 제출 관련 문의 : 학술정보개발팀 T.4491

 

박사 졸업예정자

➀ 제출서류 : 심사용 논문(pdf 파일)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요청서(함께 제출)

ㅇ 제출 기한 : 논문심사 15일 이전 18:00까지 제출하되, 심사용 논문 제출 기한인 4. 28()까지 제출

  예1) 4월 21일(금) 논문심사 : 15일 이전인 4월 7일(금) 18:00까지 제출

예2) 5월 26일(금) 논문심사 : 심사용 논문 제출 기한인 428() 18:00까지 제출

ㅇ 제출 방법

심사용 논문(pdf파일) : 상기 제출기한 내에 학부 담당자에게 email(ljk0902@kaist.ac.kr) 제출하면 학부 담당자가 논문심사위원회에 전달

박사학위청구논문 심사 요청서 : 졸업관리시스템-학위논문관리 ‘4. 논문심사요청’ 내용 입력 후 하단의 출력메뉴에서 인쇄하여 제출 기한 내 학부 담당자에게 제출

※ 학부에서 논문심사 1주일 전 논문심사 일정을 학부 교수 및 대학원생에게 email 공지

공지를 위하여 비대면의 경우 ZOOM링크 회신 바라며, 발표 관련 abstract, CV(핸드폰번호 제외)도 제출 요청.

 

논문심사 기간 : 6. 15()까지

심사결과보고서 제출(시스템 입력) : 6. 20()까지

ㅇ 논문심사결과보고서 및 심사요지

심사위원장 및 심사위원은 졸업관리시스템학위논문관리논문심사에 심사요지 및 총평 입력 후 저장 (심사위원명 익명 처리됨)

ㅇ 학과인정저널 게재논문 증빙(구제도 심사 해당자) 제출

졸업관리시스템→학위논문관리→‘6. 학술지정보’에 내용(공저자는 본인 포함) 입력 및 학부(담당자) 에 제출

– 학술지 게재논문 증빙: 해당 논문 표지포함 3~4page 제출

– 다수인 공저시 기여도 의견: 저자가 본인 포함 5인 이상인 경우만 출력하여 제출

(졸업관리시스템-학위논문관리- 6.학술지정보 하단의 출력 메뉴에서 인쇄하여 제출)

ㅇ 논문심사료 청구서(첨부5) : 비전임직교원 및 외부기관심사위원이 있는 경우 학부(담당자)에 제출

 

인쇄논문 제출 : 6. 27() 6. 28()

ㅇ 인쇄논문 : Hard Bound 2, Soft Bound 2(Hard Bound 2부는 반드시 실인 날인)

    ※ 인쇄논문 제목은 졸업관리시스템 논문 제목과 동일하여야 함.

ㅇ 전자학위논문 이용 동의서 : 도서관 홈페이지에 전자학위논문 등록 후 출력하여 제출

      http://library.kaist.ac.kr → 도서관 서비스(Library Service) → 학위논문제출(Thesis Submission)

   ※ 인쇄논문은 공개함을 원칙으로 하며, 공개할 수 없는 특별한 이유가 있을 경우 사유 및 기간이 명시된 ‘인쇄학위논문 비공개 요청서’(첨부6)를 인쇄논문과 함께 제출

      ※ 전자논문 제출 관련 문의 : 학술정보개발팀 T.4491

 

 

첨부 : 아래링크 클릭하여 다운로드

https://kaist.gov-dooray.com/share/drive-files/kkmh2qu2awzo.OLrMo6rYTvmjj8a1tvI8Sw

  1. 학위논문심사 및 제출일정
  2. 석박사학위논문 작성 및 제출요령
  3. 논문 Template
  4. 석사학위논문 심사위원 구성 및 심사일정
  5. 논문심사료 청구서 양식
  6. 인쇄학위논문 비공개 요청서
  7. 다수인 공저시 기여도 의견

Notice on Graduation Dissertation Evaluation for Prospective Graduates (M.S., Ph.D.) of Aug 2023

 

The schedule of the graduation dissertation evaluations for prospective graduates (M.S. and Ph.D.) of Aug 2023 is announced as follows. Please plan and prepare your graduation accordingly.

 

Dissertation Evaluation for the M.S. Program

➀ Request for evaluation: Submission of the form “Master’s Thesis Committee Members and Evaluation Schedule” [Attachment 4] to the EE Office(E3-2, (1F)Room 1212) by May. 4(Fri).

※ Registration in the 「Thesis Management」 tab on the Graduation System

Portal → Academic System → Graduation System → Thesis Management → 1. Register basic information of the thesis (student) → 2. Thesis proposal (student) → 3. Evaluation committee information (student) → 4. Thesis evaluation (person in charge in EE)

➁ Submission of dissertations for evaluation: Submission to the Dissertation Committee(committee members) by May. 26(Fri).

Evaluation period: by June. 16(Fri).

➃ Submission of the evaluation report: Submission to the EE Office by June. 23(Fri).

ㅇ Request for the Dissertation Evaluation Fee [Attachment 5]: For part-time or external evaluation committee members (Submission to EE Office)

Submission of printed dissertations: June. 29(Thurs) ~ June. 30(Fri)

  1. Printed dissertations: 2 hard bound copies and 2 soft bound copies.

    ※ The dissertation title printed in the final copy must be identical to the dissertation title on the Graduation System.

  1. Consent for electronic dissertations: Submit the printed form after registering the electronic dissertation on the library website.

      http://library.kaist.ac.kr → Library Service → Thesis Submission

   ㅇ In principle, all printed dissertations will be openly accessible. However, if there is a special reason for them to not be, please submit the form ‘Request for the Non-Disclosure of the Printed Dissertations’ [Attachment 6] with the non-disclosure reason and period along with your printed dissertations, to the person in charge in the EE Administration Office.

     ※ For any inquiries on submitting the electronic dissertations, please contact the Academic Information Development Team T. 4491.

 

Dissertation Evaluation for the Ph.D. Program

➀ Documents for submission: Dissertation file for evaluation (PDF file) and the form “Request for the Evaluation of Dissertation for the Doctoral Degree

  1. Submission period: Before 6 PM, 15 days prior to the evaluation date, but by 6 PM,

April. 28(Fri) at the latest, which is the submission deadline for the dissertations for evaluation.

Example 1) Dissertation evaluation on April. 21(Fri) . : Submission 15 days prior to the evaluation date, by 18:00, April. 7(Fri).

Example 2) Dissertation evaluation on May. 26(Fri): Submission by 18:00, April. 28(Fri), the submission deadline for dissertations for evaluation.

 

  1. Submission process

Dissertation file for evaluation (PDF file): Submission via email to the person in charge in EE Office (ljk0902@kaist.ac.kr) and the staff will deliver it to the thesis committee members by the above submission period.

 

Request for evaluation of Dissertation: Submission to the EE Office by the above submission period.

※ After entering the required information in ‘Portal→Academic System→Graduation System→4.Request for Dissertation Evaluation’, click on the print tab below, and submit the printed form.

※ The dissertation evaluation schedules will be officially announced to EE professors and students via email, one week prior to the evaluation.

In case of non face-to-face, reply to the zoom link information and also submit the CV, abstract of dissertation evaluation for the notice.

 

Evaluation period: by June. 15(Thurs)

➂ Submission of the evaluation report: Submission by June 20(Tue).

  1. Report on the Ph. D. Dissertation Evaluation and Comprehensive Examinations
  2. Summary of the Ph. D. Dissertation Evaluation

The Chairman, and the members of the Evaluation Committee should each enter the evaluation summary on the ‘Graduation System-Thesis Management-Thesis Evaluation’ (The names of the committee members will be anonymized)

 

  1. Request for the Dissertation Evaluation Fee [Attachment 5]: For part-time or external evaluation committee members (Submission to the person in charge in the EE Administration Office)
  2. Additional documents to submit for students following the old system (with the journal requirement)

Enter the required fields (include yourself in the co-authors list) in the Graduation System → Thesis Management→ ‘6. Journal Information’ and submit the following.

– Documentary evidence of the accepted/published journal (3-4 pages)

– Opinion on the contribution ratio for multiple authors (print out and submit the form in case of five or more co-authors including yourself)

Submission of printed dissertations: June 27(Tue) ~ June 28(Wed)

  1. Printed dissertations: 2 hard bound copies and 2 soft bound copies.

    ※ The dissertation title printed in the final copy must be identical to the dissertation title on the Graduation System.

  1. Consent for electronic dissertations: Submit the printed form after registering the electronic dissertation on the library website.

      http://library.kaist.ac.kr → Library Service → Thesis Submission

   ㅇ In principle, all printed dissertations will be openly accessible. However, if there is a special reason for them to not be, please submit the form ‘Request for the Non-Disclosure of the Printed Dissertations’ [Attachment 6] with the non-disclosure reason and period along with your printed dissertations, to the person in charge in the EE Administration Office.

       ※ For any inquiries on submitting the electronic dissertations, please contact the Academic Information Development Team T. 4491.

 

[Attachment] : click this link for downloading

https://kaist.gov-dooray.com/share/drive-files/kkmh2qu2awzo.OLrMo6rYTvmjj8a1tvI8Sw

  1. Schedules of the completion and submission of dissertation
  2. Guidelines on the Completion and Submission of masters and doctoral dissertations
  3. Dissertation Template
  4. Master’s Thesis Committee Members and Evaluation Schedule
  5. Request for the Dissertation Evaluation Fee
  6. Request for the Non-Disclosure of the Printed Dissertations
  7. Co-author Contribution

석박사]2023년 8월 졸업예정자 예비사정표 제출안내_2.24(금)까지[M.S./Ph.D. Students] Graduation Requirement Checklist for Prospective Graduates of Aug. 2023

2023년 8월 석·박사 졸업예정자 예비사정 안내

 
수 신 : 전기및전자공학부 2023년 8월 석·박사 졸업예정자   
참 조 : 전기및전자공학부 교수
 
안녕하세요. 
 
학부사무실에서는 2023년 8월 졸업예정인 석·박사과정 학생을 대상으로 교과목 이수 여부를 확인하고자 하오니, 
2023년 8월 졸업예정자는 연구실별로 예비사정표(별첨파일)를 작성후 학부 담당자에게 이메일 송부
(ljk0902@kaist.ac.kr, OOO교수님 연구실로 제목 기재요망)하여 주시고, 출력 후 신청학생 및 지도교수님 서명을 받아 
2. 24(금)까지 학부 행정팀(이주경, E3-2, 1층 1212호)으로 제출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서명 원본 및 파일 제출)
 
 
[작성시 참고사항]
 
 ㅇ 2023년 8월 졸업예정자는 제출 기한내 필히 제출
 
 ㅇ 예비사정표 작성시 2023년 봄학기 수강신청 과목까지 포함하여 작성
 
 ㅇ 학번별 이수요건은 반드시 학부 홈페이지(https://ee.kaist.ac.kr/graduate-req/)를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ㅇ 각 랩에서는 예비사정에 누락되는 학생이 없도록 졸업예정자를 확인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졸업예정자가 없는 랩에서는 대상자 없음으로 email 회신 요망
 
 
첨부 1. 학위논문 심사 및 제출일정
 2. 예비사정표 양식 
 
 
Announcement on the Graduation Requirement Checklist for Prospective M.S. and Ph.D. Graduates of Aug. 2023
 
 
Dear Prospective M.S. and Ph.D. Graduates of Aug. 2023
 
The administration team is making sure that students graduating in Aug. 2023 have completed the M.S. and Ph.D. course requirements. 
For students who are graduating in Aug. 2023, please send the <Pre-screen for Graduation> for graduation (attached) via email 
(to ljk0902@kaist.ac.kr, “OOO professor’s lab“ as the title) and submit a printed copy with the student’s and the professor’s signatures 
to the administration team(이주경, E3-1 room #1212 on the first floor) by Feb. 24(Friday).
 
 
[Important notes]
 ㅇ Students graduating on Aug. 2023 must submit the forms in time.
 
 ㅇ Preliminary statement must include the courses that the students are taking in Spring semester of 2023.
 
 ㅇ Please refer to the department’s website(https://ee.kaist.ac.kr/graduates_req) for graduation requirements for each year of entrance.
 
 ㅇ Each lab must make sure that all the students expected to graduate are included in the email. (If there are no graduating students, still, please send an email to us with the following phrase: “Not Applicable”)
 
 
Attachments 1. Schedules of the Completion and Submission of Dissertation 
    2. Pre-screen for Graduation Aug. 2023

2023 봄학기 EE Colloquium

전기및전자공학부 2023년 봄학기 콜로퀴움을 진행하오니,

구성원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 바랍니다.

 

날짜: 매주 목요일 오후 4시 (3월 9일부터 6월 8일까지)

장소: 비대면 원격강의

         (줌 링크는 포스터의 QR코드 참고)

* 콜로퀴움 출석 인정 횟수는 6회입니다.

2023콜로키움 포스터봄학기02 2 2

2023학년도 봄학기 학사과정 학점인정시험 안내

  1. 신청기간

❍ 2023. 2. 24(금) ~ 2023. 2. 28(화), 18시까지

 

  1. 신청방법

❍ 학점인정시험신청서 및 은행에 납부한 수험료 납부 증빙 (이체 확인서 등)을 학적팀에 이메일(registrar@kaist.ac.kr)로 제출

※ 신청학생은 학점인정신청서의 교과목 담당교수, 지도교수 및 학과(부)장의 승인 후 제출

 

  1. 유의사항

❍ 학점인정시험 종료 후 불합격한 학생의 학점인정시험 과목에 대한 추가신청은 불가하므로 2023학년도 봄학기에 해당과목의 이수가 필요한 경우, 합격여부와 관계없이 반드시 수강신청 변경 마감일 [2023. 3. 6(월)]까지 수강신청 해야함

❍ 해당시험 합격생의 수강신청내역은 학적팀에서 일괄 취소처리하며, 성적표에 학점인정 시험의 성적결과가 당해 학기에 반영됨

❍ 학점인정시험과목의 수강신청으로 인해 수강신청학점이 25학점 이상일 경우 지도교수 및 학과(부)장의 서명은 생략함

❍ 학점인정시험 합격으로 수강신청내역이 취소된 이후, 2023학년도 봄학기 최종신청학점은 12학점이상(졸업학기 제외)이어야 함

❍ 기존 성적이 있는 과목은 학점인정시험 불가함

 

  1. 시험기간

❍ 2023. 3. 2(목) ~ 2023. 3. 6(월) 【3일간】

※ 시험일시, 장소, 범위 등 세부사항은 교과목 담당교수에게 문의

 

  1. 시험과목

❍ 2023학년도 봄학기 개설교과목으로 담당교수가 인정하는 교과목

※ 졸업연구, 개별연구, 세미나, 특강, 실험과목 등은 제외

※ 2017년도 입학생부터 미적분학(Ⅰ,Ⅱ)의 경우 학점인정시험 응시시기는 입학 후 1년 이내임

 

  1. 수험료

❍ 금액 : 과목당 20,000원

❍ 납부기간 : 신청기간과 동일 [2023. 2. 24(금) ~ 2023. 2. 28(화)]

❍ 납부방법 : 교내 우리은행 납부 또는 계좌입금

입금 시, 학번 뒷 5자리+이름을 반드시 기재 [) 20140001 홍길동 40001홍길동]

❍ 납부계좌 : 우리은행 270-003359-13-100 (예금주: 한국과학기술원)

 

  1. 합격기준

❍ 학점인정시험의 합격기준은 B- 등급(환산점수 78점)이상이어야 하며, 이 경우 성적 등급은 학칙 제49조 제1항에 따라 부여함

 

  1. 합격자 공고

❍ Portal 학사공지에 합격자 확인 공고

학과에 개별 확인이 가능하다는 내용이며, 명단 공개는 아님

 

  1. 학점인정시험 관련 문의사항

❍ 학적팀 (℡ 042-350-2368 /  registrar@kaist.ac.kr)

 

  1. 2.

교 무 처 장

2023년 학위수여식 학위복·학위기 수령 안내

2023년 학위수여식 학위복·학위기 수령 안내

안녕하세요? 학생지원팀에서 알려드립니다.

2023년 학위수여식 관련하여 학위복 대여와 반납, 학위기 수령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기한 내에 신청을 완료해주시기 바랍니다.

= 아              래 =

  1. 학위복 대여 : 2023. 2.13()2.16(), 10:0017:00

  2. 학위복 반납 : 2023. 2.17() 19:00까지, 2.18() 10:0017:00

  3. 대여/반납장소 : 대강당(E15) 1층 세미나실

  4. 학위복 대여료 (기간 내 반드시 입금)

     납부 기간 : 2023. 2.13()2.16()

     대여료 : 10,000

     입금 계좌 : 우체국, 312512 – 01 – 000015 (예금주 : 한국과학기술원)

     준비사항 : 졸업생 학번(졸업학번) 및 성명, 대여료 입금 내역, 본인 신분증 

   5. 유의사항

     학위복 대여료는 반드시 졸업생 본인 명의로 입금하여야 함

     학위복 대여 시 입금 내역 또는 입금화면을 확인함

     학위수여식 당일은 학위복을 대여하지 않음

        학위기는 학위복 대여 기간에 수령 할 수 있으며, 행사 당일 학위기를 소지하지 않은 졸업생은 단상에서 학위기를 받을 수 없음

           ※ , 학위복과 학위기의 대리 수령은 대리수령인과 대리신청인의 신분증이 있을 때만 가능

     (문의 : 학생지원팀 T.21632167)

2023학년도 봄학기 복학 안내

2023학년도 봄학기 복학과 관련된 사항을 아래와 같이 안내하오니 복학 예정자는 정해진 기간 내에 학사시스템에서 복학 신청과 재학생 등록(납입금 납부)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복학 및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는 학칙 제34조 제4항에 의거하여 제적처리되오니 유의하시기 바라며,복학 대상자 중에서 휴학연장을 하고자 하는 경우는 복학신청 기간 내에 학사시스템에서 휴학연장 신청을 완료하시기 바랍니다.

 

* 2023학년도 봄학기 개강: 2023.02.27()

 

=아래=

 

1.복학 신청

가.신청기간:2023.01.30()~ 2023.02.03()

 

나.복학 신청절차:학사 시스템(http://portal.kaist.ac.kr)에서 복학신청 후 클리닉에 건강검진 서류제출

1)복학신청:학적→학적변동신청→복학 신청→복학생 정신건강검사→지도교수 및 학과장님 승인(온라인으로 진행)

보증인 정보:복학신청 시에는 승인을 득한 보증인 정보를 입력 하여야 하며,신청 후 반드시 지도교수 및 학과장/프로그램책임교수(새내기과정학부 학생은 새내기과정학부장(학생생활처장))의 승인이 있어야 복학 처리가능

[학사과정]:부모님 정보 입력

[.박사과정]

일반 장학생:소속 기관장 정보 입력

국비 또는KAIST장학생:부모님 정보 입력

 

2)서류 제출

건강관련 서류 제출:복학을 희망하는 학생은 2023년 02월 03일(금)까지 아래의 건강관련 서류를 각각 제출하여야 함

①흉부X-ray결과지(생활관미입소자해당): KAIST클리닉healthmanager@kaist.ac.kr로 온라인 제출

* 유효기간 : 2022년 9월 1일 이후 촬영분(흉부 X-ray 판독 결과지 또는 소견서 제출)

②홍역 예방접종 증명서(전체복학생해당): KAIST클리닉healthmanager@kaist.ac.kr로 온라인 제출

③복학생 정신건강 검사서(전체복학생해당): KAIST클리닉홈페이지clinic.kaist.ac.kr에서 정신건강검사(복학생) 온라인 진행(→자동 제출됨)

-서류제출 관련 상세 안내: https://clinic.kaist.ac.kr/faq5

-관련문의:☎042-350-0525(흉부X-ray, 홍역 관련 문의), 042-350-0540(정신건강검사 문의)

군휴학 후 병적증명서 제출:군(병역)휴학 후 복학하는 경우는 복학신청 시 병적증명서를파일로 첨부하여야 함

-병적증명서(병무청 발급)/전역증(부대 발급)/주민등록초본(실제 입대 기간 및 전역일기재된 것/주민번호 뒷자리는**표 처리 요)중에서 택일하여파일로 첨부 함

-전역 예정인 학생은 부대에서 발급한전역예정증명서 또는 복무 확인서등 전역 예정임을 증빙할 수 있는 관련 서류를 첨부하여 복학 신청을 하여야 하며,전역 후에는 추가로 병적증명서를 학적팀에 제출 요함

 

다.미복학 및 미등록 시 제적처리:복학 및 등록을 하지 않을 경우는 학칙 제34조4항 및 제52조6항에 의거하여 제적 처리 됨

미복학 및 미등록 시:제적의사가 있을 경우 학적팀으로 사전연락 요함

휴학연장 희망 시:복학신청 기간에 학사시스템에서 휴학연장 신청 요함

 

2.납입금 납부(인터넷 고지 및 전자금융 서비스 이용 납부)

2월 초KAIST Home Page의<학사공지>에 안내되는 납부방법 및 개인별 내역을 확인하여 인터넷뱅킹, CD/ATM기 등 금융서비스를 이용하여 납부함.

 

3.군휴학자 유의사항

가.실제로 전역(제대)한 일자가 속한 학기까지만 인정

군휴학의 경우 휴학 종료일은 기 승인된 휴학만료일이 기준일로 되지 않고 실제로 전역(제대)한 일자가 속한 학기까지만 인정되기 때문에 당초 승인된 휴학일 보다 일찍 전역했다면,전역일이 속한 학기의 다음 학기에 바로 복학해야 함.복학하지 않을 경우,전역 이후 학기부터 기 승인된 군휴학 승인 만료일까지는 일반휴학으로 처리되므로 유의

예)군휴학 신청 승인 기간과 실제 전역일이 다른 경우

군휴학 신청 후 승인 기간이2021.03.02~ 2023.08.27이나 실제 전역일이2023.02.25까지인 경우, 2023학년도 봄학기에 복학하지 않으면실제 복무 기간이 속한 학기(2021.03.02~ 2023.02.26)는 군휴학으로 처리되고전역 이후의1학기(2023.02.27~ 2023.08.27)는 일반휴학으로 처리 함

단,일반휴학을 모두 소진한 학생의 경우는 다른 사유(질병,창업,출산/출산)로휴학연장을 신청하지 않는 한 제적 처리되므로 반드시 복학신청을 요함

나.전역일이 승인된 휴학 만료일보다 늦어질 경우

복무 확인서(부대장 직인 날인)를 첨부하여 다시 휴학 연장을 학사시스템에서 신청하여 승인(연기)을 받아야 함

다.개강 후 전역예정인 학생의 복학

군휴학자가 학기 중에 병역필로 휴학 사유가 종료되어 복학하고자 할 경우에는 입학등록 및 수강신청 절차에 관한 지침 제5조 제1항 제2호에 의거하여 학기 중에도 복학이 가능함

단,복학에 따른 수강신청기한은 수강변경기간까지이며,수강변경기간이 경과하면 수강신청이 불가하고 해당교과목실제 수업시간의1/3이상을 결석한 학생은 그 교과목의 시험에 응시불가(교과과정 운영지침 제23조3항)하므로 유의

개강 후 전역예정자의 복학신청 시 첨부 서류(자유양식)

부대장 복학추천서:정식휴가 사용하여 개강일부터 수업참여 가능여부 확인 및 추천

사유서:복학희망 사유와 함께 등록/수강/출석 의무를 다하고 개강이후 전역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불이익도 감수하겠다는 내용으로 작성(학번,이름,서명 필수)

전역예정 증명서

 

4.기타 참고사항

가.복학 관련 공지 확인

복학과 관련된 안내사항은 학교 홈페이지(http://www.kaist.ac.kr)의 뉴스_학사공지와Portal공지사항(https://portal.kaist.ac.kr)의 수강/학적/논문 게시판에 공지하고 별도의 개별 통지는 하지 않음

나.복학예정자의 수강신청

복학예정자의 수강신청은 아래와 같이 재학생과 동일하게 진행 됨(수강신청 외에도 생활관이나 학자금 신청 등 복학신청 이전에 미리 준비해야 하는 사항이 있는지 포탈 공지사항에 있는 각각의 관련 게시판 확인 요)

봄학기 수강신청 기간: 2023.01.02()~ 2023.01.06()

봄학기 수강신청 변경기간: 2023.02.20() 09:30~ 2023.03.06() 23:59전까지

→수강신청 기간에 수강신청을 한 과목도 하지 못한 학생도 수강신청 변경기간에 수강신청 가능

 

5.문의처

가.대전캠퍼스(본원) :교무처 학적팀

*이메일:registrar@kaist.ac.kr

*전화:042-350-2364(학사), 2365(석박사)

 

2023년 2월 학위수여식 행사 안내(2월 17일)

2023년 2월 학위수여식 행사 안내문

 

1. 일시 : 2023. 2.17(금), 12:30~16:30
2. 장소 : 류근철 스포츠컴플렉스(N3)
3. 대상 : 2022년 8월 졸업자 및 2023년 2월 졸업예정자
4. 유의사항

1) 대기장소 

 o 학사 : 정문술 빌딩(E16)

 o 석사 : 대강당(E15)

 o 박사 : 디지털인문사회과학부 시청각실(N4)

2) 대기장소 집결시간
 o 12:30∼13:00까지 졸업생 대기장소에 오셔서 출석 체크를 받은 후 행렬입장 준비에 협조하여 주시기 바랍니다. 
 o 출석체크가 안된 졸업생은 단상에서 학위기를 받을 수 없습니다.
3) 학위수여식 참석여부 통보
 o 신청방법 : 학사시스템 → 졸업관리시스템 → 졸업정산보고서 입력내용 중 “학위수여식 참석여부” 선택 후 저장
 o 제출기한 : 2022년 12월 30일(금)까지
 ※ 2023년 2월 졸업예정자 중 제출기한 이후 학위수여식 참석여부 변경은 2023년1월16일(월)까지 학생지원팀(조선영, e_sycho@kaist.ac.kr)으로 별도 연락 후 변경가능(이후 변경불가)
 ※ 2022년 8월 졸업자의 학위수여식 참석여부는 졸업시점에 제출된 졸업정산보고서 입력
 내용을 기준으로 학생지원팀에서 별도 조사예정(2022년 12월 중순∼2023년 1월초) 
 o 유의사항
 – 학위수여식 참석여부를 ‘참석’으로 제출한 학생만 학위수여식 행사장 단상에서 학위기 수여가 가능합니다.
 (학위수여식 미참석 또는 졸업정산보고서 미제출자는 행사장에 참석할 수 없습니다.)
 ※ 행사 시간은 12:30부터 16:30까지이며 행사 중간에 퇴장은 불가 함.
4) 졸업생 학위복 대여 및 반납
 o 학위복 대여 : 2023. 2.13(월)∼2.16(목), 10:00∼17:00
 o 학위복 반납 : 2023. 2.17(금) 19:00까지, 2.18(토) 10:00∼12:00
 o 학위복 대여료 납부기간 : 2023. 2.13(월)∼2.16(목)
 o 장 소 : 1) 학사 학생회관(N12) 학사지역 매점건물 2층(세탁소 옆) 
 2) 스포츠컴플렉스(N3) 2층 로비 좌측 포토존 지역 
 3) 대강당(E15) 1층 로비 
 
 o 학위복 대여료 : 10,000원
 o 학위복 대여료 입금구좌 : 우체국, 312512-01-000015 (예금주 : 한국과학기술원)
 o 대여시 확인사항 : 졸업생 학번 및 성명, 입금내역, 참석가족현황(졸업생 제외)
※ 유의사항
 – 학위복 대여료는 반드시 졸업생 본인 명의로 입금하여야 함
 – 학위복 대여시 입금내역 또는 입금화면을 확인함
 – 대리 수령 가능, 행사 당일은 학위복을 대여하지 않음.

5) 포털 시스템상 현 주소지 확인 및 정정

 o 졸업식 안내 우편물 발송을 위해 시스템에 등록된 주소지를 확인하시고 현주소지로 정정하여 주시기 바랍니다.(2022년 12월 말까지 변경)

 

[졸업생 가족]
1) 오후 1시30분까지(행사 30분전) 학위수여식장에 입장하셔서 졸업생들이행렬 입장할 때 박수로 축하해 주시기 바랍니다.
2) 학위수여식 행사는 스포츠컴플렉스(N3)에서 진행하며 행사장에 입장하지 못한 가족분들은 대강당(E15)에 마련된 스크린을 통해서 행사실황을 시청 하실수 있습니다. 
3) 입장권은 현장(학위복 대여장소)에서 배부하되 행사장 수용인원을 감안하여 졸업생당 2매를 배부하고 추가로 요청시에는 동 현장에서 검토후 추가배부 여부를 결정 할 예정입니다
 
[졸업식 행사 문의] 학생지원팀 2162∼2166

2023년 1월 박사자격시험 안내/Ph. D. Qualifying Examination in Jan 2023

<2023년 1월 박사자격시험 안내>

 

* 박사자격시험은 매년 1월, 7월에 시행하며, 기한 이내 합격하지 못하면 제적됨 *

  1. 박사자격시험 응시기한

   1) 2008년 이전 입학한 박사과정학생 – 3년 이내 응시

       2020년 12월 현재 박사자격시험 미 응시자로서 박사과정 2학기이상 재학 및 3과목

       이상 수강한 학생(해당 학생이 2학기째 이수중에 실시하는 자격시험은 응시할 수 있음)

 

   2) 2009년 이후 입학한 박사과정학생 – 1년 6개월 이내 응시

 ※ 전과한 학생의 경우 전과한 학기로부터 3학기 내 현 소속 학과의 자격시험에 합격하여야 함.

(이전 학과의 합격여부와는 관계 없음)

  1. 자격시험 일정

구분

일시

제출처

비 고

원서접수

 2022. 12. 12(월) ~ 12. 23(금)

학부사무실

원서-학부사무실

원서스캔본 –

담당자 이메일 제출

(ljk0902@kaist.ac.kr)

서류심사

 2023. 1월 중순

 

최종합격자발표

 2023. 1월 말경

 

개별 이메일 통보

 * 원서 및 스캔본 모두 제출하여야 합니다.

  1. 제출서류

    ① 응시원서 1부(소정양식)

    ② 학위논문추진계획서 1부(소정양식)

    ③ 기타 실적(특허, 수상, 논문발표 실적 등 우수성 입증자료)  (소정 양식) 

 

  1. 서류심사 내용

항  목

배점

비  고

①학업성적

50점

박사과정 재학 성적

②학위논문추진계획서

40점

박사자격시험 학위논문추진계획서

③기타 실적

10점

우수성 입증자료

100점

 

 

※ 누적평점 2.5/4.3 이하 및 직전학기 논문연구 성적이 U인 학생은 (학사경고에 해당) 서류심사시

자동 탈락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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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Ph. D. Qualifying Examination in Jan 2023>

 

  1. Who?

1) Doctoral Students who entered the KAIST in or before 2008

  – Application within three years after entrance

  – Doctoral Students who have not yet taken Ph.D. Qualifying Exam.

  – Doctoral Students who have registered more than two semesters taking at least three classes

 2)  Doctoral Students who entered the KAIST in or after 2009

   – Application within one and a half years after entrance

※ Students who have transferred must pass the qualification exam of the current

department within three semesters from the transferred semester.

 

  1. When?

 1) Application forms must be submitted to administrative office of the School of Electrical

Engineering

Submission Period: Dec 12(Mon) – 23(Fri),

original application form : dept. office

scanned file(pdf) : by e-mail(ljk0902@kaist.ac.kr)

2) Evaluation of Ph. D Qualifying Exam. is being done in the middle of Jan 2023.

3) Qualified candidates will be announced at the end of Jan 2023.

 

  1. What to be submitted?

 1) Application form (#attached file below)

2) Plan for dissertation (#attached file below) 

3) Other achievements (#attached file below)

– A copy of the references that proof the applicants’ excellences such as patents, awards, and

Published papers)

 

  1. Allotted point

Item

Point

Document relative to each item

GPA

50

Applicant’s GPA

Plan for dissertation

40

Plan for dissertation

Other achievements

10

References that proof

the applicant’s excellence

Total

100

 

 

 

※ accumulated GPA of 2.5 or below / U grade of thesis research in the previous semester :

automatically eliminated during document evaluation

 

  1. Notes

– The Ph. D Qualifying examination is scheduled in January and July respectively.

– Those who don’t pass the Ph. D Qualifying Examination will be expelled from KAIST.

 

* Please submit an original application and a scanned copy respectivel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