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우리 학부 정명수 교수님, 김동준 교수님, 김성민 교수님, 유민수 교수님 연구팀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주관의 ‘AI반도체를 활용한 K-클라우드 기술개발사업’에서 400억 규모의 실리콘 SoC 과제들의 신규지원 대상으로 선정되었습니다.
K-클라우드 기술개발사업은 세계 최고 수준의 저전력·고성능 데이터센터 하드웨어/소프트웨어 핵심 기술을 확보하여 국내 클라우드 경쟁력을 강화하는 사업으로, 정명수 교수님이 총괄하는 본 연구팀은 K-클라우드 기술개발사업 중 AI 인프라, AI 융합, 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CXL) 및 칩렛(Chiplet) 기술을 기반으로 하는 컴퓨테이셔널 메모리(Computational Memory) 실리콘 하드웨어 등을 개발하는 과제 등에 선정되어 약 400억원 이상의 연구비를 4년간 지원받게 됩니다.
연구팀은 K-클라우드 기술개발사업 과제를 통해 AI 관련 연산을 데이터가 저장된 곳 근처에서 수행하여 데이터 이동 및 이로 인한 전력 소모를 최소화하는 저전력·고성능 컴퓨테이셔널 메모리 장치 SoC를 개발할 예정입니다. 또한 해당 장치를 비롯한 다양한 시스템 장치들을 고속연결 프로토콜인 컴퓨트익스프레스링크로 연결하여 대규모 AI융합 시스템을 구축하는 기술을 제안하고 있습니다. 최종적으로 AI 알고리즘 기반의 최적화 소프트웨어를 적용해 AI 인프라를 구축하고, 대규모언어모델(LLM), 검색증강생성(RAG), 추천시스템 등 다양한 대규모 AI 응용에 대한 실증 과정을 통해 실용성을 검증할 예정입니다.

이번 연구과제는 정명수 교수님이 설립한 KAIST 교원창업기업 파네시아를 중심으로 우리 학부 김동준 교수님, 김성민 교수님, 유민수 교수님 연구팀들이 참여하였습니다. 이 외에도 서울대학교, 연세대학교, 고려대학교, 한양대학교, 중앙대학교, POSTECH, UNIST와 한국전자기술연구원을 포함한 4개 산업계 기관으로 구성된 산학연 컨소시엄이 협업하며, 중앙대학교 병원 등 외부기관이 실증을 진행할 예정입니다.
본 과제를 진행하며, 우리 학부에서 시작한 교원창업기업과 우리 학부 연구팀들의 협력을 통해 학계와 산업계에 모두 영향력을 끼치는 연구개발결과를 도출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