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RESEARCH

연구성과

한동수 교수 연구 ACM SIGCOMM 2017 채택 발표

한동수 교수 연구 논문이 Computer Networking 분야 최고학회인 ACM SIGCOMM에 accept되어 8월 24일 발표됩니다. 올해 한국 기관으로는 유일한 논문입니다.

ACM SIGCOMM은 매년 30-35편의 논문을 채택하는데 2017년에는 250편중 36편이 채택되어 논문 채택률이 14.4%로 나타났습니다. ACM SIGCOMM은 ACM Special Interest Group on Data Communication (SIGCOMM)의 flagship conference로 지난 30년간 top conference의 자리를 지켜왔습니다. 지난 30년간 제 1저자 기준으로 한국 소속 기관으로 채택된 논문은 총 4편 (1986, 2010, 2013, 2017년)으로, 4편 모두 KAIST논문이며 그중 2편이 한동수 교수랩에서 나온 논문입니다.

본 논문에서는 큰 규모의 data center 네트워크에서 패킷의 delay를 최소화 하면서 최대값을 제한한 (bounded delay) 새로운 혼잡제어 (congestion control) 메커니즘을 소개하고, analysis를 통한 증명, large-scale simulation, 실제 datacenter와 유사하게 범용 서버와 스위치를 사용한 testbed에서의 실험을 통하여 효용성을 검증하였습니다. 

Datacenter의 저지연 문제가 화두가 되면서, 본 논문은 학계 뿐만 아니라 Google, 화웨이 등 큰 규모의 datacenter를 운영하는 기업들의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본 연구는 KAIST 출신으로 현재 Google에 근무하고 있는 장건 박사와 협업으로 이루어졌으며, 논문의 제 1저자 조인호 학생은 전기및전자공학부 석사과정으로 구글에서 6개월 간의 인턴 과정을 밟는 중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