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방문을 환영합니다!

우리 학부는 87명의 전임교수, 500여명의 학부 학생, 그리고 1000명이 넘는 대학원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선발된 학부와 대학원 학생들은 모두 엄격한 입학 절차를 통과한 우수한 학생들이며, 첨단 나노 물질에서부터 뇌 모방 알고리즘, 빅데이터에 이르기까지 다양한 주제의 연구를 진행하고 있습니다. 전기 및 전자공학부는 최근 교육과 연구의 경계가 역동적으로 바뀌고 있는 상황에서 화학, 물리, 소재, 수학, 컴퓨터 공학, 기계 공학에 이르는 다양한 분야의 기술적 배경을 지닌 교수진을 자랑합니다. 다양성은 독창성과 창의성의 기본 요소라 생각하며 이것이 새로운 기술적 발전을 가져오고 우리의 삶을 보다 나은 방향으로 이끌 것이라 생각합니다. 한국 반도체 산업의 발전을 이끌어 온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는 그 경험을 바탕으로 현재 세계를 뒤흔드는4차 산업 혁명의 물결 속에서 혁신적 연구와 공학적 역량 증진을 통해 기술과 산업의 발전을 주도하고자 합니다. 이를 위해 우리는 Automation via Intelligent Agents, Cyber-Physical Systems, Internet of Things (IoT), Cloud Computing과 같은 미래의 핵심분야에서 기술적 역량을 마음껏 펼칠 것이며, 우리 학생들은 미래 산업의 핵심 구성원으로 성장해 나갈 것입니다. 우리는 한국의 첨단 산업계를 대변하는 핵심 대기업들과 밀접한 관계를 유지해 왔으며 앞으로는 빠르게 성장하는 강소기업들과도 새로운 관계 형성을 통해 산업적, 경제적 발전을 같이 도모하고자 합니다.

우리 학부는 또한 학생들의 교육과 삶의 질을 높이는데 최선을 다 하고 있습니다. 학부 학생들을 대상으로 한 밀착형 관리 시스템 도입을 통해 유사한 직업적 흥미(대학원 진학, 산업계 취직, start-up 창업 등)를 갖는 학생들을 그룹별로 지도하고 장려하고자 합니다. 이와 더불어 CO-OP 프로그램을 통해 6개월씩 직장 생활과 학업을 번갈아 수행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실제 산업계에서 얻을 수 있는 가치 있는 경험과 높은 경제적 보상을 얻을 수 있도록 추진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학생들을 대상으로는 연구실에서 제공하는 최저 연구 장려금을 설정해서 경제적 어려움 때문에 대학원 생활에 고통을 받는 일이 일어나지 않도록 하고 있습니다. 우수한 학생을 독려하고 인센티브를 제공하기 위한 계획들도 진행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한 외국인 학생들을 우리 학부에 선발하고 유치 할 수 있는 노력을 꾸준히 하고 있으며 외국에서 온 학생들에게 집과 같은 따뜻한 환경을 제공하고자 노력하고 있습니다.

저는 학부장으로서 제가 속한 전기 및 전자공학 커뮤니티와 그 구성원들을 위한 봉사가 저의 최우선 순위 라는 것을 말씀드리며 우리 학부에 대한 문의 및 시스템 개선을 위한 제안이 있거나 혹은 우리 학부에 대한 다른 어떠한 대화를 원하시든 누구나 적극 환영하는 바입니다.

카이스트 전기 및 전자공학부 학부장
문 재 균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