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 학부는 94명의 전임교수, 600여 명의 학부생, 1000명이 넘는 대학원생, 그리고 18명의 직원으로 구성되어 있는 교육, 연구 공동체 입니다. 엄격한 입학 절차를 통과해 선발된 매우 우수한 학부와 대학원 학생들은 소자, 신호, 전파, 컴퓨터, 통신, 그리고 회로 등 전기및전자공학의 다양한 분야에 대해 세계 최고 수준의 교수진으로 부터 교육 받고 있습니다. 우리 학부는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인재를 배출하는 것을  교육의 목표로 설정하고 전례없는 도전적인 연구를 통해 기술 혁신을 이룩하여 인류의 삶을 더 풍요롭고 건강하게 만드는 일에 앞장 서고자 합니다.


미래에는 이동형 저전력 스마트 센서 디바이스들이 스스로 자율형 네트워크를 이루어 분산 지능형 플랫폼을 구축하고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초지능 서비스가 제공될 것입니다.  이를 위해 우리 학부는 첨단 나노 물질에서부터 바이오 센서, 지능형 반도체, Bio-inspired 알고리즘, 기계학습, 빅데이터, 6G 등 다양한 주제의 연구를 주도적으로 진행하고 있습니다. 이제 전기전자공학은 다양한 분야의 학문적, 기술적 배경을 필요로 하고 있고 우리 학부의 교수진은 수학, 물리, 화학, 생물, 재료공학, 컴퓨터공학, 기계공학 분야를 포함하는 다양한 전문가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다양성을 기반으로 보다 창의적이고 도전적인 융합 연구에 있어서 학문적, 기술적인 혁신을 이끌어 낼 것입니다.  카이스트 전기및전자공학부는 우리나라의 반도체 산업을 이끌어왔습니다. 이러한 경험을 바탕으로 빅데이터 기반 초지능 시대의 선두 주자로서 연구의 혁신과 산업 발전을 주도하면서 국내외 기업, 연구소, 그리고 다른 학부/학과와 협업하여 최고의 성과를 배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할 것 입니다.


우리 학부는 학생들이 편안하게 교육과 연구에 임할 수 있도록 많은 노력을 기울이고 있습니다. 창의적이고 자기 주도적인 공학분야 리더를 배출하기 위해 체계적인 커리큘럼에 기반으로 한 교육을 제공하고 있고 다양한 학부내 행사를 통해 구성원의 소속감을 함양하고 있습니다. 대학원 학생들이 경제적인 걱정없이 학업과 연구에 매진할 수 있도록 연구 조교 제도를 통해 지원하고 있고  해외 학회 참가, 해외 연구소 및 우수 대학 장,단기 파견을 통해 국제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또한 우수 외국인 학생을 학부에서 선발하여 유치하는 꾸준한 노력을 통해 학부 자체의 국제화 및 다양성 증대를 도모하고 있습니다.


이러한 노력의 결과로 우리 학부는 카이스트 뿐만 아니라 대한민국을 대표하는 학부가 되었다고 자부하며 세계 우수 대학의 학부, 학과들과 어깨를 나란히 하고 있다고 생각합니다. 이런 세계적 명성을 계속 이어나가고 새로운 역사를 만들어 나가기 위해 학부장으로서 최선을 다하겠습니다. 학부장실의 문은 항상 열려 있으며 우리 학부 발전을 위해 구성원들과 관련 분야 전문가들의 의견을 소중히 경청하겠습니다. 

카이스트 전기및전자공학부 학부장
강 준 혁

메뉴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