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학부과정

교육

ACADEMIC

학부과정

학부과정

컴퓨터구조개론

과목코드
주요연구
학점
과목구분
EE312
Computer
3
전공선택

워크스테이션, PC 등 다양한 컴퓨터 시스템에 대하여 기본적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구조와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설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데이터 표현 방법, 중앙처리장치(CPU)의 하드웨어 구조, 명령어의 형식과 종류, 어셈블러와 컴파일러의 처리 과정, Datapath와 Controller의 설계 방법, 성능 향상을 위한 파이프라인 기법, 메모리 계층구조와 캐쉬메모리, IO 주변장치의 동작 원리를 다루며, 고성능 컴퓨터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권장과목

EE205

본 과목은 공학 응용을 위한 자료구조에 대한 학습을 한다. 본 과목에서는 실재적인 공학 응용 사례에서 자료 재표현, 자료 구조 및 알고리즘 분석을 주로 다룬다. 세부 주제로서 기본 자료 구조들, 배열, 연결 리스트, 스택, 큐, 트리, 서치 트리, 그래프, 정렬, 해싱을 살펴본다. 본 강의에서는 전자공학과 관련된 실질적인 응용의 예를 논의한다.

EE213

전기, 전자, 컴퓨터 공학에 필요한 이산 방법론적인 기초 방법론과 그 응용을 다룬다. 통신, 컴퓨터 구조, 네트워킹, 알고리즘, 암호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방법론들과 수학적인 증명 기법들을 소개한다.

권장과목
EE303 | 
EE303 | 
EE303

본 교과목을 통하여 디지털 로직 회로의 기본적인 원리를 이해하며, 디지털 시스템의 근본적인 개념, 구성 요소와 동작을 이해한다.

권장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