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학부과정

교과과정

Circuit ∣ Signal
EE.20001

회로이론에서는 전기 및 전자회로, 반도체 Memory, 전력전자, 통신 및 제어 시스템, VLSI 회로설계 연구에 필수적인 저항, 축전기, 인덕터 등의 회로소자와 회로 해석기법, 천이상태 및 정상상태 해석, 다상회로, 주파수 응답, Laplace 변환기법을 학습하고 응용하여, 창의적인 회로설계를 할 수 있는 기초소양 및 역량을 키운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Communication ∣ Signal
EE.20002

시연속 그리고 이산 신호 및 시스템을 소개한다. 푸리에 급수, 푸리에 변환, 라플라스 변환, z 변환 및 그들의 응용에 대하여 알아보고 시불변 선형 시스템이 강조되면서 다양한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본다.

타학과 선수과목 : MAS101 미적분학

권장과목

선수과목

Wave
EE.20004

본 과목에서는 전기자기장과 전자파의 기초를 강의한다. 구체적으로 벡터 및 벡터 미적분을 다루고, 정전계, 정자계를 강의한다. 이후에 시변 전기자기장을 다루고, 멕스웰 방정식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는 전자파 및 전송선의 기초 개념을 강의한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본 과목은 공학 응용을 위한 자료구조에 대한 학습을 한다. 본 과목에서는 실재적인 공학 응용 사례에서 자료 재표현, 자료 구조 및 알고리즘 분석을 주로 다룬다. 세부 주제로서 기본 자료 구조들, 배열, 연결 리스트, 스택, 큐, 트리, 서치 트리, 그래프, 정렬, 해싱을 살펴본다. 본 강의에서는 전자공학과 관련된 실질적인 응용의 예를 논의한다.

본 과목에서는 전기 및 전자공학에 필요한 자료구조, 알고리즘, Web Programming, JAVA등을 학습한다. 또한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하며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C, JAVA를 사용한다. companion 과목으로 최신소프트웨어 개발연습(EE.20017)이 있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Computer ∣ Communication ∣ Signal
EE.20010

확률과 기초 확률과정을 다룬다. 확률 부분에서는 확률 공간, 확률을 얻는 방법, 여러 가지 확률분포를 살펴본다. 확률변수와 확률변수의 변환을 공부하고, 이를 다차원 확률변수로 – 곧, 확률벡터로 – 확장한다. 그 뒤, 확률과정의 기초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몇 가지 기본적인 보기를 다룬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Device
EE.20011

전자공학 이해 및 응용의 기본개념인 전자의 양자 물리적, 통계 물리적인 특성, 결정고체, 고체의 에너지 밴드이론, 반도체내에서의 전자와 정공의 움직임, pn 접합특성 및 이를 이용한 반도체 전자 소자와 관련된 물리현상을 다룬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EE.20012

전기및전자공학 분야와 관련된 디자인을 소개 하고 디자인 능력을 함양하기 위한 과목으로 2학년 1학기에 기초 전공과목을 수강한 학생들을 대상으로 다양한 주제로 실습이 진행된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전기, 전자, 컴퓨터 공학에 필요한 이산 방법론적인 기초 방법론과 그 응용을 다룬다. 통신, 컴퓨터 구조, 네트워킹, 알고리즘, 암호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방법론들과 수학적인 증명 기법들을 소개한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Communication
EE.20014

이 강의는 2학년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머신러닝의 기본 개념과 실제 활용법을 가르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매주 이론을 배우는 강의와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코딩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머신러닝 기법을 설계하는 데 있어 실질적인 경험을 쌓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강의는 독립적인 수업이지만, 확률과 선형대수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CS101 또는 이에 상응하는 배경지식이 매우 바람직하며, 3학년 및 4학년 학생들도 수강할 수 있습니다.

 

권장과목

선수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