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학부과정

교과과정

과목명, 키워드, 과목코드로 검색할 수 있습니다.

Circuit ∣ Signal
EE.20001

회로이론에서는 전기 및 전자회로, 반도체 Memory, 전력전자, 통신 및 제어 시스템, VLSI 회로설계 연구에 필수적인 저항, 축전기, 인덕터 등의 회로소자와 회로 해석기법, 천이상태 및 정상상태 해석, 다상회로, 주파수 응답, Laplace 변환기법을 학습하고 응용하여, 창의적인 회로설계를 할 수 있는 기초소양 및 역량을 키운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Communication ∣ Signal
EE.20002

시연속 그리고 이산 신호 및 시스템을 소개한다. 푸리에 급수, 푸리에 변환, 라플라스 변환, z 변환 및 그들의 응용에 대하여 알아보고 시불변 선형 시스템이 강조되면서 다양한 시스템에 대해서 알아본다.

타학과 선수과목 : MAS101 미적분학

권장과목

선수과목

Wave
EE.20004

본 과목에서는 전기자기장과 전자파의 기초를 강의한다. 구체적으로 벡터 및 벡터 미적분을 다루고, 정전계, 정자계를 강의한다. 이후에 시변 전기자기장을 다루고, 멕스웰 방정식을 소개한다. 마지막으로는 전자파 및 전송선의 기초 개념을 강의한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본 과목은 공학 응용을 위한 자료구조에 대한 학습을 한다. 본 과목에서는 실재적인 공학 응용 사례에서 자료 재표현, 자료 구조 및 알고리즘 분석을 주로 다룬다. 세부 주제로서 기본 자료 구조들, 배열, 연결 리스트, 스택, 큐, 트리, 서치 트리, 그래프, 정렬, 해싱을 살펴본다. 본 강의에서는 전자공학과 관련된 실질적인 응용의 예를 논의한다.

본 과목에서는 전기 및 전자공학에 필요한 자료구조, 알고리즘, Web Programming, JAVA등을 학습한다. 또한 객체 지향적 프로그래밍 기법을 학습하며 프로그래밍 언어로는 C, JAVA를 사용한다. companion 과목으로 최신소프트웨어 개발연습(EE.20017)이 있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Computer ∣ Communication ∣ Signal
EE.20010

확률과 기초 확률과정을 다룬다. 확률 부분에서는 확률 공간, 확률을 얻는 방법, 여러 가지 확률분포를 살펴본다. 확률변수와 확률변수의 변환을 공부하고, 이를 다차원 확률변수로 – 곧, 확률벡터로 – 확장한다. 그 뒤, 확률과정의 기초적인 개념을 소개하고 몇 가지 기본적인 보기를 다룬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Device
EE.20011

전자공학 이해 및 응용의 기본개념인 전자의 양자 물리적, 통계 물리적인 특성, 결정고체, 고체의 에너지 밴드이론, 반도체내에서의 전자와 정공의 움직임, pn 접합특성 및 이를 이용한 반도체 전자 소자와 관련된 물리현상을 다룬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전기, 전자, 컴퓨터 공학에 필요한 이산 방법론적인 기초 방법론과 그 응용을 다룬다. 통신, 컴퓨터 구조, 네트워킹, 알고리즘, 암호론 등 다양한 분야에서 필요한 방법론들과 수학적인 증명 기법들을 소개한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Communication
EE.20014

이 강의는 2학년 학부생들을 대상으로 머신러닝의 기본 개념과 실제 활용법을 가르치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매주 이론을 배우는 강의와 알고리즘을 설계하고 구현하는 코딩 실습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다양한 머신러닝 기법을 설계하는 데 있어 실질적인 경험을 쌓는 데 중점을 둡니다. 이 강의는 독립적인 수업이지만, 확률과 선형대수에 대한 기본 지식이 있으면 도움이 됩니다. CS101 또는 이에 상응하는 배경지식이 매우 바람직하며, 3학년 및 4학년 학생들도 수강할 수 있습니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EE.20015

전기전자공학 분야 중 기존 교과목 이외의 새로운 이론 및 응용분야 주제를 필요에 따라 다룬다.

권장과목

선수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