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My EE

교육

ACADEMIC

My EE

My EE

MyEE banner backgroundcolored

교과목 소개

  • 과목명
    • 전자공학 특강1 – EE 안의 내 삶과 진로“My EE” (My life and career in EE) (코드: EE485 봄학기 개설)
    • 전자공학 특강1 – EE 안의 내 삶과 진로“My EE” (My life and career in EE ) (코드: EE485 가을학기 개설)
  • 대상
    • MyEE I: 전기 및 전자공학부 2학년 학생
    • MyEE II: 전기 및 전자공학부 재학생
  • 학 점: 1학점 (전공선택)
  • 일 정: 격주*로 수요일 저녁 진행 (*평균 격주이나, 연속인 주도 있으므로 학기 시작 전 또는 학기 초기 수강신청 변경기간내 공지되는 일정을 반드시 숙지.) 

“2학년 진입생은 우리 EE 가족 모두의 희망입니다. My EE 과목은 모든 진입생들이 EE 인으로서 성공적인 첫 발을 디딜 수 있도록 돕고자 만들어진 과목입니다.” 

주요 내용 – “행복하고 우수한” EE인으로의 성장

  • EE 전공학생으로서의 기본 자질과 대학 생활에서 알아야 할 것들을 습득
  • 빠르게 변화하는 전기전자공학 분야의 현재와 미래 속에서 각자의 커리어를 설계
  • 학생과 담당교수가 상호 참여하는 분반별 프로그램 및 강연/ 패널토론 형태의 전체 프로그램으로 진행

FAQ

1. My EE 수강신청과 관련하여 유의할 점이 있나요?

– My EE 수강신청 기간 : My EE에서 제공하는 다양한 분반 별 활동을 위해 분반을 배정, 조정, 확정하는 절차가 선행되어야 하며, 분반 배정을 위해서는 조기에 수강인원 확정이 필요합니다. 첫 수업 전 분반을 확정할 수 있도록 My EE 수강신청은 수강신청 안내 이메일에 따라 진행해주시기 바랍니다.

– 특강 이수 과목 수 제한 : 학사요람에 명시된 것과 같이 특강과목은 부제가 다른 경우 3과목까지만 졸업인정 학점으로 인정 받으실 수 있습니다. My EE의 정식 교과목 명칭은 전기공학특강 1 <EE안의 내 삻과 진로 Ⅰ>, 전기전자공학 특강 1 로, 특강 과목으로 개설된 과목입니다 My EE를 포함하여 특강과목은 3과목 까지만 졸업인정 학점으로 인정되니, 이 점 참고하시어 수강계획을 수립하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2. 본 과목은 어떤 사람들이 들을 수 있나요?

본 과목은 전기및전자공학부 (이하 ‘EE’) 전체 학생 수강가능합니다. 타학과에서는 수강이 불가능합니다. (복수전공으로 EE를 선택한 학생도 수강가능) 단 MyEE I은 2학년 학생을 주요 대상으로 제공됩니다. 

3. My EE I 과목을 2학년이 아닌 고학년도 수강할 수 있나요? (가능하다면) 고학년 수강 신청시 유의해야 할 점은 무엇인가요?

My EE I 과목은 원래 2학년을 대상으로 개설되었습니다. 그러나, 고학년 중에도 본 교과목이 필요하다고 생각되는 학생이 있으리라 생각됩니다. 혹 본인이 그런 사람 중 한명이라면, 커리큘럼을 재확인하시고, 여느 과목과 동일하게 온라인 신청하시면 됩니다. 단, 본 수업을 진행하는 데에는 많은 수의 담임 교수, 조교, 강의실 등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수강을 희망하는 모든 고학년 학생들의 뜻을 수용하지 못할 수도 있습니다. KAIST의 특성상 진입생의 수가 매년 달라 일반화하기는 어렵지만, My EE I에서 운용할 수 있는 고학년 반의 수는 2~3개정도로 개설됩니다.

4. 본 과목은 어떤 형식으로 진행이 되나요?

본 과목은 약 15-20 명 단위의 반으로 구성되며, 각 반에는 담임교수와 조교가 각 1명씩 배정됩니다. 수업은 크게 반별 활동 (Per-Class Activity)와 전체가 함께 참여하는 강연 (Global Lecture/ Activity) 의 형태로 진행됩니다.

5. My EE I 과 My EE II 는 어떻게 다른가요?

My EE I (봄학기 개설)은 2학년 진입생을 주요 대상으로 개설되어, EE 에 성공적으로 정착할 수 있는 다양한 기초정보 들을 제공합니다. 예를 들어, 전자과 서바이벌 가이드, IT 분야의 미래, 진로관련 강의, 선배와의 만남, 연구 윤리 및 에티켓 등의 시간이 주어진 바 있습니다. 고학년의 경우는 당해년도 진입생의 인원 규모, 강의실 여유, 담임교수님 풀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운용 가능한 제한적 규모 내에서 수강 허용이 됩니다. (고학년의 경우 별도 분반으로 운영되어, 연차와 크게 관련성이 없는 프로그램은 공통으로 진행되지만, 일부 수업은 고학년에 특화된 내용이 제공됩니다. ‘효과적인 프리젠테이션 강좌’ 등이 예가 되겠습니다. )

My EE II(가을학기 개설)는 EE 학부생이면 연차 구분없이 수강이 가능합니다. My EE I 과 My EE II은, 전공분야와 미래 커리어에 대해 소개하고, 행복하고 건강한 학창 생활을 이끌어 가는 방법에 대하여 안내한다는 점에서 동일합니다. 다만 My EE I은 그런 이상의 실현을 위한 기초 정보를 전달하는데 좀 더 주안점을 두고, My EE II는 커리어 설계 및 탐색에 있어 학생들의 보다 능동적인 참여를 강조합니다.

My EE II 에서는 연구실 탐방 및 관심 교수님 인터뷰, IT 산업체 방문, 담임 교수님과의 티타임 등의 프로그램이 진행된 바 있습니다.

6. 본 과목이 많은 부담이 되지는 않을까요?

2학년은 전공 과목이 본격적으로 시작되어 모두에게 바쁜 시기임을 잘 알고 있습니다. 학부에서는 그런 점을 충분히 고려하여 수강생들에게 부담이 되지 않도록 신경을 쓰고 있습니다. 2주일에 한 번씩 저녁을 함께 먹으며 자연스럽게 만남을 갖는 과목으로 진행되므로, 부담이 되지 않을 것입니다. EE의 미래, 그리고 그 안에서의 자신의 진로 등을, 동료 및 교수님들과 함께 고민하면서 성장하는 좋은 기회가 될 것 입니다.

7. 혹시 이 과목을 듣게 되면, 실험 및 다른 과목과의 시간 겹침이 있지는 않는지요?

학부에서 본 과목의 시간에는 다른 전공 과목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일정을 정하였으므로, 그런 걱정은 할 필요가 없습니다. 수요일에 저녁을 먹으면서 편안하게 이루어지는 과목입니다. 학과 내 모든 2-3학년 과목들이 수요일 저녁에는 실험 및 연습 등의 수업이 없도록 협조 되어있습니다. (다만 복수전공을 하는 학생들의 경우는 해당학과 전공 시간과의 겹침이 있을 수 있겠습니다. 학기 시작전이나 수강 신청 변경 기간에 공지되는 최종 일정표를 꼭 확인하여 일정에 문제가 없는지 확인 후 수강 신청을 하시기 바랍니다.)

8. My EE 과목은 봄학기에만 수강 가능한가요?

My EE 과목은 봄에는 MyEE I, 가을 학기에는 MyEE II 로 개설됩니다. 두 과목은 동일 과목 코드를 이용하나 서로 다른 과목으로 운용되므로 MyEE I과 MyEE II를 모두 수강할 수 있습니다. (연속 수강 방법은 9번 항목 참조.)

9. My EE I과 MY EE II는 연속해서 수강해야 하나요?

My EE I과 MY EE II는 독립적인 과목이어서 연속해서 수강하실 필요는 없습니다. 커리큘럼 및 개설학기 확인하시고 수강에 용이한 과목 하나를 선택하여 이수하셔도 좋고, 복수 수강도 가능합니다. 다만, My EE를 두 번째로 신청하실 경우, 수강신청 기간에 온라인 시스템으로 수강신청 하는 것은 불가능합니다. 코드 중복으로 인해 재수강으로 인식되기 때문입니다. 특강 코드 중복 수강의 경우, 수강신청변경기간을 활용하여 수강신청 예외신청 메뉴를 활용하여 담당교수님의 승인을 받으면 수강이 가능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