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대학원과정

전자파를 위한 광선법

과목코드
주요연구
학점
과목구분
EE742
Wave
3
선택(석/박사)

전자파의 산란현상을 규명하고 이해하기 위하여 광선법 (ray analysis)을 이용하여 해석한다. 광선법의 한 가지 방법인 GTD (Geometrical Theory of Diffraction)를 소개하고, 이 해석 방법을 이용하여 여러 가지 산란체에 의한 전자파 산란을 구한다.

권장과목

Circuit, Device, Wave
EE641

이동통신과 레이다를 포함한 wireless 시스템에 필요한 초고주파 집적회로의 공통되고 핵심된 사항을 다룬다. 저잡음증폭기, 혼합기, 발진기, 전력증폭기, 스위치, 위상변위기, 디지털 RF블럭 등의 단위회로설계방법, 각종모델 방법과 성능평가방법을 포함한다.

Circuit, Device, Wave
EE643

10GHz 이상의 밀리미터파 및 테라헤르츠 영역에서 사용하는 IC설계 방법을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밀리미터파 설계에 필요한 능동소자와 수동소자의 등가회로, 능동 회로 및 안테나, 빔포밍 및 레이더 등 밀리미터파 특성의 이해에 필요한 주제를 학습하고, 고속 무선 통신 및 센서로의 응용을 공부한다.

Circuit, Wave
EE645

RFIC나 MMIC설계자를 위하여 구현에 초점을 맞추어 통신 시스템을 강의한다.

Wave
EE546

도파로에서의 장과 전원, 결합모드 이론, 그리고 주기적인 구조와 비등방성 매질에서의 파동 현상에 대해 다룬다. 더불어 그린 함수들과 파동의 복사와 산란에의 그 응용에 대해 논한다.

권장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