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대학원과정

통신특강

과목코드
주요연구
학점
과목구분
EE827
Communication
3
선택(석/박사)

통신 분야에서 중요하거나 현재의 흐름을 파악 할 수 있는 주제를 집중적으로 다룬다.

권장과목

Communication
EE626

EE522 통신이론과 EE529 무선통신에 대한 심화 과목으로, 다중 사용자 통신과 앞으로의 발전에 중점을 두고 현대 고급 통신이론을 다룬다.

Communication
EE654

본 과목은 다중안테나를 용량 및 링크 신뢰성 향상을 위해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방법을 다룬다. 본 과목에서 다루는 주요 주제들은 무선통신의 기초, 다이버시티 이득, 전력 이득, 자유도 이득, 다중 안테나 다중화, 다중 안테나 채널의 용량, 기회적 통신, 다중 안테나 송수신기 구조, 다이버시티-다중화 거래, 보편적 시공간 부호, 다중 사용자 다중 안테나 통신 등이다.

Computer, Communication
EE658

본 강의에서는 먼저 Poisson process, renewal process, CTMC, DTMC, IBP, IPP, MMBP, MMPP 등 통신망 및 트래픽 모델링에 필수적인 확률 과정을 다루고, 이어 마르코비안 큐, M/G/1 priority, retrial, 및 vacation 큐 등 주요 큐잉이론 및 그 응용을 다룬다.

Communication
EE696

물리 계층, 데이터 링크 계층, 네트워크 계층 프로토콜의 설계와 구현을 설명한다. 또한, UNIX 및 윈도우 소켓을 사용한 클라이언트/서버 프로그래밍을 공부하며, SDR 기반의 단말 구조를 살펴본다. 마지막으로, 이 과목은 프로토콜 설계, 검증 및 최적화를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