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식

NEWS & EVENTS

언론보도

소식

NEWS & EVENTS

언론보도

언론보도

명현 교수 연구팀, 지하 공간 탐사를 위한 생체모방형 두더지 로봇 개발(YTN 등 국내 유수 언론 보도)

우리 학부 명현 교수님 연구팀이 지하 공간 탐사를 위한 생체모방형 두더지 로봇(이하 몰봇(Mole-bot)) 개발에 성공하여, YTN을 포함한 국내 유수의 언론에 보도되었습니다.

명현 교수님 연구실에서는 이전부터 해파리 퇴치 로봇 개발을 비롯하여, 각종 로봇 개발 연구에 박차를 가하고 계십니다. 이번에 개발된 몰봇은 두더지의 생물학적 구조와 굴착 습성을 모방해 무인 지하 탐사나 극한지역 또는 우주 행성 탐사에 효율적으로 활용가능한 생체모방형 로봇입니다. 몰봇은 석유, 석탄 등 기존 에너지원을 대체해 신 에너지원으로 사용 가능한 탄층 메탄가스나 전자기기에 이용되는 희토류 등이 매설된 지역의 탐사, 더 나아가 우주 행성의 표본 채취를 목표로 연구팀에 의해 개발되었습니다. 연구팀은 몰봇이 다양한 분야에 이용될 가능성이 높으며, 경제성도 뛰어나 세계시장 진출도 가능할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해당 연구는 2017년부터 3년간 진행되었으며, 연구팀은 다수의 해외 논문 게재 및 해외학술대회 수상 등의 성과를 거두었습니다. 해당 연구에 대한 자세한 소식은 아래의 링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이번 연구는 산업통상자원부 산업기술혁신사업의 지원을 받아 수행되었습니다.

다시 한 번, 명현 교수님 연구팀의 연구성과를 축하드립니다.

 

[Link]

https://news.kaist.ac.kr/news/html/news/?mode=V&mng_no=8190 (KAIST 언론보도)

https://www.ytn.co.kr/_ln/0115_202006050248129678 (YTN 언론보도)

https://youtu.be/pEnKy5UYEYQ (관련 영상 유투브)

 

사진 명현 교수 연구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