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RESEARCH

연구성과

연구

RESEARCH

연구성과

연구성과

전기및전자공학부 정명수 교수 연구팀, 컴퓨터 없이 독립 서버로 운영 가능한 ‘도커SSD’ 개발

전기및전자공학부 정명수 교수 연구팀, 컴퓨터 없이 독립 서버로 운영 가능한 ‘도커SSD’ 개발

 

Inline image 2023 11 29 10.14.46.051

<(왼쪽부터) 전기및전자공학부 권미령 박사, 정명수 교수, 국동현, 배한여름 박사과정>

 

우리 학부 정명수 교수님 연구팀이 컴퓨터 없이도 독립 서버로 운영되며 데이터 처리가 가능한 저장장치, ‘도커SSD’를 개발하였습니다.

개발한 도커SSD는 저장장치 내에 가상화 운영체제 환경인 도커(Docker)를 적용하여 응용 실행에 필요한 소프트웨어 실행 환경을 모두 갖추었습니다. 덕분에 도커SSD는 사용자가 고성능 저전력 스마트 SSD 기술을 편리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연구팀은 도커SSD가 기존에 가장 자주 사용되는 스토리지 기반 모델보다 처리속도가 2배 빠르고, 전력소모도 2배 낮다고 밝혔습니다.
 
스마트 SSD는 대규모 데이터 처리 과정에서 데이터의 이동을 최소화해 처리 속도를 높여주는 기술로 알려져 있습니다. 
메모리/스토리지 제조사들이 이 기술을 적용하고자 많은 방식을 제안했지만, 이들은 낮은 사용자 편의성 때문에 보급이 제한적이었습니다. 
그 이유는 제조사들이 내부 하드웨어 및 소프트웨어 환경을 공개하지 않기 위해, 내부 환경을 각자 다른 방식의 인터페이스를 통해 제공하고, 이 인터페이스에 맞추어 응용을 수정하도록 강제했기 때문입니다. 
 
연구팀은 스마트 SSD 기술의 사용자 편의성을 개선하기 위해서 가상화 운영체제 환경 ‘도커’를 저장장치 내에서 실행하는 방법인 도커SSD를 개발했습니다. 도커는 소프트웨어 라이브러리와 같이 운영체제 상에서 응용 프로그램을 실행하는데에 필요한 모든 환경을 제공하는 프로그램입니다.
 
이 프로그램을 통해 도커 SSD는 기존 호스트에서 사용되던 환경을 SSD내에서 그대로 제공하여, 사용자가 제조사에 영향을 받지 않고 다양한 응용 프로그램을 스토리지 내부에서 실행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도커SSD는 고성능 저전력 스마트 SSD 기술에 높은 사용자 편의성을 더하여 국내·외 데이터센터 운영 기업/기관에서 다양하게 활용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Inline image 2023 11 29 10.19.14.910
(그림 1 도커SSD의 하드웨어 프로토타입)
 
 
Inline image 2023 11 29 10.20.30.720

(그림 2  연구팀이 제시한 도커SSD의 로고)

 
국동현, 권미령, 그리고 배한여름 박사과정생들이 참여한 이번 논문(논문명: DockerSSD: Containerized In-Storage Processing and Hardware Acceleration for Computational SSDs)은 스코틀랜드 에든버러에서 오는 3월에 열릴 컴퓨터 구조 최우수 학술대회인 ‘IEEE International Symposium on High Performance Computer Architecture, HPCA, 2024’에서 발표될 예정입니다. 
 
해당 연구는 KAIST 교원창업 기업인 파네시아(http://panmnesia.com)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등의 지원을 받아 진행되었습니다. 
연구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연구실 웹사이트(http://camelab.org)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하실 수 있도록 관련 링크를 아래와 같이 안내드립니다.
 
 
[Lin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