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RESEARCH

연구성과

연구

RESEARCH

연구성과

연구성과

최성율 교수 연구실 "도장 찍듯이 자유롭게 그래핀 옮기는 기술" 개발

우리학과 최성율 교수 연구실의 아래 연구에 대하여 국제학술지 표지논문 게재 및 국내외 주요 언론사에 보도되었습니다.

 

논문명 : Metal-etching-free, direct delamination and transfer method of single-layer graphene with a high degree of freedom

링크 : http://onlinelibrary.wiley.com/doi/10.1002/smll.201401196/abstract

 

아래내용은 MBN 뉴스기사 (2015.1.19) 보도내용입니다.

+++++++++++++++++++++++++++++++++++++++++++++++++++++++++++++++++

KAIST, 도장 찍듯이 자유롭게 그래핀 옮기는 기술 개발[이새봄 기자]

 

20150205132339929

 

꿈의 신소재로 불리는 그래핀을 마치 도장 찍듯이 옮길 수 있는 기술이 국내 연구진을 통해 개발됐다.

최성율 KAIST 전기및전자공학과 교수 연구팀은 그래핀을 손상 없이 탄성체 스탬프로 옮긴 후 도장으로 찍어내듯 원하는 곳에 그래핀을 입힐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고 19일 밝혔다.

그래핀은 두께가 0.2나노미터(nm)로 매우 얇고 자유자재로 구부릴 수 있으며 구리보다 100배 이상 전기가 잘 통해꿈의 신소재라고 불린다.

하지만 지금까지는 그래핀을 생성해 옮기는 과정에서 화학약품이 사용돼 물리적으로 손상되고 표면이 오염돼 전기적 특성이 훼손되는 문제점이 있었다.

최성율 교수 연구 팀은 구리판 위에 생성된 그래핀 위에 수용성 고분자 용액 처리를 했다. 그리고 마찬가지로 수용성 고분자 용액 처리를 한 스탬프(지지대)를 그래핀 위에 찍으면 그래핀이 이 지지대에 붙어 옮겨지는 원리다.

최 교수는 구리와 그래핀간의 접착력보다 수용성 고분자 사이의 인력(접착력)이 강하기 때문에 마치 도장을 찍듯이 찍어내면 그래핀이 손상 없이 옮겨지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방식을 통하면 구조물 표면이나 유연한 기판에도 전사가 가능해 지기 때문에 연구진은 향후 웨어러블 스마트기기 등 다양한 분야에서 사용되는 그래핀 전자소자 상용화에도 사용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보고 있다.

이 연구결과는 지난 14일 나노·마이크로 과학 분야 국제 학술지 스몰(small) 표지논문으로 개제됐다.

 

*주요언론사 배포기사리스트입니다.

국내 연구진, 도장 찍듯 그래핀 옮기는 기술 개발

대덕넷

, 도장 찍듯이 자유롭게 그래핀 옮기는 기술 개발

MBN

, 도장 찍 듯 손쉽게 그래핀 옮기는 기술 개발

뉴시스

는 쿡 찍어내고, 포스텍은 둘둘 말고

동아사이언스

 

<사이언스 톡톡>도장 찍듯 자유롭게옮기는 그래핀 기술 개발

금강일보

 

, 그래핀 금속촉매기판 이동 기술 개발

아시아뉴스통신

 

KAIST 최성율 교수 연구팀, 학술지 ‘small’ 표지논문 게재

베리타스알파

 

그래핀을 도장 찍듯 자유롭게 옮기는 기술 개발

굿모닝충청

 

KAIST, 도장 찍 듯 손쉽게 그래핀 옮기는 기술 개발

뉴시스

 

도장찍듯 자유롭게 옮기는 그래핀 기술 개발

아시아경제

 

그래핀 도장 찍듯이자유롭게 옮긴다

머니투데이

 

단원자층 그래핀 도장찍듯 자유롭게 옮기는 기술 개발

뉴스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