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RESEARCH

연구성과

연구

RESEARCH

연구성과

연구성과

김탁곤 교수 저서 "국방 모델링 시뮬레이션" 출간

우리 학부 김탁곤 교수가 “국방 모델링 시뮬레이션”이라는 제목의 책을 올해 3월에 출간하였습니다.

저서에 관련된 정보는 아래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책 이름: 국방 모델링 시뮬레이션

출판사: 한티미디어

출간일: 2018-03-02

 

책에 대한 전반적인 소개:

국방 모델링 시뮬레이션(M&S) 기술은 M&S 이론, 국방도메인 지식 및 ICT 기술을 포괄하는 융합 기술로써 국방체계/워 게임 분석, 군사 훈련/연습 및 무기체계 개발에 활용되고 있다. 이 책은 저자가 지난 30여 년 동안 연구해온 M&S 이론과 지난 20여 년 동안 수행한 국방 M&S 연구/개발 과제들로부터 익힌 실무 경험을 바탕으로 국방 M&S 전체 수명주기를 다루었다.

이 책의 특징은 국방 M&S 기술과 관련된 개념을 슬라이드들로 제시하고 이들을 설명하는 형식이다. 슬라이드들은 지난 20 년 동안 군.산.학.연에서 실시한 120 여회의 기술세미나와 지난 8년 동안 KAIST 산학협동공개강좌(강좌명: 국방 M&기술 I, II, III)에서 개발된 것들을 선별 발췌한 것이다. 책에 소개된 모든 사례연구는 본 연구실(시스템 모델링 시뮬레이션 연구실:SMS Lab)에서 개발되어 해군/공군/해병대에 실전 배치(전력화)된 워 게임 개발도구(DEVSimHLA)를 사용하여 구현한 국방 모델들과 이들의 시뮬레이션 결과물들이다. 

책의 내용은 국방 체계를 추상화 수준에 따라 무기체계(공학급이라 부름)와 무기체계의 전술적 운용 방법/교리(교전급이라 부름), 교전을 통한 군사임무 수행 과정(임무급이라 부름)등으로 나누어 모델링하는 방법과 이들을 연동하여 시뮬레이션 하는 방법을 다룬다. 또한 최근에 이슈가 되고 있는 Big Data/AI를 국방 체계 모델링에 활용하는 방법을 소개하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