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RESEARCH

연구성과

연구

RESEARCH

연구성과

연구성과

최경철 교수 연구팀 연구 ‘Energy and Environmental Science’ 논문 게재

전기및전자공학부 최경철 교수 연구실팀이 전남대 의류학과 조석호 교수님과 함께 세탁가능한 웨어러블 디스플레이를 개발하는 데 성공했다.

기존 섬유형 웨어러블 디바이스의 경우 디스플레이 소자 구현에만 초점을 두어 별도의 외부 전원이 필요하고 내구성도 약했던 반면, 최경철 교수 연구실팀은 태양 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는 고분자 태양전지(PSC)를 활용해 외부전원 없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디스플레이 출력을 옷감 위에 구현했다.

또한, PSC와 디스플레이 소자 보호를 위해 투습 방지에 탁월한 ‘원자층 증착(ALD) 박막’과 고분자 기능층을 봉지막에 교차 증착한 특수 봉지막도 고안했다. 이 봉지막은 습기에 쉽게 보호 특성을 잃어버리는 기존 봉지막과 달리, 내부를 원천 보호시킬 수 있다. 이를 통해 최경철 교수 연구실팀은 새 봉지막을 적용한 옷감을 일주일마다 세탁하고 기계 스트레스를 줘도 큰 성능하락이 없는 것(PSC는 초기 대비 96%, OLED는 94%로 특성 유지)을 확인했다.

이 연구는 국제 학술지인 ‘Energy and Environmental Science’의 뒤표지 논문으로 게재되었다.

 

<링크>

https://news.v.daum.net/v/2019032114500432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