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

RESEARCH

연구성과

연구

RESEARCH

연구성과

연구성과

최준일 교수, 한국통신학회 해동 젊은공학인상 및 The IEEE Communications Society Stephen O. Rice Prize 수상

우리 학부 최준일 교수님께서 2 건의 수상소식으로 카이스트 전기및전자공학부의 위상을 드높였습니다. 한국통신학회는 제15회 해동학술대상에서 제 9회 해동젊은공학인상(학술상)에 최준일 교수님을 수상자로 선정했습니다. 교수님께서는 신호처리와 통신이론을 바탕으로 5G 무선통신 시스템에 필수적인 거대 다중 안테나 시스템 구현에 관한 연구를 수행하였습니다. 이를 통해 2015년 IEEE136 Signal Processing Society Best Paper Award(최고 논문상)를 수상하셨습니다. 현재 교수님께서는 차량간 통신 및 통신·레이다 융합 시스템 등에 대한 연구를 수행하고 계십니다. 교수님께서는 34편의 국제학술지 논문을 발표하고 26건의 미국 등록특허를 보유하는 등 신진연구자 중 우수한 평가를 받아 해당 상을 수상하게 되셨습니다.

한편, 최준일 교수님은 12월 10일 미국 하와이에서 열린 국제전기전자공학회(IEEE, Institute of Electrical and Electronics Engineers) 주관 Global Communications Conference (GLOBECOM)에서 통신분야 최고 논문상인 ‘스테판 오 라이스 상(Stephen O. Rice Prize)’을 수상하였습니다. ‘스테판 오 라이스 상’은 IEEE Transactions on Communications에서 지난 3년간 발표된 모든 논문들을 대상으로 독창성, 인용 횟수, 파급력 및 석학들의 평가 등을 종합해 IEEE Communications Society에서 1년에 단 한편 시상하는 최고 권위의 논문상입니다. 최준일 교수님께서는 2016년에 발표한 one-bit ADC를 사용한 거대 다중 안테나 시스템 관련 논문으로 이 상을 수상하였습니다. 이 논문에서 최 교수는 5G 및 그 이후 무선통신 시스템의 핵심 기술인 거대 다중 안테나 시스템의 전력 소모를 획기적으로 줄일 수 있는 기술을 제안하였습니다. 이 논문은 처음 발표된 이래 각종 학술지논문 및 학술대회 논문들로부터 총 230여회 인용 횟수를 기록하며 활발한 후속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지속적으로 좋은 성과를 보여주고 계신 최준일 교수님께 다시 한 번 축하의 인사를 드립니다. 앞으로도 교수님의 뛰어난 행보를 기대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