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I in EE

AI IN DIVISIONS

AI in Computer Division

AI in EE

AI IN DIVISIONS

AI in Computer Division ​

AI in Computer Division

[Kyung-No Joo and Chan-Hyun Youn, “Accelerating Distributed SGD with Group Hybrid Parallelism”, IEEE Access, Vol.9, pp. 52601 – 52618, March. 2021.]

다양한 분야에서 높은 정확성을 얻기 위해 딥러닝 모델 데이터셋의 규모가 빠르게 증가하고 있다. 하지만 대규모 심층 신경망 (DNN) 모델을 훈련하려면 엄청난 양의 계산과 메모리가 필요하며, 따라서 대규모 DNN 모델을 훈련하기위한 병렬화 기술이 주목받고 있다. 대규모 DNN 모델을 병렬화하기 위한 여러 접근 방식이 제안되었지만 이러한 방식은 통신 시간이 길고 작업자 메모리가 제한되어 확장성이 부족하다. 기존 방식들은 통신 시간을 줄이기 위해 정확도를 희생하기도 한다.

연구에서 우리는 정확도 손실없이 훈련 시간을 최소화하기 위해 그룹 하이브리드 병렬 처리 (GHP)라는 효율적인 병렬 처리 기법을 제안한다. 가지 핵심 아이디어로 접근하였다. 첫째, 작업자를 그룹화하고 그룹별로 교육하면 작업자 간의 불필요한 커뮤니케이션 오버 헤드가 줄어든다. 이를 통해 대규모 네트워크 훈련 과정에서 엄청난 양의 네트워크 리소스를 절약한다. 둘째, 데이터와 모델 병렬 처리를 혼합하면 통신 시간을 줄이고 작업자 메모리 문제를 완화한다. 데이터와 모델 병렬화는 서로 보완 적이므로 결합시 훈련 시간을 향상시킬 있다. 데이터의 학습 시간 모델을 수학적으로 제시하였으며모델 병렬화와 학습 시간 모델을 기반으로 학습 시간 최소화를위한 병렬화 방법을 결정하는 휴리스틱을 제안한다.

제안하는 그룹 하이브리드 병렬 처리 기법이 처리량 측면에서 다른 기법들을 능가하는 결과를 얻어 정확도 손실 없이 학습을 가속화함을 확인하였다.

1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