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대학원과정

대학원 교과과정

Device
EE567

태양광발전소자, 즉 태양전지(단결정 실리콘, 다결정 실리콘, 비정질 실리콘, 화합물계, 박막계, 차세대 태양전지 등)와 태양광발전 시스템 전반에 걸친 내용을 소개하고 태양전지의 기초 이론, 다양한 태양전지 소자 구조 및 특성, 기술 개발의 최신 동향 등에 관해 다룬다.

Device
EE568

본 강의에서는 유기물질의 전기적/ 광학적 특성을 결정하는 기본 원리와 개념을 소개하고, 이것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나 유기태양전지, 유기트랜지스터 등에 활용될 수 있는지 알아본다. 강의는 물성과 소자 수준에서 근본 원리를 중심으로 하되, 관련분야의 실제 엔지니어링 상황에서 어떻게 이들을 활용하여 응용분야별 요건을 만족 수 있는지에 대해 예시를 통해 논의한다.

본 교과에서는, 반도체 기술과 바이오 기술을 접목한 하이브리드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여러 현상들에 관하여 공부하며, 이를 통해 나노바이오 전자 소자를 개발하는데 있어 필요한 기본 원리와 기술에 대하여 배운다.

Circuit
EE571

본 강의는 능동소자 (BJT와 MOS 트랜지스터)를 이용해 구현된 아날로그 회로에 대한 분석방법을 소개한다. 아날로그 회로 설계가 근사화와 창의성이 필요하기 때문에 이 강의는 복잡한 아날로그 회로를 설계하고 근사화 하는 방법을 설명한다.

Circuit
EE573

이 과목은 SoC(System-on-Chip)을 포함하여 VLSI 칩의 역할, 응용 및 설계와 검증에 관련된 여러 문제를 다룬다. 추가적인 내용은 HW/SW 동시설계 및 동시검증, 완전주문형 설계, 재구성가능 시스템, 저전력 시스템, 연결과 패키징 기술, 클록 분배, VDSM(Very Deep Submicron)문제 등이 있다. 학생들은 이 과목의 주제 범위 내에서 자신이 고른 주제에 대하여 포스터 발표와 구두 발표의 기회를 갖게 된다.

권장과목
Circuit
EE574

VLSI 회로와 시스템 설계를 위한 설계방법론 및 CAD의 기초 개념과 알고리즘을 다룬다. 주요 내용으로는 상위수준 합성과 로직 합성 등을 포함한 자동 합성, 정적 시간 분석, 테스팅 및 테스팅을 고려한 설계, 시스템 수준 설계 및 합성 등이다.

엔터테인먼트 프랫폼(EP)의 구조(H/W, S/W)에 대하여 강의한다. EP는 현대기술의 집함체로서 CPU, GPU, Entertainment engine, HCI, 네트워크, 2D-3D-4D Entertainment Systems, Graphics, Animation, VR, 감성공학, 스토리지, 서비스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하여 토의한다.

권장과목
Circuit
EE576

본 과목에서는 전자공학의 기초가 되는 잡음(Noise)에 대하여 배운다. 특히 전자회로에서 나타나는 잡음의 근원과 이것이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를 어떻게 극복하는지에 대해 다룬다. 잡음 해석을 위해 필요한 통계와 신호처리 기법을 배우고 아울러 잡음을 줄이기 위한 회로구조와 기술들을 배운다.

 
Communication ∣ Signal
EE581

회로망, 공학시스템 또는 물리RP 등의 선형 모델에 대한 해석방법을 주로 다룬다. 상태변수 및 상태방정식, 선형 동적 방정식, 임펄스 응답 행렬, 가 제어성 및 가 관측성, state feedback 및 state estimator, 안정도, irreducible realization, canonical decomposition, matrix fraction 과 polynomial description, 다변수 시스템의 개요 등을 다룬다.

Signal
EE582

컴퓨터를 이용한 디지털 제어기의 설계 및 시스템의 해석방법을 다룬다. Z변환 및 상태변수법에 의한 여러 가지 디지털 제어 시스템의 해석 및 설계 방법을 검토하고, 최적제어 및 적응제어 기법을 학습하며, quantization effect 및 sample rate selection을 고려한 마이크로콘트롤러를 이용한 제어 알고리즘의 설계문제를 과제 실험을 통하여 학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