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대학원과정

대학원 교과과정

Computer ∣ Communication ∣ Circuit ∣ Wave ∣ Device ∣ Signal
EE509

이 과목에서는 전기및전자공학과에 맞는 좋은 연구논문을 작성하기 위해 알아야할 필수요소들을 가르친다. 그 요소들은 대학원 학위 과정에 대한 올바른 이해, 좋은 연구를 하는 법, 좋은 발표를 하는 법, 메모하는 법, 연구논문 작성법, 특허 작성법, 기술적인 글 쓰는 법, 논문 작성법, 사례조사 등을 포함한다.

권장과목
Circuit ∣ Computer
EE511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원리 이해하고 첨단 프로세서에서 사용하는 성능 향상 방법과 정량적인 성능 분석 기법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파이프라인, super-scalar, 비순차 연산방법 등 성능향상 기법과 메모리 계층 구조, cache 구조, Virtual Memory, Interrupt 처리 방식을 배우고 정량적으로 해석하여 설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또한 SIMD, Multi-threading 등 최근 중요 이슈를 소개하며, 가상적인 전산기에 대한 설계와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종합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한다.

본 과목에서는 네트워크 미들웨어에 대해서 공부한다. 네트워크 미들웨어는 네트워크 운영체제 위에서 그리고 어플리케이션 단 아래에서 동작하는 분산 소프트웨어 이고 주어진 환경의 다양성을 추상화하는 역할을 한다.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미들웨어의 역할은 점차 중요해 질 것이며 특별히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서로 다른 응용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통합하기 위한 모바일 컴퓨팅과 같은 신흥 분야에 필요할 것이다. 미들웨어는 소프트웨어를 구성하기 위한 유용한 요소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본 과목에서는 분산 시스템 과 컴퓨팅 인프라 관련 분야에 관한 기초적인 원리, 아키텍쳐 및 인터렉션 방식 등에 대하여 소개한다.

Computer
EE515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보안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새로운 문제 즉 새로운 보안 공격을 발견하는 것이다. 보안 공격은 웹서버, DNS, 온라인 뱅킹, 전자 투표 시스템, 무선전화망, 소셜 네트워크, 무선 전화 시스템, 핵 발전소등과 같이 수많은 시스템에 대한 공격을 포함하며, 인터페이스 설계, security by obscurity, 설치상의 실수, 물리적 접근등을 통한 시스템상의 다양한 약점에서 출발한다. 이 과목의 핵심 목표는 보안 공격을 감행하는 해커처럼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다양한 공격 형태에 관해 공부하고, 왜 그리고 어떻게 그러한 공격이 가능한지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여러 공격에 대한 내성을 지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설치하는 방법을 습득한다.

Embedded computer(ARM CPU)에서 embedded system programming방법을 강의한다. 사용하는 embedded Linux를 사용하여 기본적인 Linux의 구조, 사용법, system call 구현 방법, process 관리방법, file system 구조 및 관리, Flash memory file system 구조 및 구현, Linux porting 방법, 새로운 device를 위한 driver 작성 방법, Bootloader 이해 및 사용 방법등 embedded programming을 위한 기본적인 원리를 강의하고 실험을 통하여 Embedded Software 능력을 배양한다.

권장과목
Computer
EE520

이 과목에서는 각종 통신 프로토콜을 기반으로 하는 다양한 통신망의 원리를 이해하고 주요 통신망인 LAN/MAN, 패킷통신망, 인터넷, 전화망, ATM망, 광대역통신망 등 정보통신 네트워크 전반에 대해서 알아본다.

Computer ∣ Communication
EE522

본 강의는 이동통신시스템 물리계층 관련한 다음의 주제를 포함한다. : (1) 이동통신 채널 모델, 채널 용량, (2) 다중반송파 시스템, 확장대역 시스템, (3) 다중안테나 시스템, 시공간 부호.

Communication
EE523

이 과목의 목적은 전기 및 전자공학에 필수적인 볼록 최적화 기법의 기초 방법론과 실제적인 응용 기법을 다루는 데에 있다. 볼록 집합, 볼록 함수, 볼록 최적화, 쌍대성, 근사화 및 추정, 기하 계획법, 내부점 기법, 부경사 기법, 기타 고급 최적화 기법들과 응용 분야를 다룬다.

타학과 선수과목 : MAS212 선형대수학

Computer ∣ Communication ∣ Signal
EE528

선수 과목 ‘EE210 확률과 기초 확률과정’에서 배운 기초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확률과 확률과정을 좀더 높은 수준에서 다룬다. 다루는 주요 내용에는 집합의 대수, 극한 사건, 확률벡터, 수렴, 상관함수, 독립증분 과정, 복합과정이 들어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