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대학원과정

이산사건 시스템 모델링 시뮬레이션

과목코드
주요연구
학점
과목구분
EE612
Computer
3
선택(석/박사)

본 과목은 통신네트웍, 생산시스템, 고수준 컴퓨터구조 등을 표현하는 이산사건 시스템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의 전 과정을 다룬다. 다루는 내용은 시스템 분류, 이산사건 시스템 모델링 방법론, 시뮬레이션 알고리즘, DEVS 형식론, Petri Nets, 통계적 모델 검증법, 시뮬레이션 출력 분석 등 이다.

권장과목

Circuit, Computer
EE511

컴퓨터 시스템의 구조와 동작원리 이해하고 첨단 프로세서에서 사용하는 성능 향상 방법과 정량적인 성능 분석 기법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파이프라인, super-scalar, 비순차 연산방법 등 성능향상 기법과 메모리 계층 구조, cache 구조, Virtual Memory, Interrupt 처리 방식을 배우고 정량적으로 해석하여 설계하는 방법을 배우게 된다. 또한 SIMD, Multi-threading 등 최근 중요 이슈를 소개하며, 가상적인 전산기에 대한 설계와 시뮬레이션을 통하여 종합적인 이해가 가능하도록 한다.

본 과목에서는 네트워크 미들웨어에 대해서 공부한다. 네트워크 미들웨어는 네트워크 운영체제 위에서 그리고 어플리케이션 단 아래에서 동작하는 분산 소프트웨어 이고 주어진 환경의 다양성을 추상화하는 역할을 한다. 네트워크 시스템에서 미들웨어의 역할은 점차 중요해 질 것이며 특별히 유무선 네트워크 환경에서 서로 다른 응용프로그램 및 서비스를 통합하기 위한 모바일 컴퓨팅과 같은 신흥 분야에 필요할 것이다. 미들웨어는 소프트웨어를 구성하기 위한 유용한 요소를 제공해야 하기 때문에 본 과목에서는 분산 시스템 과 컴퓨팅 인프라 관련 분야에 관한 기초적인 원리, 아키텍쳐 및 인터렉션 방식 등에 대하여 소개한다.

Computer
EE515

다른 분야와 마찬가지로 보안 연구에서 가장 중요한 요소는 새로운 문제 즉 새로운 보안 공격을 발견하는 것이다. 보안 공격은 웹서버, DNS, 온라인 뱅킹, 전자 투표 시스템, 무선전화망, 소셜 네트워크, 무선 전화 시스템, 핵 발전소등과 같이 수많은 시스템에 대한 공격을 포함하며, 인터페이스 설계, security by obscurity, 설치상의 실수, 물리적 접근등을 통한 시스템상의 다양한 약점에서 출발한다. 이 과목의 핵심 목표는 보안 공격을 감행하는 해커처럼 생각하는 법을 배우는 것이다. 다양한 공격 형태에 관해 공부하고, 왜 그리고 어떻게 그러한 공격이 가능한지에 대해 공부한다. 이를 통해 여러 공격에 대한 내성을 지니는 시스템을 설계하고 설치하는 방법을 습득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