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대학원과정

정보이론

과목코드
주요연구
학점
과목구분
선수과목
EE623
Communication, Signal
3
선택(석/박사)

이 과목은 정보통신의 기본 과제인 정보전달과 정보저장에 존재하는 근본적인 한계를 공부한다. 정보량의 개념과 정의, 정보원의 손상 없이 짧게 표현할 수 있는 정보원 부호이론, 잡음이 존재하는 전송로에서 전송부호 신뢰성 한계, 손상과 표현부호 길이와의 관계를 다룬다.

타학과 선수과목 : CC511 확률및통계학

권장과목

Communication
EE523

이 과목의 목적은 전기 및 전자공학에 필수적인 볼록 최적화 기법의 기초 방법론과 실제적인 응용 기법을 다루는 데에 있다. 볼록 집합, 볼록 함수, 볼록 최적화, 쌍대성, 근사화 및 추정, 기하 계획법, 내부점 기법, 부경사 기법, 기타 고급 최적화 기법들과 응용 분야를 다룬다.

타학과 선수과목 : MAS212 선형대수학

Computer, Communication, Signal
EE528

선수 과목 ‘EE210 확률과 기초 확률과정’에서 배운 기초적인 내용을 바탕으로, 확률과 확률과정을 좀더 높은 수준에서 다룬다. 다루는 주요 내용에는 집합의 대수, 극한 사건, 확률벡터, 수렴, 상관함수, 독립증분 과정, 복합과정이 들어있다.

Communication, Signal
EE581

회로망, 공학시스템 또는 물리RP 등의 선형 모델에 대한 해석방법을 주로 다룬다. 상태변수 및 상태방정식, 선형 동적 방정식, 임펄스 응답 행렬, 가 제어성 및 가 관측성, state feedback 및 state estimator, 안정도, irreducible realization, canonical decomposition, matrix fraction 과 polynomial description, 다변수 시스템의 개요 등을 다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