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대학원과정

뇌기능영상

과목코드
주요연구
학점
과목구분
EE635
Signal
3
선택(석/박사)

이 과목은 뇌를 이해하는데 필요한 뇌기능영상법들의 배경이론, 실험디자인, 데이터습득, 결과분석, 및 논문작성에 관하여 전반적으로 다룸으로써, 학생들이 연구의 전 과정을 미리 실습해 볼 수 있도록 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MRI 및 fMRI 분석방법에 초점을 두고 있지만, 그 외 NIRS, 광유전학, PET, CT 등도 공부할 예정이다.

권장과목

Signal
EE531

이 과목은 학생들에게 최근 머신 러닝 기술과 알고리즘들을 소개하고, 기초적인 개념과 직관력을 심어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강의에서 다룰 내용은 perceptron과 같은 고전적 개념에서부터 boosting, support vector machine, graphical model 등 최신 개념까지 포괄한다. 이 강의에서 소개될 대부분의 알고리즘은 통계적 추론을 기반으로 한다.

타학과 선수과목 : CS101 프로그래밍기초

Signal
EE532

이 과목은 전통적인 정보처리시스템인 von Neumann 기계와 생물학적인 뇌 사이의 구조적 및 알고리즘적인 차이에 대하여 논의하고, 뇌를 모방한 정보처리 시스템의 기본 디자인을 구현해 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신경세포 및 인공신경망 모델을 이용한 시스템 규모 모델링을 비롯하여, 병렬 프로그래밍, 기계학습, Bayesian 모델 등 neuromorphic 연구에 필요한 각종 배경지식을 공부할 예정이다.

Signal
EE538

신경회로망의 이론과 응용에 대하여 강의한다. 특히 신경회로망의 구조와 기능 그리고 학습과 일반화에 대하여 설명하고 다양한 신경회로망 모델에 대하여 알아본다. 신경회로망의 여러 가지 응용을 설명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