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대학원과정

컴퓨터를 이용한 시각기법

과목코드
주요연구
학점
과목구분
선수과목
EE735
Signal
3
선택(석/박사)

본 과목에서는 광학 영상으로부터 유용한 정보를 컴퓨터를 이용하여 추출하는 다양한 방법론의 원리와 응용을 다룬다. 구체적 주제는 (1) 영상 취득에 관한 기하학적 및 측광학적 모델, (2) 영상으로부터 유용한 특징정보를 얻어내는 방법, (3) 다중 영상 분석을 통해 3차원 구조를 알아내는 방법, (4) 영상 분할 및 추적 등 중간 단계의 비전 기술 및 (5) 궁극적인 물체 인식 방법론의 다섯 부분으로 구성된다.

권장과목

비디오 압축은 TV/방송, 스마트폰, 디지털 캠코더/카메라 등의 분야에서 매우 중요하고 넓게 활용되고 있다. 영상통신시스템 교과목은 이미지/비디오 압축에 사용되는 기본 원리 및 알고리즘에 대해 포괄적인 개론을 학생들에게 제공한다. 특별히, 수업의 목적으로 프레임 기반 비디오 압축에 대한 깊은 이해와 더불어, 최신 비디오 압축 표준인 H.264/AVC 및 HEVC 표준 비디오 압축 부호화 기술의 원리에 대해 학습한다.

본 코스는 디지털 비디오 표현 및 처리에 대한 기본적인 이론 및 기술을 제공한다. 디지털 비디오 포맷, 비디오 시간-공간 샘플링, 2D/3D 움직임 추정, 움직임 분할, 디지털 비디오 필터링, 개선, 압축 및 비디오 시스템 등을 다룬다. 디지털 비디오 처리에 대한 이론 뿐 아니라, 학생들은 상기 토픽과 관련된 실습 등에도 참여한다.

이 교과목은 CELP와 같은 최근의 이동 단말용 음성 부호화 방법들, MP3 및 AAC 등과 같은 오디오 부호화 기술들의 수학적 기초 이론 및 구현 기술들에 대하여 살펴본다. 아울러 최근 그 주목받고 있는 음성 및 오디오 부호화 기술의 융합 추세에 대하여도 공부한다.

삼차원 컴퓨터 비전 분야에서 필요로 하는 핵심적인 개념과 기법들을 다룬다. 주요 주제는 사영 기하, 좌표계 변환, 좌표 변환 행렬 추정, 카메라 모델, 카메라 행렬 추정, epipolar geometry, 바탕행렬, 바탕행렬 추정, 사영 복원, trifocal tensor, 3차원 구조 계산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