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성원

PEOPLE & LIFE

학부생들에게

정세영 교수님

현대 시대에서 기술의 발달속도는 너무나 빨라서 세대교체 주기가 상당히 짧습니다. 이럴 때일수록 기초가 중요하다고 저는 항상 강조합니다. 다양한 분야의 새로운 연구를 시작하기 위해서는 다른 분야의 전문지식이 필요한 것이 아니라 그 분야의 기초지식이 필요합니다. 현재 저희 랩에서도 박사생들에게 카이스트 수리학과 학부 2학년 학생들이 수강하는 해석학과목을 듣게하고 있습니다.
또한 학부때에는 최대한 다양한 공부를 하여 논리적인 사고 방법을 익히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초를 중요시하는 것과 마찬가지로 전공적인 지식을 많이 아는 것보다 생각하는 방법을 익혀두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합니다.
카이스트 학생들을 비롯한 한국 학생들의 가장 큰 문제점이라고 한다면 과학적 호기심이 부족하다는 점입니다. 제가 미국에 유학을 갔을 때 많이 느낀 점은 미국 대학의 학생들은 과학적 탐구심이 한국 학생들보다 월등하여 교수님들에게 끈임없이 질문을 한다는 점입니다. 제가 저희 랩 학생들을 대상으로 매주 세미나를 하는 이유 또한 서로의 연구에 대한 질문과 탐구심을 유도하기 위한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공학도로서 성공하기 위해서는 국제적인 감각과 영어공부는 필수입니다. KAIST 학생들의 경우 전공지식 공부에 있어서는 탁월한 능력을 보이지만 오히려 다른 학생들에 비하여 다양한 경험을 해보지 못하는 것 같습니다. 어학연수 등을 통하여 영어공부나 다양한 문화를 체험하는 것 또한 좋은 경험이 될 것이라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