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과목은 전기자동차를 소개하기 위해 크게 2개의 부주제로 구성되어있음 : 일반 자동차에 대한 기본 지식(차체, 구동계, 전기전자 장치)과 전기자동차의 전기전자 구조에 대한 설명(전기 모터, 드라이버, 배터리 및 관리장치)..
권장과목
선수과목
본 과목은 전기자동차를 소개하기 위해 크게 2개의 부주제로 구성되어있음 : 일반 자동차에 대한 기본 지식(차체, 구동계, 전기전자 장치)과 전기자동차의 전기전자 구조에 대한 설명(전기 모터, 드라이버, 배터리 및 관리장치)..
선수과목
본 과목에서는 Harmonic Analysis를 시작으로 하여, 각종 Converter(Buck, Boost, Buck-Boost)의 동작과 Inverter의 Commutation(Voltage Source, Current Source) 및 Chopper의 동작원리와 운영에 관해서 취급한다.
선수과목
이 고급 연구 과목에서는 모바일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다룬다. 네트워크 아키텍처, 클라우드 컴퓨팅, 온디바이스 머신러닝, 웨어러블, 응용, 보안, 프라이버시, 상호작용 방식 등이 주요 주제이다. 각 주제에 대해 대표적인 고전 논문과 최신 연구 논문을 읽고 발표하며, 학생들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또는 IoT 서비스를 주제로 한 수업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시연하게 된다.
선수과목
모바일 컴퓨팅과 무선 네트워킹은 우리 일상에서 필수적인 요소가 되었다. 이 고급 연구 지향 과목에서는 지능형 모바일 컴퓨팅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연구 주제들을 다룬다. 무선 연결성, 네트워크 아키텍처, 프로토콜, 시스템, 서비스, 응용, 보안, 프라이버시, 그리고 머신러닝까지 폭넓은 주제를 학습한다. 학생들은 흥미로운 모바일 애플리케이션이나 IoT 서비스를 개발하는 수업 프로젝트를 설계하게 된다. EE323 및 EE202 과목 이수가 권장되지만 필수는 아니며, 프로그래밍에 대한 숙련도를 요구한다.
선수과목
이 과목은 하드웨어 컴퓨터 구조 및 마이크로아키텍쳐 대한 보안 이슈를 다룬다. 구체적으로 최근 마이크로아키텍쳐 문제점들의 기초 지식을 학습하고 CPU, 메모리, 그리고 인터컨넥트 구조에 다양한 공격과 방어를 살펴본다.
선수과목
본 과목은 통신네트웍, 생산시스템, 고수준 컴퓨터구조 등을 표현하는 이산사건 시스템의 모델링 및 시뮬레이션의 전 과정을 다룬다. 다루는 내용은 시스템 분류, 이산사건 시스템 모델링 방법론, 시뮬레이션 알고리즘, DEVS 형식론, Petri Nets, 통계적 모델 검증법, 시뮬레이션 출력 분석 등 이다.
선수과목
분산 컴퓨팅 시스템은 급속히 퍼져왔다. 클러스터부터 인터넷상의 컴퓨터, 모바일 기기들까지 분산 시스템은 다양한 분야의 응용을 지원하기 위하여 존재 해왔다. 본 과목에서는 분산 컴퓨팅 시스템의 디자인 및 엔지니어링에 필요한 중요 개념 및 기술들에 대해서 소개한다. 본 과목의 목표는 다음과 같다 : 분산 컴퓨팅의 핵심 개념을 깊이 이해 – 프로젝트 수행을 통한 응용프로그램 제작 및 시스템 구성
현재 서비스 및 서비스 기반 어플리케이션에 적용되기 위하여 많은 중요한 기술들이 데이터베이스, 분산 컴퓨팅, 다중 에이전트 시스템 분야에서 개발되었다. 이러한 기술들은 일반적으로 서비스 구성을 위하여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일들로 확립된다. 본 과목에서는 서비스 기반 컴퓨팅의 원리 및 실습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특별히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하여 필요한 아키텍쳐, 이론, 기술, 표준, 인프라 등을 내용에 대해서 소개한다.
본 과목에서는 빅데이터-인공지능 융합 최신 연구를 공부한다. 이 분야는 데이터 관리, 머신러닝, 시스템의 교차점에 있다. 학생들은 매주 정해진 토픽의 최신 논문을 세미나 형식으로 발표하거나 짧은 보고서를 제출한다. 또한 관심분야 최신 논문에 대한 서베이를 작성하고 그 기반으로 최신기법도 구현한다.
선수과목
현재 서비스 및 서비스 기반 어플리케이션에 적용되기 위하여 많은 중요한 기술들이 데이터베이스, 분산 컴퓨팅, 다중 에이전트 시스템 분야에서 개발되었다. 이러한 기술들은 일반적으로 서비스 구성을 위하여 쉽게 적용할 수 있는 일들로 확립된다. 본 과목에서는 서비스 기반 컴퓨팅의 원리 및 실습에 대한 내용을 다루고 특별히 서비스를 도입하기 위하여 필요한 아키텍쳐, 이론, 기술, 표준, 인프라 등을 내용에 대해서 소개한다.
선수과목
Copyright ⓒ 2015 KAIST Electrical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Made by PRESSCAT
Copyright ⓒ 2015 KAIST Electrical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Made by PRESSCAT
Copyright ⓒ 2015 KAIST Electrical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Made by PRESSCAT
Copyright ⓒ 2015 KAIST Electrical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Made by PRESSCAT