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대학원 교과과정

Circuit
EE.50074

VLSI 회로와 시스템 설계를 위한 설계방법론 및 CAD의 기초 개념과 알고리즘을 다룬다. 주요 내용으로는 상위수준 합성과 로직 합성 등을 포함한 자동 합성, 정적 시간 분석, 테스팅 및 테스팅을 고려한 설계, 시스템 수준 설계 및 합성 등이다.

엔터테인먼트 프랫폼(EP)의 구조(H/W, S/W)에 대하여 강의한다. EP는 현대기술의 집함체로서 CPU, GPU, Entertainment engine, HCI, 네트워크, 2D-3D-4D Entertainment Systems, Graphics, Animation, VR, 감성공학, 스토리지, 서비스 등 다양한 이슈에 대하여 토의한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Circuit
EE.50076

본 과목에서는 전자공학의 기초가 되는 잡음(Noise)에 대하여 배운다. 특히 전자회로에서 나타나는 잡음의 근원과 이것이 미치는 영향, 그리고 이를 어떻게 극복하는지에 대해 다룬다. 잡음 해석을 위해 필요한 통계와 신호처리 기법을 배우고 아울러 잡음을 줄이기 위한 회로구조와 기술들을 배운다.

 

선수과목

차세대 반도체 기술로서 공정기술, 소자기술, 응용기술을 소개한다. 주차별로 각각 다른 주제에 담당 분야의 전문가 교수가 강의를 담당한다. 이를 통해 수강생들은 미래의 유망한 반도체 기술에 대해 학습하고, 미래의 공정 및 소자기술 수요에 대응하게 한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Communication ∣ Signal
EE.50081

회로망, 공학시스템 또는 물리RP 등의 선형 모델에 대한 해석방법을 주로 다룬다. 상태변수 및 상태방정식, 선형 동적 방정식, 임펄스 응답 행렬, 가 제어성 및 가 관측성, state feedback 및 state estimator, 안정도, irreducible realization, canonical decomposition, matrix fraction 과 polynomial description, 다변수 시스템의 개요 등을 다룬다.

Signal
EE.50082

컴퓨터를 이용한 디지털 제어기의 설계 및 시스템의 해석방법을 다룬다. Z변환 및 상태변수법에 의한 여러 가지 디지털 제어 시스템의 해석 및 설계 방법을 검토하고, 최적제어 및 적응제어 기법을 학습하며, quantization effect 및 sample rate selection을 고려한 마이크로콘트롤러를 이용한 제어 알고리즘의 설계문제를 과제 실험을 통하여 학습한다.

학생들이 자율주행 및 SLAM (동시적 위치인식 및 맵핑)을 포함한 최신의 모바일 로봇 공학 기술을 습득하도록 하며, 이를 토대로 시뮬레이션 툴인 Webots와 ROS (Robot Operating System) 환경에서 시뮬레이션을 수행한다.

권장과목

선수과목

Computer ∣ Signal
EE.50091

본 과목은 전기자동차를 소개하기 위해 크게 2개의 부주제로 구성되어있음 : 일반 자동차에 대한 기본 지식(차체, 구동계, 전기전자 장치)과 전기자동차의 전기전자 구조에 대한 설명(전기 모터, 드라이버, 배터리 및 관리장치)..

권장과목

선수과목

이 고급 연구 과목에서는 모바일 유비쿼터스 컴퓨팅을 가능하게 하는 다양한 요소들을 다룬다. 네트워크 아키텍처, 클라우드 컴퓨팅, 온디바이스 머신러닝, 웨어러블, 응용, 보안, 프라이버시, 상호작용 방식 등이 주요 주제이다. 각 주제에 대해 대표적인 고전 논문과 최신 연구 논문을 읽고 발표하며, 학생들은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또는 IoT 서비스를 주제로 한 수업 프로젝트를 설계하고 시연하게 된다.

권장과목

선수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