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교육

ACADEMIC

대학원과정

대학원과정

집적회로특강

과목코드
주요연구
학점
과목구분
EE877
Device
3
선택(석/박사)

집적회로분야의 최근 동향 및 연구 분야에 관한 내용을 다룬다.

권장과목

Circuit, Device
EE676

기초적인 전자회로 지식을 바탕으로 실제 아날로그 회로를 설계할 때 널리 쓰이는 기본 블록들 (광대역 연산 증폭기, 비교기, 연속시간 아날로그 필터, 스위치-커패시터 필터, 아날로그 디지털 변환기, 디지털 아날로그 변환기 등)에 대해서 CMOS 중심으로 다루는 고급과정이다.

Circuit, Device
EE678

본 교과목을 통하여 고성능 CMOS 회로 설계의 중요한 이슈들을 이해하고 맞춤형 설계 방법을 이용한 데이터 패스 설계, 클럭킹, CMOS 로직 스타일 등에 대해 이해한다.

Circuit, Device, Wave
EE641

이동통신과 레이다를 포함한 wireless 시스템에 필요한 초고주파 집적회로의 공통되고 핵심된 사항을 다룬다. 저잡음증폭기, 혼합기, 발진기, 전력증폭기, 스위치, 위상변위기, 디지털 RF블럭 등의 단위회로설계방법, 각종모델 방법과 성능평가방법을 포함한다.

Circuit, Device, Wave
EE643

10GHz 이상의 밀리미터파 및 테라헤르츠 영역에서 사용하는 IC설계 방법을 집중적으로 공부한다. 밀리미터파 설계에 필요한 능동소자와 수동소자의 등가회로, 능동 회로 및 안테나, 빔포밍 및 레이더 등 밀리미터파 특성의 이해에 필요한 주제를 학습하고, 고속 무선 통신 및 센서로의 응용을 공부한다.

MOSFET 소자의 물리현상과 소자 소형화에 따른 효과를 밀도 있게 다룬다. 최근 나노소자 MOSFET에서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는 신구조, 신물질을 이용한 기술 동향에 대해 소개를 하고, 구체적 응용 사례로서, 다양한 메모리 소자를 다룬다. 또한 양자효과, 소자의 신뢰성, 모델링을 다룸으로써 차세대 소자에 대한 충분한 기본 지식과 응용 능력을 갖추도록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