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학부과정

교육

ACADEMIC

학부과정

학부과정

교과과정

본 과목에서는 빅데이터 분석에 필요한 수학적 방법론과 프로그래밍 모델을 다룬다. 웹 검색, 스팸 필터, 크라우드 소싱, 추천 시스템, 비주얼라이제이션 등 다양한 어플리케이션에서 필요한 데이터 분석 방법론들을 소개한다.

타학과 선수과목 : MAS212 선형대수학

Signal ∣ Computer
EE414

이 과목은 최근 전자 시스템의 중요한 구현기술의 하나인 embedded 시스템에 대하여, 그 구성요소인 hardware 및 software에 대하여 분석하고, 시스템 구현 기술을 습득한다. Embedded system에서 가장 널리 쓰이는 ARM processor를 기반으로 제작된 CPU board 및 입출력 board에 대하여 소개하고, open source의 가장 보편적인 Linux operating system에 대하여 설명하고, PC를 이용한 개발환경에서 어떻게 시스템을 구현하는가에 대하여 공부한다. 기본적인 interface들에 대한 device driver 실험을 병행하여 개념을 확실히 잡도록 한다.

Communication
EE421

EE321 통신공학 개론에서 다루는 아날로그 통신 및 디지털 통신의 기본적인 내용을 좀 더 심화하고, EE321 통신공학 개론에서 다루기 어려운 현대 통신기술을 학부 수준에서 그 개념을 위주로 소개한다.

Signal ∣ Communication ∣ Computer
EE424

이 과목에서는 회로설계, 통신, 신호처리 및 제어공학에 필수적인 최적화의 기초 개념 및 기법과 그 응용 분야를 다룬다. 선형 벡터공간, 선형 연산자, 선형 추정 및 필터링, 함수 해석학, 최적 제어, 선형 계획법, 비선형 계획법, 동적 계획법, 진화 연산, 신경 회로망 등을 다룬다.

타학과 선수과목 : MAS212 선형대수학

Communication ∣ Computer
EE425

본 과목에서는 무선 네트워크 접속 기술과 시스템 어플리케이션의 법칙에 대한 내용을 공부한다. 주로 무선 접속 기술, 다중 접속 제어 및 스케쥴링, 시스템 캐패시티 최적화와 그 응용인 WiFi, WiMax, adhoc 센서 네트워크를 다룬다.

Signal ∣ Communication
EE432

이 과목에서는 이산 신호 및 시스템의 표현, 분석 그리고 설계에 관하여 다룬다. 개요는 z-변환, 이산 푸리어 변환, 빠른 이산 푸리어 변환, 이산 시스템 구조, 디지털 필터 설계 방법, 아날로그-디지털 변환, 디지털-아날로그 변환, 표본화 그리고 에어리어싱에 관한 문제 등 이다.

권장과목
Wave
EE441

본 과목에서는 광통신의 기본 개념과 이에 사용되는 각종 광학, 전자, 통신 기술을 강의한다. 본 과목의 구체적인 내용은 광통신의 개요, 기본적 광학이론, 광섬유, 광수신기 설계 및 잡음 분석, 광통신 시스템 디자인 등을 포함한다.

권장과목

과학기술 기업가 정신은 이공계 학생들에게 기업가 정신을 기르고 IT 벤처 기업과 창업에 대한 중요성을 알려주는 역할을 수행한다. 본 수업에서는 이공학도들에게 벤처 기업의 기본 개념과 기업가 정신을 훈련시킨 뒤, 이를 바탕으로 사례를 통해 현실에서의 벤처 기업과 창업에 대한 이해를 촉진시킬 수 있다.

권장과목

본 강의는 IT 벤처기업을 설립하여 이를 성공적으로 성장, 발전시키기 위한 제반 요건을 다룬다. 창업아이디어 정립, 비즈니스모델, 사업계획, 성장전략, 투자유치, IPO전략 등 창업단계부터 기업상장에 이르기까지의 전 과정을 학생들이 연습해 보게 한다.

권장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