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ACADEMIC

학부과정

교육

ACADEMIC

학부과정

학부과정

교과과정

Wave
EE342

현대 무선 통신 시스템의 RF 전단부에서 사용하는 회로, 부품, 시스템의 설계 및 해석에 필요한 기본 이론을 습득하고 컴퓨터 시뮬레이션을 이용하여 실습한다.

권장과목
Wave
EE352

본 과목에서는 광공학의 기초 및 기본 원리들에 대하여 강의한다. 여러 가지 광소자의 기본 동작 원리 및 이의 응용을 다루며, 광공학 기반 기술의 다양한 응용 가능성에 대하여 논의한다.

권장과목
Device
EE362

기본적인 반도체 소자의 동작 원리 및 특성을 이해한다. 기초적인 pn접합과 pn접합 다이오드, 금속-반도체 이종접합과 반도체 이종접합, Bipolar Transistor, MOSFET과 JFET의 동작 원리 및 특성에 대하여 폭넓게 다루고 실제 소자의 non-ideal 특성에 대해서도 공부한다.

권장과목
Circuit
EE372

이 과목은 연산, 논리 및 기억 기능 블록을 위한 조합/순차 논리 회로에 기본적인 내용으로 하여 CMOS 집적회로의 제작, 동작과 설계 기술에 대한 기본적인 개념을 다룬다. 또한, 타이밍, 연결선 및 설계 방법론에 대하여도 배운다.

권장과목
Signal
EE381

본 과목은 다이나믹 시스템의 분석과 디자인 방법을 다룬다. 주요 내용으로는 제어시스템의 서론, 시스템의 수학적 모델, 궤환제어시스템의 특성, 궤환제어시스템의 성능, 선형궤환시스템의 안정성, 근궤적 기법, 주파수 응답 기법, 주파수영역에서의 안정성, 제어시스템의 시간영역 해석, 궤환 제어시스템의 설계와 보상 등이다.

권장과목
Signal
EE391

자기회로 및 전력변환기기, 전기-기계적 에너지 변환 원리, 회전기기의 기본원리, solid-state 모터제어 및 과도 특성 동작 등을 배우고 전동기의 산업 응용에 따른 가동, 가속, 감속, 제동 등의 제특성에 대하여 취급한다.

권장과목

전자공학의 여러 분야의 기술 동향과 미래 사회의 수요를 미리 살펴봄으로써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진로를 기획하고 미래의 변화에 대비하도록 도와주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권장과목

이 과목에서는 BJT와 CMOS 아날로그 회로 설계 능력을 배양하는 것을 목표로 한다. BJT와 CMOS 증폭기 회로로부터 시작하여, 주파수 응답, 되먹임, 아날로그 집적회로, 파워 증폭기, Filter 설계 방법을 배우고, 데이터 변환기, Oscillator, 신호 발생기 등의 응용 회로에 대해서 다룬다.

권장과목
Signal ∣ Wave ∣ Communication ∣ Computer ∣ Device ∣ Circuit
EE405

이 실험은 학부에서 배운 지식을 총동원하여 analog 및 digital, hardware 및 software가 결합된, 주어진 과제에 대한 설계 과목이다. 예를 들어 AM radio를 analog 회로를 이용하여 구현하고, voice recorder를 Linux 기반의 embedded system을 이용하여 구현하여, 학부과목들의 종합응용을 통한 chipstone 설계과목의 역할을 담당한다.

본 과목은 이산수학에 기반 하여 조합논리 회로 및 순서논리 회로를 해석하고 설계하는 기법을 다룬다. 다룰 내용은 집합의 기초, 관계, Lattice, 스윗칭 Algebra, 스윗칭 함수 합성, Fault 검출, 오토마타로부터 회로 변환기법. 상태 및 시스템 Identification, 유한상태 기계의 특성, 역 유한기계, 이산 시스템 검증법 등 이다.

권장과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