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과정에서는 C/C++ 프로그래밍 언어로 복잡한 시스템 수준 소프트웨어를 설계/구현하고 유닉스/리눅스의 내부 아키텍처를 배우게 됩니다.
워크스테이션, PC 등 다양한 컴퓨터 시스템에 대하여 기본적인 하드웨어와 소프트웨어의 구조와 동작 원리를 이해하고 설계하는 방법을 배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데이터 표현 방법, 중앙처리장치(CPU)의 하드웨어 구조, 명령어의 형식과 종류, 어셈블러와 컴파일러의 처리 과정, Datapath와 Controller의 설계 방법, 성능 향상을 위한 파이프라인 기법, 메모리 계층구조와 캐쉬메모리, IO 주변장치의 동작 원리를 다루며, 고성능 컴퓨터에 대해서도 소개한다.
확률, 통계, 랜덤 프로세스에 관하여 간략히 배운 후, AM, FM, SSB, PLL, Mixer, ADC의 원리, 회로 및 통신회로의 잡음해석 방법을 공부한다. BPSK, FSK, QAM 등의 디지털 통신 방식에 관하여도 공부한다. 다중접속 시스템의 개요도 간략히 다룬다.
본 과목은 컴퓨터 네트워크의 프로토콜과 서비스, 어플리케이션들 속에 담긴 법칙과 실제적 예시를 통해 컴퓨터 네트워크가 어떻게 설계되고 구현되었는지를 공부한다. 그리고 이를 직접 체험해봄으로써 학생들의 이해를 보다 높이고자 한다. 가장 중요한 주제는 인터넷, 즉 인터넷의 동작 원리이다.
네트워킹 분야 입문을 위한 기초로서 컴퓨터 네트워크의 설계, 구축, 유지에 필요한 실제적인 기술을 다룬다. Cisco의 네트워킹 아카데미 프로그램과 연계하여 산업현장에서 요구되는 컴퓨터 네트워킹의 실무지식 뿐만 아니라 고급 네트워킹 기술의 습득에 필요한 기초지식을 강의와 실습을 통하여 익힌다.
본 과목은 통신 엔지니어를 위한 정보이론의 기초를 소개한다. 과목에서 다루게 될 주요한 주제들은 1) 정보 및 소스의 측도, 2) 데이터 압축, 3) 채널 용량 및 오류 정정 부호, 4) 전송율 왜곡 이론 등이다.
본 강의에서는 기계학습의 기본 원리와 응용분야를 모델링과 예측; 학습문제 그리고 신호를 요약한다는 관점에서 소개한다. 구체적으로 generalization, over-fitting, regularization, deep learning, regression, classification, clustering, recommendation problems, probabilistic modeling, reinforcement learning, 내용을 다룬다.
타학과 선수과목 : CS101 프로그래밍기초
Copyright ⓒ 2015 KAIST Electrical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Made by PRESSCAT
Copyright ⓒ 2015 KAIST Electrical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Made by PRESSCAT
Copyright ⓒ 2015 KAIST Electrical
Engineering. All rights reserved.
Made by PRESSCAT